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사경영론] KTX 레저관광열차상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장. 서 론
제 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제 2절 연구방법과 범위

제 2장 철도 여행의 이론적 고찰
제1절 관광요소 및 교통수단
1. 관광교통의 개념
2. 관광교통의 의의
3. 교통의 역할 및 기능

제2절 철도여행의 개념 및 특성
1. 철도의 개념
2. 철도의 특성
3. 관광에 있어서 철도의 역할
4. 철도 관광 상품의 특성

제 3장 철도 여행 상품의 분석 및 해외 사례
제 1절 국내 철도여행 상품 분석
  1. 국내 철도여행 상품의 동향
2. KTX 관광레저(주)
3. 현행 국내 철도여행 상품의 문제점

제 2절 해외 철도여행 상품 분석
1. 유럽에서 철도여행

제 4장 철도 여행 상품의 제시
제 1절 철도 여행 상품
1. 상품개발 배경 및 목적
2. 상품의 개요
3. 여건 분석
4. 시장분석
5. 유사사례
6. 컨셉 설정
7. 마케팅 믹스(4p 믹스)
8. 기대효과

제 5장 결 론
본문내용
제 1장. 서 론

제 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여행의 발전에는 반드시 여행객과 여행지 그리고 교통을 비롯한 매개 요소가 반드시 있어야 한다. 우리는 이 중 철도 교통수단을 활용한 여행 상품 개발에 연구의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철도는 근대의 시작과 우리의 발 노릇을 담당해 오고 있다. 구미와 일본에서는 또한 일찍부터 여행의 중요한 부분을 떠맡고 있다. 그러나 이에 비해 우리나라는 분단된 국토 환경과 미약한 철도 인프라로 인해 여행 상품으로의 활성화에 많은 어려움을 겪어 왔다. 전체 여행 시장에서의 비율도 가장 작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KTX의 부분 개통, 남북간의 철도 연결 등 많은 기회 요소를 창출하고 있다.
이 상황에서 우리는 빈약한 철도 여행상품을 점검해보고, 우리에게 적절한 철도 여행 상품과 그에 맞는 효과적인 운영 전략을 모색해보려 한다. 이를 통해 블루오션을 창출해내는 것이 우리의 목표이다. 또한 우리는 이 연구가 철도를 통한 고품질의 저렴한 여행을 가능케 하여 다른 여행 상품과 더불어 균형 있는 관광 발전을 이룰 수 있다고 본다.

제 2절 연구방법과 범위

먼저, 관광에서의 철도의 위상을 알아보고, 그 다음에는 한국에서 철도 여행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KTX 레저관광㈜ 의 여행 상품을 방문 등을 통해 알아보려 한다. 또 철도여행 상품이 활성화 되어 있는 유럽과 일본의 사례를 조사하여 그들의 강점을 배우고자 한다. 이 것을 토대로 KTX 경부선의 완전 개통 등 여러 기회 요소를 맞고 있는 우리 철도여행에 대한 발전 방향과 여행 상품 제시로 연구를 마치려고 한다.


제 2장 철도 여행의 이론적 고찰

제1절 관광요소 및 교통수단

1. 관광교통의 개념
인간은 시간적 존재임과 동시에 공간적 존재이다. 왜냐하면 공간적 이동을 하지 않고 한정된 지점 내에서 생활을 영위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인간이 공간적인 차이를 극복하고 이동하는 것이 인간의 교통 활동, 즉 여행(travel)이다. 따라서 교통은 이동을 전제로 하고 있는 여행에 있어서는 필수적인 요소이다 라에(J.Ree)는
"교통은 역사적으로 볼 때 재화와 용역뿐만 아니라 사상까지도 교류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할 수 있어 사회성장에 지대한 역할을 수행해 왔다"고 언급하고 있다.
참고문헌
1) 단행본
1. 김창수 , 관광교통론 , 서울 : 대왕사 , 1998.
2. 사쿠라이 칸 , 기차타고 지구 한바퀴 , 서울 : 소담출판사 , 2003
3. 손기철 , 철도경영론 , 서울 : 정한국문화자 , 1990.
4. 유필화 , 관광마케팅론 , 서울 : 박영사 , 1997.
5. 정익준 , 최신 여행사 경영론 , 서울 : 형설출판사 , 1997.

