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 보양식품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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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보양식품
보양식품의 연혁
라면의 대명사 - 보양라면
Ⅱ. 사례요약
Ⅲ. 윤리적 이슈분석
1. 윤리적 이슈와 이론적 근거
Ⅳ. 이해관계자 분석
1. 이해관계자
2. 이해관계자의 관심사
3. 이해 관계자에 대한 윤리적 책임 수준
4. 윤리론적 관점에서의 이해관계자 분석
Ⅴ. 전략적 대응방안
1. I-R Grid Model을 통한 라면산업에 대한 분석
2. 국내 라면 시장
라면 시장 규모
국내의 라면업계 현황
3. 보양 식품의 SWOT분석
4. 단기적인 대안
5. 장기적 대안
Ⅵ. 전략적 대응방안의 실천 장애요인
1. 단기적인 대안의 실천 장애요인
2. 장기적인 대안의 실천 장애요인
Ⅶ. 최종대안 및 기대효과
1. 단기적 최종 대안
2. 장기적 최종 대안
3. 기대효과
Ⅷ. 사례
사례 1. OB맥주
사례 2. 보양의 위기는 농심의 기회
사례 3. 쓰레기만두와 공업용 우지
사례 4. 한국 맥도날드 우지 논란
사례 5. 존슨 & 존슨
사례 6. 포드 핀토
사례 7. 지속가능 경영의 선구 필립스
사례 8. LG전자와 롯데제과의 윤리경영 및 윤리강령
읽을 거리 1. 우지와 팜유
읽을 거리 2. 보양에서 보는 우지사건
읽을 거리 3. [보건복지부]“식용으로 금지된 원료, 성분을 사용하여 식품을
제조하면 1년이상의 유기징역과 판매금액의 2배~5배의 벌금액 부과”
Ⅸ. 결론

본문내용
"보양라면"의 태동은 현 보양식품그룹의 전중윤 회장이 60년대 초 우연히 남대문 시장에서 그 당시 배고픈 서민들의 한끼식사로 먹을 수밖에 없었던 한 그릇에 5원하는 '꿀꿀이 죽'을 사 먹기 위해 장사진을 친 시민들을 목격한데서 비롯되었다. 이때 全회장은 과거 일본을 방문했을 때 라면을 시식했던 것을 기억해 내고 이것이야말로 국내 식량문제를 해결할 유일한 길이라고 판단, 정부 관련 부처를 설득하여 어렵게 5만불을 배당 받아서 일본 明星食品으로부터 기계와 기술을 도입하고 마침내 1963년 9월 15일 국내 최초로 라면을 탄생시켰던 것이다.

그러나 전중윤회장의 식량대체원으로서의 라면에 대한 기대와 식량자원 부족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사명감은 국민들의 냉담한 반응에 첫 번째 시련을 맞이했다. 오랜 미곡중심의 식생활이 하루아침에 밀가루 식품으로 바뀌기란 쉽지 않았고, 심지어는 라면을 옷감, 실, 플라스틱 등으로 오해한 경우도 있었다. 이에 회사의 전직원과 가족들은 직접 가두판매를 실시하였는데, 극장·공원 등에서의 무료시식이라는 홍보전략은 1년 이상 이어졌다.

그 결과 우리 입맛에 맞춘 국물과 면발이 밥과 국에 친숙한 소비자들의 입맛을 끌어당기기 시작했고, 때마침 1965년 정부에서 실시한 식량 위기를 해결하기 위한 혼분식 장려 정책이 나오게 되면서 "보양라면"은 10원으로 간편하게, 그리고 영양면에서도 부족함이 없이 한끼 식사를 해결할 수 있다는 최대의 장점을 발휘, 날개돋친 듯 팔려 나가기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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