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여가문화로서의 게임에 대한 사회학적 접근 -온라인게임을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05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들어가면서 : 여가문화와 인터넷 게임
2. 게임 문화의 성장 배경에 대한 고찰
(1) 새로운 나의 발견
(2) 우수한 통신 인프라의 구축
3. 게임 문화에 대한 문제제기
(1) 집단간의 충돌과 이질감
(2) 게임 현실과 가상 현실의 혼동과 가상 현실에 대한 지나친 몰입
(3) 폭력성 및 왜곡된 가치관 주입
4. 게임문화에 대한 사회학적 접근
(1) 새로운 사회적 공간
(2) 반문화로서의 게임문화
(3) 시뮬라시옹 이론으로 보는 게임 문화
5. 마치면서 : 게임문화에 대한 평가와 제언
- 본문내용
-
1. 들어가면서 : 여가문화와 인터넷 게임
얼마 전 최전방 GP초소에서 김일병으로 알려진 한 병사가 총기난사사건을 벌여 8명이 사망한 사건이 있었다. 6월 20일 자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사고 후 현장을 방문하고 온 군 관계자는 "잔혹한 살인장면이 담겨있는 컴퓨터게임을 보는 듯 참혹했습니다." 라는 말을 인용하면서, 이 시간의 원인으로 온라인 게임을 지적하면서, 게임 문화가 보편화된 신세대들이 기존의 군대 문화와 충돌을 일으켜 이런 사건이 일어났다고 보도했다. http://blog.naver.com/ttlgirl83.do?Redirect=Log&logNo=20014082152ㅊ
미국에서도 몇 년전 일어난 총기난사 사건의 피해자들이 이 사건의 원인을 게임의 영향으로 보고 GTA라는 게임을 제작한 게임제작사 테이크투를 고소했다. 이렇게 게임은 이러한 총기난사 사태가 일어날 때마다 주된 원인으로 지적되곤 한다. 인터넷 게임 포털 게임메카 (http://www.gamemeca.com/) 게임 관련 뉴스 섹션
이렇게 게임이 살인을 야기했다고 지적할 수 있는 것은 게임이 그만큼 청소년 계층에게 주된 놀이문화와 여가생활로 자리 잡았다는 것을 말해준다. 우리나라의 경우 가정에 컴퓨터가 보급되고 통신 인프라가 구축되면서 게임을 하지 않는 청소년을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게임은 이제 청소년 문화에서 가장 중요한 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한국게임산업개발원이 일본 컴퓨터엔터테인먼트 협회와 공동으로 우리나라와 일본의 게임 이용자 현황을 분석한 보고서는, 우리나라의 경우 조사대상자의 61.1%가 게임을 즐기고 있다고 밝히고 있다. http://blog.naver.com/byullbam.do?Redirect=Log&logNo=20012317107
특히 게임인구는 청소년층으로 갈수록 급격하게 늘어나는데 문화관광부가 발간한 ‘2003 청소년백서’의 내용에 따르면 청소년 중 94.6%가 컴퓨터 게임을 하고 있다고 한다. 또한 게임을 즐기는 이들 청소년이 하루 평균 96분을 게임을 하는데 쓸 정도로 게임을 하는 시간 역시 적지 않다.
- 참고문헌
-
한국청소년개발원, 2003, <청소년의 온라인 게임 이용실태 연구>, 서울:한국청소년개발원
한국소비자보호원, 2000,<『온라인게임』서비스제공 및 이용실태 조사결과>,서울:한국소비자보호원
이재현(편). 2003, <인터넷과 온라인 게임>, 서울;커뮤니케이션북스
정보통신정책 연구원, 2004,<인터넷 상에서의 자아인식과 집단의식>, 과천:정보통신정책 연구원
사회정신건강 연구소, 2000,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과 자녀교육>서울:삼성생명공익재단
배영달, 2005, <보들리야르와 시뮬라시옹>, 살림 출판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해당 대목을 주목한 계기가 무엇인지 기술한 다음, 앞에서 서술한 내용에 비추어 춘향전이 대중적 인기를 끈 이유가 무엇인지 논하시오
- 게슈탈트 원리를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국제사회복지] 국제사회복지의 발달요인 및 주요개념
- 우 리나라지적체계에대한고찰과문제점지적개선방안고찰
- [심리학] 계열 위치 효과에 관한 연구 -초두효과, 최신효과를 중심으로
- 꿈의 해석
- 지적장애청소년의 건강증진을 위한 체육활동 프로그램 계획안
-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의 제도상 공통점 및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 [학교사회복지] 중학생을 위한 성교육 프로그램 계획서
- [학교사회복지론] 대인관계 향상 프로그램 계획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