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구조론] 학습조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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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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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기본내용
1. 학습조직이란 무엇인가---------------------------------------------1
2. 학습공동체------------------------------------------------------4
(1) 학습공동체의 의의---------------------------------------------4
(2) 학습공동체 형성을 위한 학습 수준별 구체적 방안----------------------4
3. 요약-----------------------------------------------------------6
II. 심화내용
1. 학습과 모순 - 학습 과정에서의 갈등과 해소 방안-------------------------8
(1) 서론--------------------------------------------------------8
(2) 조직 학습과 조직의 변화-----------------------------------------8
(3) 조직 내 학습이 가져오는 모순-------------------------------------9
(4) 학습조직의 실천 방안으로서의 모순경영-----------------------------10
(5) 소결--------------------------------------------------------11
2. 학습조직의 구축 - 공유와 확산의 프로세스------------------------------12
(1) 학습조직이 되기 위한 필요조건------------------------------------12
(2) 학습조직이 되기 위한 충분조건------------------------------------15
(3) 학습조직을 가로막는 소프트웨어적 요소들----------------------------18
(4) 문제진입장벽과 문제해결을 가로막는 심리적 함정의 극복----------------22
III. 응용
1. 한국적 학습조직 구축방안-------------------------------------------30
(1) 동양적 학습이론에 대한 서설-------------------------------------30
(2) 극복해야 할 한국기업의 병폐-------------------------------------31
(3) 한국적 학습조직의 구현-----------------------------------------31
2. 학습 사회-------------------------------------------------------34
(1) 사회 발전에 대한 기본 관점--------------------------------------34
(2) 학습 사회란 무엇인가-------------------------------------------35
(3) 한국에서 일어난 사회적 학습-------------------------------------36
맺음말-------------------------------------------------------------39
참고문헌-----------------------------------------------------------39
- 본문내용
-
학습의 정의는 한마디로 “문제 해결력의 증진”이라고 할 수 있다. 학습의 주체가 되는 단위를 세 가지로 나누면 개인, 집단, 조직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이 세 집단의 학습의 내용은 서로 다른데, 이는 문제의 주체가 서로 다르기 때문이다. 여기서 일어나는 학습을 각각 개인학습, 집단학습, 조직학습이라 볼 수 있다. 이러한 학습 과정이 한 번만 일어나지 않고, 학습의 주체에게 내면화 되어 반복적이고 습관적으로 일어나면 각각 학습인, 학습집단, 학습조직이 된다. 즉, 학습조직이라는 개념을 생각해 볼 때 이는 조직학습과는 명백히 다른 개념이다. 조직학습이 적절하게 일어나서 이 학습의 효과가 효율적으로 조직에 반영되었을 때 그 조직이 학습조직이 되는 것이다. 단, 하위 수준 학습의 단순 합이 상위 수준 학습과 같지는 않다. 그리고 조직구조론 에서의 학습 조직은 이 세 학습 단위 중에서 주로 학습 집단과 학습 조직에 보다 중점을 둔다.
또한 아래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학습조직은 그 조직을 변화시킬 수 있는 변화력(세로축에 해당, 위쪽이 높은 수준의 변화력)을 조직의 학습력(가로축에 해당, 오른쪽이 높은 수준의 학습력)과 더불어 지니고 있어야 이룩될 수 있다. 학습력이 있다고 해도 그 학습이 조직의 변화에 영향을 미치지 않거나, 변화는 하되 학습이 없다면 이는 바람직한 학습조직이 될 수 없고 개인학습에 그치거나, 임시 변통적인 변화만을 반복하는 실험조직이 되고 만다. 다시 말해서 학습조직이 되기 위해서는, 학습지향적인 모습과 변화지향적인 모습을 동시에 가지고 있어야 한다. 그러나 변화는 학습조직을 위한 필요조건일 뿐 충분조건은 아니다. 즉, 변화한다고 해서 모두 성장하는 것은 아니며, 학습과 맞물려 긍정적인 변화가 일어나야만 그 조직이 학습을 통해 성장하는 학습조직이 되는 것이다.
- 참고문헌
-
박원우, 『임파워먼트 실천매뉴얼』, 서울 : 시그마컨설팅그룹, 1998.
박원우, 『조직구조혁신론』, 서울 : 2005.
유영만, 지식경제시대의 학습조직, 서울 : 고도컨설팅그룹, 1995.
이홍, 『지식점프 - 지식창조의 금맥을 찾아서』. 서울 : 삼성경제연구소, 2004.
정명호 외, 『학습조직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삼성경제연구소, 1996.
한국산업사회학회 편, 『사회학』, 서울 : 한울아카데미, 2004.
서로우 지음, 한기찬 역, 『지식의 지배』, 서울 : 생각의 나무, 1999.
매일경제신문사, 『디지털 지식혁명』, 서울,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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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yyo***
(2010.06.09 23:35: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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