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론] 김기덕 영화에 대해서 -여성의 입장에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작품
[ 악어(1996) ]
[ 야생동물보호구역(1997) ]
[ 파란대문(1998) ]
[ 섬(2000) ]
[ 실제상황(2000) ]
[ 수취인불명(2001) ]
[ 나쁜남자(2001) ]
[ 해안선(2002) ]
[ 봄여름가을겨울 그리고 봄(2003) ]
[ 사마리아(2004) ]
[ 빈 집(2004) ]
[ 활(2005) ]

논란이 되는 김기덕의 영화적 코드
1. 여성비하
1) 가학적성
2) 수동적여성
2. 지나친폭력성
1) 엽기적폭력도구
3. 극단적인상황/인물설정
1) 비주류의 공감하기 힘든 삶
2) 인물들의 엽기적인(상식밖의?) 행동

[ 설문 조사 결과 ]

김기덕이 말하는 김기덕 영화
-영화에서 비주류의 삶을 집중 조명하는 이유
-잔인하고 파격적인 장면을 보여주는 이유
-섬뜩한 폭력장면에 대해
-폭력의 정의
-여성비하논란에 대해

김기덕영화, 또다른시각
1. 여성, 성적 노리개가 아니다
2. 밑바닥 인생의 현실적 표현

결론

올바른 수용 자세
김기덕에게 바라는 점
본문내용
이름 : 김기덕
출생 : 1960년 12월 20일
출신 : 경상북도 봉화
학력 : 총회신학교
데뷔 : 악어(1996)
수상
1993 영상작가 교육원 제3회 창작상 대상 수상 '각본-화가와 사형수'
1994 영화진흥공사 시나리오 공모 장려상 (이중노출)
1995 영화진흥공사 시나리오 공모 대상 (무단횡단)
1998 제1회 호주 누사국제영화제 경쟁부문 월드 시네마상 (파란대문)
1999 베니스영화제 경쟁부문 넷팩상 (섬)
1999 제6회 모스크바국제영화제 심사위원특별상 (섬)
1999 제21회 판타스포르토 국제영화제 심사위원특별상 (섬)
1999 브뤼셀 판타스틱국제영화제 대상 (섬)
2001 제4회 부산프로모션플랜 부산상 (섬)
2001 제21회 영평상 각본상 (수취인불명)
2003 제56회 로카르노 국제영화제 청년비평가상 1등상 (봄여름가을겨울 그리고봄)
2003 제56회 로카르노 국제영화제 국제시네마클럽연맹 돈키호테상
(봄여름가을겨울 그리고봄)
2003 옥관문화훈장
2003 제24회 청룡영화상 작품상 (봄여름가을겨울 그리고봄)
2004 베를린영화제 감독상 (사마리아)
2004 보관문화훈장
2004 제61회 베니스 영화제 최우수감독상
2004년 제61회 베니스 영화제 미래비평가상(Premio Agiscuola Leonlino d'Oro)
2004 한국영화평론가협회 각본상
2004 제7회 디렉터스 컷 어워드 올해의 영화인
2005 이탈리아 '비토리오 데 시카상'
2005 국제비평가협회선정 올해 최고의 영화 '빈집'
2005 제 13회 황금양상 최우수 외국어영화상 '봄 여름 가을 겨울 그리고 봄'