2) 국내 학술 잡지
1. 권석창 , '일일관광열차 상품판매전략에 관한 소고' , 철도청, 한국철도 , 1999년 3월호. 2. 문보영 , '철도관광상품 개발방안에 관한 연구' , 한국호텔관광학회 1999년도 정기 학술논문 발표회 , 한국호텔관광학회 , 1999.
3. 손영수 , '철도여행상품의 성공비결 ' , 삼성경제연구소 21세기 관광포럼 주최 특강자료 , 21세기 관광포럼 , 1999. 7.
4. 이경환 , 철도관광 상품의 개발 및 촉진에 관한 연구’ 경기관광 연구 제 3호,1999
5. 한국관광공사 , 국내 문화행사 관광상품화 방안 , 1995. 6. 한국철도 , 철도이용객 설문조사 , 1997 7. 한국철도 여객관리과 , 내부자료 , 1999.

3) 논문
1. 김춘호 , '철도관광의 신상품 개발 전략 ' , 숭실대학교 중소기업대학원 석사학위논
문,1998.

4) 참고 웹사이트
1. 한국철도 www.korail.go.kr 2. KTX레저관광㈜ www.ktx21.com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국내뿐 아니라 해외여행 상품을 잘 안내해주고 있으며, 이해하기도 편합니다
  • ttlgo***
    (2008.04.01 14:14:04)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좋네요
  • riz***
    (2007.04.15 14:36:50)
회원 추천자료
  • [통계와 경영] 아시아나 항공의 판매량 분석 및 전략
  • 관광전문대학원, 2004김맹선 외, 고객의 눈높이 기준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아시아나항공, 소비문화연구, 2004김재섭⋅조주은, 항공사 서비스 품질의 중요도- 성과와 만족간의 관련성, 동아대⋅세종대김재원, 항공사 경영론, 기문사, 2004김재일 외, 대한항공의 인터넷 마케팅 전략, 한국마케팅 저널, 2005유광의, (21C)항공운송산업과 항공사, 백산출판사, 2003윤석홍, 항공여객운송수요 ; 계량적 접근, 연세대학교 석사논문, 1991이용일⋅강혜숙, 국

  • [관광경영학] 철도여행 관광상품 기획안
  • 상품의 동향1.한국 철도 공사는 철도여행의새로운 출발점의 계기2. KTX와 연계한 상품을 추가로 개발1.한국철도공사는 철도여행의 새로운 출발점의 계기고객의 기대에 맞는 기차여행상품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관광자회사(KTX관광레저주식회사)를 설립관광만을 위한 특화된 관광전용열차와 기차 여행상품을 계속 구상 2. KTX와 연계한 상품을 추가로 개발→상품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KTX 출현과 동시에 KTX 전문이라고 표방하는 여행사가 10여 개로

  • [항공] 예약문화 홍보
  • 상품은 눈에 보이지 않는 무형의 상품으로 시간이라는 요소로 구성되어 있어 이의 예약과 수배는 무엇보다도 정확하고 친절하지 않으면 안 된다. 이를 위해서 항공사, 호텔, 철도 등의 예약시스템은 전산화되어 있거나 전산화 실현단계에 있어 이와 같은 예약시스템을 이용하여 여행자들의 다양한 요구를 수용한다. 즉 교통편의 예약이나 호텔예약은 물론 현지에서 관광활동에 필요한 버스, 식사 등을 수배하고 있다. 수배업무의 내용과 범위는 여행사

  • [여행업] 롯데관광개발 마케팅 성공사례
  • 관광은 제휴를 통해 고객유형별 상품다각화, 상품다양성을 수용할 수있는 관광 인프라를 확보하였다. 해외 골프 레저팀 신설, 국내 스키, 래프팅 상품 강화로 레저상품을 본격적으로 시행하였다. 해외유학사업 상품개발을 강화하였고, 금강산, 온라인전용 데마상품으로 국내 상품개발을 확장하여 시행하였다. 테마관광열차 사업의 본격 시행을 위해 2004년 철도청과 공동투자로 KTX관광레저(주)를 설립하였다.또, 롯데관광은 브랜드 선호도 및 인지

  • [관광학] 관광과 육상교통산업
  • 관광과 육상교통산업목 차가. 서론- 육상교통의 개념- 한국철도의 발전사나. 본론- 국내철도 관광상품* 일반열차* KTX- 국외철도 관광상품* 유럽* 미국* 중국* 일본- 국내, 국외 버스와 자동차 현황 비교다. 결론관광과 육상교통산업1. 육상교통의 개념교통업은 교통수단 (육, 해, 공)을 이용하여 인간이나 재화를 장소적으로 이동시키는 과정에서 서비스를 상품으로 하여 이윤을 추구하는 사업으로 관광행위상 뒤따르는 이동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