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발달] 언어발달 언어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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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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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단순언어장애 -p.1
Ⅱ. 상담 시 유의할 사항 -p.2
Ⅲ. 언어발달장애 평가 도구 -p.2~5
Ⅳ. 정상 언어발달 -p.6~34
Ⅴ. 관련서적과 인터넷 사이트 -p.34
Ⅵ. 부록 -p.34~54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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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순언어장애는 다른 발달상의 심각한 어려움은 없으나 언어표현 및 언어이해에서 어려움을 겪는 경우를 말한다. Leonard의 기준에 의하면, 단순언어장애 아동들은 우선 표준화된 언어검사에서 표준편차 -1.25 이하의 수행력을 보이고 또래와의 사회생활에 어려움을 가지기 쉽다. 또한 비언어성지능(IQ)이 85 이상으로 정상범주에 있어야 하고, 청력이 정상이어야 하며, 진단시 심각한 중이염이 없어야 한다. 또한 간질, 뇌성마비, 뇌손상 등의 신경적 이상이 없어야 하며, 구강구조가 정상이고 말 운동능력이 정상범위 안에 있어야 한다. 그리고,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심각한 이상이나 장애가 없어야 한다.
단순언어장애는 언어 특성에 따라 여러 하위그룹으로 나눌 수 있다. 언어표현과 언어이해에서 모두 어려움을 나타내는 경우가 있으며, 이와는 달리 언어이해 능력은 정상범주에 있으나 언어표현 능력이 문제가 되는 경우(표현언어발달지체, Slow Expressive Language Delay)가 있다. 단순언어장애 아동들은 조음상의 문제를 동반하기도 한다.
단순언어장애 아동들은 다음과 같은 언어발달상의 특성을 지닌다. 만 2세 가까이가 되어서야 첫 낱말이 출현하거나 만 3세가 지나서 낱말을 조합하기 시작하고, 다른 사람의 말을 빨리 이해하지 못하며, 사용하는 낱말의 수를 늘려나가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기본적인 통사범주들을 사용하지만 정상아동에 비해 통사적 실수의 빈도가 잦고 그 유형도 다른 경우가 있다. 기본적인 대화차례는 지킬 수 있으나 대화에서 주제운용능력이 제한되고, 이야기하는 능력이 떨어진다. 단순언어장애 아동은 전반적 학습능력이나 읽기 능력, 나아가 사회성에서도 제한된 모습을 보이는 경우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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