작품
[ 악어(1996) ]
출연 : 조재현(악어), 전무송, 안재홍, 우윤경
한강변에서 걸인 생활을 하는 건달 청년과 애인에게 버림받고 투신자살을 기도한 여자와의 비극적인 사랑 이야기를 그린 영화. 김기덕 감독 특유의 독특한 이야기 구조를 가진 작품.
줄거리
과거를 알 수 없는 부랑자 악어는 거칠고 악랄한 인간으로 한강다리 밑에 살며 자살하는 시체들을 숨겼다가 유족들로부터 돈을 뜯는 인물이다. 어느 날 자살하려는 한 여자를 미모에 이끌려 살려내어 자신의 성적 욕심을 채우는데 이용한다. 악어와 같이 다리 아래 사는 부랑고아소년 앵벌이는 그런 악어를 경멸하며 그녀에게 엄마 같은 애정을 느낀다.
참고문헌
1) 씨네21
2) 필름 2.0
3) 김기덕 야생 혹은 속죄양
4) 조선일보
5) 네이버 지식검색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화개론] 나쁜남자 분석, 평론가들의 시선
  • 영화에서 보여주고자 했던 생각이 영화의 첫 씬에서 정확하게 묘사되어 있는 것이다. 즉, 신의 입장에서 볼 때는 두 사람은 단지 똑같은 수많은 사람 가운데 하나일 뿐이지만, 인간의 왜곡되고, 편협한 시선으로 바라 볼 때, 둘은 구분되고, 그것은 잘못된 것이라는 주제가 잘 반영되어 있는 씬이다. 5. 논의 및 결론김기덕 감독의 『나쁜 남자』는 필연적으로 이념적인 논쟁으로 치우칠 수밖에 없다. 따라서 이에 대한 논의를 하는 것은 끝도 없을 것이

  • 미투 운동(#MeToo)의 긍정적영향과 미투운동의 문제점 그리고 궁극적으로 나아가야할 방향 및 미투운동에 대한 나의 생각 총정리
  • 김기덕⑤ 연기파 배우였던 조재현⑥ 문학계의 거장이라 불리던 고은 시인⑦ 유명 드러머 남궁연⑧ mb저격수 정봉주⑨ 천만요정이라 불리던 영화배우 오달수⑩ 통장요정이라 불리던 개그맨 김생민⑪ 예능치트키라 불리던 가수 김흥국⑫ 만민중앙성결교회 목사 이재록Ⅱ-Ⅵ. 남성이 가해자가 아닌 미투 사례① 미투운동의 남성피해사례② 여성끼리의 동성미투의 사례Ⅱ-Ⅴ. 미투운동에 대한 찬반논란①미투운동은 지속되어야 한다는 입장①-

  • 대중문화와영화비평2) 작가주의 비평에 대해서 간략하게 정리하고 현대사회에서의 관객과 평론가의 지위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피력하시오0k
  • 영화 관객의 과반수가 12세에서 29세 사이이고 영화 관객의 70%가 39세 이하이다. 할리우드 영화의 성격을 단순화시키는 데 또 다른 중요한 요소는 영화 산업이 수익의 절반가량을 외국 관객들로부터 벌어들인다는 사실이다. 할리우드의 경우 해외 관객은 기질과 언어가 너무도 다양하므로 독특한 세계관을 강조하는 개성적인 영화보다는 시각적 쾌락과 액션을 강조하는 보편적이면서도 단순한 영화를 제작할 수밖에 없는 입장에 처하게 된다.평론가는

  • 대중문화와영화비평2) 스테판 샤프의 8가지 형식적구성요소 형식비평정리하고 현대사회에서의 관객과 평론가지위 본인의 의견을 피력하시오0k
  • 영화를 숏 단위로 분석해 인물이나 상황을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장치로 분리 병치, 다중 변각, 모화면 등을 제시한다. 작가주의를 텔레비전에까지 적용할 수 있어, 텔레비전에서는 각 장르별로 어느 정도 서로 다른 개념의 작가주의가 필요하다. 작가주의를 방송 전반에 걸쳐 적용하면서 ‘자기만의 전문영역 구축’과 ‘장인정신’을 그 핵심이다.작가주의 영화는 낯 익는 관습보다는 실험정신을 추구하기 때문에 철저한 비대중성을 지향한다.

  • 한국 영화 속 여성 이미지 한국 영화 여성 이미지 변천사 한국 영화 여성 이미지
  • 대중적이면서도 큰 줄기라고 할 수 있는 것은 영화이다. 즉, 영화는 단순한 금전적 이익 뿐 아니라, 사람들의 사고 전반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영화 속에 나타난 여러 가지 사회현상, 이미지, 사건들이 그 시대를 반영하고 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영화 속에 나타난 여성의 이미지를 통해 각 시대의 여성의 위치와 입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본론한국 영화 속에 나타난 여성의 이미지한국 영화 속의 여성 이미지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