[정치커뮤니케이션] 뉴스와 엔터테인먼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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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본론
1. 고전적 정치커뮤니케이션 학자들의 이론과 그 발전
2. 미디어 환경의 변화에 따른
뉴스-엔터테인먼트 구분의 붕괴
3. 뉴미디어 환경에 따른 미디어 행태의 예
4. THE "PUBLIC" IN THE NEW MEDIA ENVIRONMENT
5. Hyperreality와 Multiaxiality

3. 나가며

4. 참고문헌


본문내용
전통적으로 정치커뮤니케이션 학자들과 언론인, 그리고 정치적 엘리트들은 뉴스와 엔터테인먼트 미디어를 구별해 왔다. 하지만 우리는 David crosby의 격막조직이론처럼 뉴스와 엔터테인먼트 사이의 벽이 없어지는 시대에 살고 있다. (Al Franken, Chief Political Correspondent, Comedy Central) 이는 뉴미디어 환경의 변화, 이른바 다매체다채널 시대의 도래와 무관하지 않다. 인터넷으로 대표되는 상호작용적 미디어의 급격한 발전과 대중화는 수용자가 정보를 얻고 소비하는 방식과 채널에 커다란 변화를 미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제 정보는 전통적인 정보브로커였던 뉴스 미디어의 게이트키핑을 거치지 않고 직접적으로 이해당사자들 사이를 오갈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공공저널리즘적인 뉴스와 오락적, 자극적인 엔터테인먼트 미디어의 구분이 모호해지면서 결국, 인간의 관심사를 다루는 넓은 의미의 엔포테인먼트와 선정성과 오락성을 중심으로 하는 좁은 의미의 탈정치적 연성뉴스를 구별할 필요가 생기게 되었다.
참고문헌
진중권/현대미학강의-숭고와 시뮬라크르의 이중주
강만석(1999), ≪텔레비전 뉴스보도 대안모색 연구≫, 한국방송진흥원.
강명구(1994), ≪한국 저널리즘의 이해≫, 서울: 나남.
김영룡(1995), “텔레비전 뉴스의 발전 방안: 조직론적 관점에서”, ≪다채널 다매체 시대 TV뉴스≫, 한국언론연구원.
토머스 패터슨. <미디어와 미국 선거>
권혁남. <미디어 선거의 이론과 실제>. 커뮤니케이션북스
Dahlgren, P.(2001), “The Transformation of Democracy”, in Axford, B. & R. Huggins, eds., New Media and Politics, London․Thousand Oaks․New Delhi: Sage, pp. 64~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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