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러디 동화 읽기를 통한 이야기 바꿔쓰기 지도 방안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28 / 2019.12.24
  • 4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논문 요약 ⅲ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2. 선행연구 검토 2
3. 연구방법 및 제한점 5


Ⅱ. 패러디 동화의 교육적 수용 7
1. 패러디와 패러디 동화 7
가. 패러디의 정의 7
나. 패러디 동화 작품 10
2. 패러디 동화의 특성 18
3. 패러디 동화의 구조 27
가. 환상성과 사실성 27
나. 주제와 교육성 29
다. 인물과 플롯 31
라. 서술방식과 문체 34
4. 패러디 동화의 교육적 의의 36
5. 패러디 동화 읽기를 통한 이야기 바꿔 쓰기의 교육적 의의 38
가. 창의적인 국어사용 면에서 의의 38
라. 문학의 수용․창작 면에서 의의 40
Ⅲ. 패러디 동화 읽기를 통한 이야기 바꿔 쓰기 지도 방법 42
1. 패러디 동화 읽기를 통한 이야기 바꿔 쓰기 교수-학습 모형 42
2. 패러디 동화 읽기를 통한 이야기 바꿔 쓰기 지도의 실제 53
가. 교수-학습 절차 53
나. 교수-학습 과정 56
3. 결과 분석 및 해석 68
가. 반응일지 분석 68
나. 이야기 바꿔 쓰기 작품 분석 71
다. 자기 평가지 반응 분석 79


Ⅴ. 결론 및 제언 83


참고 문헌 85
본문내용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요즘 문화․사회 전반을 휩쓴 최대의 화두는 패러디(parody)이다. 기존 문화나 사회를 흉내내되, 이에 대해 삐딱하게 접근하는 패러디가 대상과 장르를 가리지 않고 붐을 이루고 있다. 냉소적인 사회분위기의 팽배와 함께 자기 목소리를 여과 없이 담을 수 있는 인터넷 사이트 이용이 활발해지면서 패러디는 하나의 문화로 뿌리를 내리기 시작했다. 인터넷뿐만 아니라 영화와 광고, 문학, 방송 등 문화 각 장르에도 패러디가 급격히 확산되고 있다. 이렇듯 사회가 점점 더 복잡해지고 20세기 후반에 들어오면서 문학을 포함한 각종 예술 분야에 패러디 기법이 광범위하게 나타나고 있다.
문학에서의 패러디는 현실을 재현한 텍스트를 다시 재현한다. 그런 점에서 재현의 재현이며, 메타텍스트적이고, 무엇보다 패러디는 모델이 되는 텍스트의 인습과 기법을 폭로하며 기존 사고의 틀을 벗어나 다른 각도에서 재구성해 새로운 사고의 틀을 집어넣어 줌으로써 새로운 사고를 가지게 한다. 전래동요와 전래동화는 거꾸로 되어버린다. 전래동화에 대한 우리의 기대를 뒤집어 놓기 위해서 문학적, 시각적 코드는 독특하게 묘사된다.
이러한 패러디 문학의 대두는 과학기술의 발달로 인한 세계화 속에서 살아가기 위해 자신에 대한 정체감을 갖는 것은 물론이고 타인에 대한 편견 없는 이해와 다양성을 수용하는 자세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자신과 다른 상황에 있는 타인에 대한 비판적 생각과 기술을 발달시켜야 한다. 모든 어린이들이 다양성을 수용하는 생각을 가지고 상호작용을 하며, 편안한 감정이입을 발달시키고 자신 있고 폭넓은 자아정체감을 구성하는 것이 패러디 동화의 교육적 효과라 할 수 있겠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에듀테인먼트에 대한 기독교 교육적 성찰
  • 이야기물, 전기물, 스포츠물, 문예 창작물, 동화물, 판타지물, 순정물, 공포물, 시대물, 역사물 등이 있다. 이러한 장르들을 네 가지로 구분하면 로맨스, 모험, 공포, 코믹 등의 장르도 구분할 수 있다. 매체에 따른 스토리텔링은 텔레비전용 애니메이션, 극장용 영화 방식의 애니메이션, 플래시 애니메이션 등의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플래시 애니메이션은 일종의 단편 영화의 특성을 지니고 있다. 형식에서는 거의 후반부의 반전 형식과 패러디 형식

  • 교육내용 상세화 5학년 읽기 7단원비유적 표현을 이해하며 글을읽는다
  • 읽기교과서에서의 주제 관련 단원 및 목표2. 6차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3. 7차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Ⅲ. 7차 교육과정에서의 비유적 표현에 관한 논의 동시 학습 내용 요소와 수준1) 저학년 동시학습 요소와 수준2) 중학년 동시학습 요소와 수준3) 고학년 동시학습 요소와 수준Ⅳ. 창의적 지도전략1. 수업모형 구성2. 구체적 활동 전략3. 비유적 표현 활용을 위한 교수․학습의 실제Ⅴ. 참고문헌Ⅰ. 비유적 표현이란 무엇인가?1. 비유적 표현

  • [독서지도프로그램] 독서지도프로그램의 활용 방안
  • 읽기 지도1. 읽기 능력의 발달과 비계설정본 연구는 초등학생을 중심으로 초등학생을 크게 저학년과 고학년으로 나누어 비계를 적용한 읽기 지도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초등학교 저학년부터 살펴보면, 첫째, 대화법이 있다. 이것은 ① 글에서 어떤 느낌을 받았는지를 알기 위한 질문 ② 글의 내용을 파악했는지를 알기 위한 질문 ③ 글의 주제를 파악했는지를 알기 위한 질문 ④ 어린이 생활을 이야기의 주제와 연결시킬 수 있기 위한 질문 등 4단

  • [국어교육, 이어 주는 말, 접속부사, 말교육] 이어 주는 말(접속부사)교육의 상세화
  • 읽기 -설득하는 글 읽기-정서 표현의 글 읽기 -친교의 글 읽기영 역내 용국어지식● 국어의 본질-언어의 특성-국어의 특질-국어의 변천● 국어의 이해와 탐구-음운-낱말-어휘-문장-의미-담화● 국어에 태한 태도-동기-흥미-습관-가치● 국어의 규범과 적용-표준어와 표준발음 -맞춤법 -문법3-듣-3내용의 연결관계를 파악하며 듣는다.: 이야기의 부분적인 내용을

  • [교육학] 독서교육, 독서지도방법
  • 읽기 활동을 할 수도 있다.자기가 좋아하는 책, 감동을 받은 책을 한 권씩 선정하여 서로 바꾸어 보게 할 수도 있다. 학급에서 아이들끼리 서로 바꾸어 보게 하면 20-30권의 책을 쉽게 읽도록 할 수 있을 것이다. 바꾸어 읽게 할 때에는 그 책을 읽고 난 다음에 서로 느낌을 나누게 하는 것도 좋을 것이다.23) 책과 관련된 모형물을 만들어 보자.예를 들어 시나무, 동화 나무 같은 것을 만든다. 여기에는 자기가 좋아하는 시나 이야기를 예쁘게 꾸며 크리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