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예술] 김기덕감독의 영화에 대한 비판과 옹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06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 김기덕 감독 영화에 대한 일반적인 비판
1.1. 가학적 여성관
1.1. 폭력 잔인성
1.1. 부정적인 판타지

1. 김기덕 감독 영화의 긍정적인 면
1.1. 사회의 어두운 면(비주류)에 대한 관심
1.1. 대화 없음의 가치
1.1. 선정성, 폭력성, 잔혹성에 대한 또 다른 해석
1.1. ‘도돌이표’적 기능
1.1. 인간 서로의 이해

1.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김기덕 감독이 각종 국제영화제에서 상을 받고 주목을 받아오기 이전부터, 이미 그의 영화는 많은 평론가나 영화팬들 사이에서 지지와 비판이라는 극단적인 논란의 주제가 되어왔다. 아마도 김기덕 감독의 작품이 가지고 있는 특이성, 적나라함, 난해함 등을 인식하고 이해하는 과정에서, 이러한 논란들이 생겨나는 것 같다.
김기덕 감독의 작품을 지지하는 편에서는 감독의 강력한 작가주의, 사회의 소외된 부분을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사회성 등을 지지의 근거로 내세운다. 이러한 특징들이 김기덕 감독의 영화를, 영화로서의 충분한 가치를 가질 수 있게 한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그와 반대의 입장에 서있는 사람들은 매우 거세게 감독을 비판한다. 그들은 영화에서 항상 나타나는 필요 이상의 과도한 폭력성, 잔인성, 선정성, 남성의 여성에 대한 폭력적 지배와 구원 같은 여성 비하적이고 성차별적인 묘사, 그리고 상식의 선을 벗어나 있는 현실에 대한 가혹하고 극단적인 판타지 등은 정말로 그의 작품이 가치 있는 영화로 인정받을 수 있는지를 의심하게 만든다고 말한다. 거기에 더해서 정상적인 과정이 아닌 비 제도권으로 시작한 감독으로서의 자질 문제나 영화적 기본기의 부족 등을 비판의 근거로 덧붙이기도 한다.
그렇다면 관객이나 평론가의 입장에서 김기덕 감독의 영화에 대해서 어떠한 평가를 내리는 것이 과연 정당한 것인가? 이 글에서는 김기덕 감독의 영화에 관한 전반적인 인식이나 영화적 요소에 관해 자세히 분석함으로써 위의 물음에 대한 나름대로의 해답을 구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문일평(2001) : 「나르시시즘의 운명」
심수진(2001) : 「푸른 고통을 그려내는 미완의 스타일리스트」
www.nkino.com, <엔키노>
www.movist.com, <무비스트>
www.film2.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북한 영화사, 한국 영화사 비교 분석-남북한 영화약사
  • 예술만이 진정으로 인민대중의 사랑을 받을 수 있으며 근로대중을 공산주의 혁명정신으로 교양하는 당의 힘있는 무기가 될 수 있다. “고 지적한다. 이것은 문학예술의 창작방향과 내용을 당노선 정책에 입각하여 수행하도록 엄격히 규제하고 있다. 따라서 작품소재는 공산주의 사회발전과 생활의 본질을 당정책과 괸련하여 반영할 수 있는 것들을 선택하고 묘사해야 한다는 원칙을 강요하는 것이다. 3)인민성의 원칙북한영화는 영화예술이 인민생

  • [영화론] 이탈리아영화사
  • 감독들 221) 베르나르도 베르톨루치 2) 세르지오 레오네3) 페데리코 펠리니 4) 난니 모레티Ⅳ. 베니스 영화제1. 베니스 영화제의 역사 241) 베니스 영화제의 시작 2) 무솔리니와 베니스 영화제3) 2차 세계 대전 이후 4) 최근의 베니스 영화제2. 베니스 영화제에 진출한 한국 영화 25Ⅰ. 초기 영화사이탈리아 영화사 by 『인생은 아름다워』조1. 오페라에서 영화로(19세기~20세기) 『이탈리아 영화사』, 로랑스 스키파노, pp1119세기 이탈리아 예술이란 무엇보

  • [영상분석] 정신분석학적 페미니즘과 영화분석 -김기덕 영화 `나쁜남자,수취인불명`
  • 커뮤니케이션과 영상매체정신분석학적 영상분석 〈 김기덕 영화와 그 영화에 투사된 감독의 무의식〉-「나쁜남자,수취인불명」을 중심으로-♧ 차 례 ♧Ⅰ. 서 론Ⅱ. 본 론 - 이론에 대한 이해 및 실제적 접근.1. 페미니즘이란 무엇인가A. 정신분석학적 페미니즘B. 정신분석학과 페미니스트 영화이론C. 프로이드의 사도마조히즘2. 김기덕 감독의 무의식과 영화세계-사도마조히즘을 중심으로 분석. A. 왜 김기덕인가?B. 김기덕 영화에 전시된 사도

  • 프랑스영화 레포트
  • 영화였는데, 멜리에스는 처음으로 영화에서의 허구적인 스토리 구축의 가능성을 선보였던 것이다.(,1902). 이 작품을 기점으로, 영화는 현실에 대한 단순한 기록에서 벗어나 현실을 재구성하거나 독창적인 허구의 세계를 만들어낼 수 있는 하나의 훌륭한 예술 장르가 된다. 특히, 다양한 장치들과 기술적 효과들을 통해 현실 세계보다 더 재미있는 허구 세계를 만들어낼 수 있다는 사실은 영화에 엄청난 대중적 파급효과를

  • [한국 문학과 영화] 이미지와 이야기
  • 영화와 문학에 대한 고찰영화 말죽거리 잔혹사줄거리말죽거리 지명말죽거리 잔혹사에서의 시결론이창동의 소설과 영화이창동 소설의 특징이창동 소설의 내용과 소재이창동 소설의 말하기 방식초록물고기와 박하사탕오아시스김기덕과 강제규의 영화김기덕에 대해서 김기덕 영화에서 보여지는 이미지 영화적 코드 제 1번 물 영화적 코드 제 2번 물고기 영화적 코드 제 3번 색 강제규에 대해서강제규 감독과 ‘태극기를 휘날리며’김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