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웰빙] 가족과 광고로 통해 본 한국의 웰빙현상과 그 현상의 진행적 미래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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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 어 가 며

Ⅱ-1. 서 론 1
1. 가족의 중요성과 비교문화의 이유
2-1. 미국의 가족과 부모-자녀간의 관계
2-2. 일본의 가족과 부모-자녀간의 관계
3. 한국의 가족과 부모-자녀간의 관계

Ⅱ-2. 서 론 2
1. 대중매체와 광고
2. 한․미․일의 광고를 통해 본 문화상대성

Ⅲ-1. 본 론 1
1. Wellbeing의 개괄적 설명
2. 기업을 통해 바라보는 한국의 Wellbeing

Ⅲ-2. 본 론 2
1. 한국의 광고를 토해 본 로하스의 한계점
2. 한국의 부모-자녀간의 관계를 통해 본
로하스의 한계점
3. Post wellbeing의 예측

Ⅳ. 결 론
본문내용
1970년대의 미국의 미래학자 앨빈 토플러가 지적한 ‘제3의 물결’을 지나, 그 물결을 올라타고 우리는 ‘제4의 물결’이라 불리우는 웰빙의 시대에 직면해있다. 생활양식뿐 아니라 개인 자신의 몸까지 변화시키고자 하는 이러한 웰빙의 시대. 하지만 한국사회에서의 웰빙은 2002년 월드컵의 하나 됨을 더욱 처량하게 하며 철저히 콧대를 높이우고 있다.
다양한 마케팅 저서를 산출해내는 웰빙의 시장성은 무한하다. 하지만 자문화의 성격조차 제대로 모른 채 타국 문화의 무비판적 수용은 더 이상 거대시장에서 박수를 받을 수 없다. 웰빙이 가지는 원래의 의미를 따라가자는 것도 아니다. 현 한국사회에서 우리가 놓치고 있는 것이 무엇이며 그것을 간과한 채 다음 사회의 주축이 될 우리는 또 무엇에 서로를 눈치보고 홀로가 될 것인가. 이 연구에서 우리는 한국만의 웰빙이 가지는 모습들을 비교문화를 통한 미국, 일본과의 상대성에 비교하여 집중하기로 하였으며 그 소재와 항목으로 ‘광고’와 ‘가족에서의 부모-자녀간의 관계’에 주목하기로 하였다. 연구를 통해 한국웰빙의 모습의 비교와 더불어 웰빙이라는 하나의 트렌드의 속성과 그 속성에서의 원인에 집중하여 현 웰빙을 관찰하고 나아가 다음 시대에 도래할 ‘Post wellbeing’에 대해 고찰하도록 하겠다.
이 연구를 통해 거대한 것을 얻자는 교만한 대학자의 포부를 가진 것은 아니나 적어도 한국의 가족과 타국과의 다양한 조사는 우리가 공부하는 학문의 증진뿐 아니라 우리 연구팀의 넓은 안목의 성장에 도움을 줄 것이라 기대한다. 더불어 결론에서 우리가 제시하는 질문과 한계점이 좀더 성숙한 단어의 표현이 아닌 좀더 진지한 연구자의 자세를 갖추었으면 하는 먼 과거에서 바라보는 미래의 우리 연구자에게의 바람이다.

참고문헌
‘웰빙 비즈니스’, 송경진 & 박영률, 다산북스 2004
‘웰빙마케팅’, 김영한, 다산북스 2004
‘해외 경영 트렌드’, 문태원 연구위원, 현대경제연구원
‘웰빙문화의 등장과 향후 과제’, 삼성경제연구소
‘로하스 마케팅’, 매일유업 뉴플랜 브랜드 카페
‘광고문화 : 소비의 정치 경제학’, 윤선희, 한나래 1996
‘광고심리학’, 김완석, 민음사 1999
‘동아시아 문화전통과 한국사회’, 문옥표, 백산서당 2001
‘현대가족과 복지’, 서병숙 외, 교문사 2002, P53-57
‘미국이야기’, 이효성, 한울 2005, p134,137-138,144-145,147
‘비교문화연구’, 서울대학교 비교문화연구소 1993
‘세계의 가족’, 신화용, 예지각 1997
‘가족의 기원’, 조경란, 민음사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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