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속 역사적 상상력의 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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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며

문화콘텐츠의 대두와 ‘역사물’의 발전

왜 상상이 고증보다 중요한가?

상상은 무결한가?

문제점을 바탕으로 한 개선 방향은 무엇인가?

나오며
본문내용
역사라는 것은 우리가 통상적으로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민감하고도 중요한 문제이다. 이러한 역사를 '인식'한다는 것은 그 민족의 뿌리와 감성, 사상체계까지 영향을 준다는 점에서 '사실로서의 역사'보다 훨씬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역사인식의 문제는 우리나라 사회 내의 모든 사람과 직간접적으로 관련된 문제이며, 따라서 국가 내지는 전문적인 역사집단이 제시하는 역사가 곧 우리의 역사인식으로 치환(置換)되지는 않는다. 역사 교과서나 학술서 뿐만 아니라 다양한 대중매체들이 역시인식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오늘날 역사인식을 '생산ㆍ보급'하는 근원은 우리 사회 내에 아주 다양하게 존재한다. 따라서 우리는 역사인식이 단지 ‘전문 역사가 집단만’ 담당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인지(認知)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우리 주변에는 전문적인 역사학을 하는 것은 아니면서도 우리의 역사인식 형성에 깊이 간여하는 미디어들이 많이 존재한다. 대중매체(大衆媒體)의 발달에 따른 영화, 드라마, 소설, 만화, 게임 등은 역사와 접목하면서 역사물과 같은 문화콘텐츠의 발달을 초래했다. 과연 이와 같은 ‘역사물’은 역사 그대로를 반영하고 있는가? 아니면 순전히 상상력의 산물인가? 미디어 속 역사물에서 상상(想像)과 고증(考證) 중 어떤 것에 더 우위를 두어야 할 것인가? 이에 대한 상상팀의 입장은 ‘상상이 고증보다 우위에 있어야 한다.’라는 것이며, 본고에서는 여러 가지 대중매체 중에서도 영화나 드라마와 같은 영상매체를 통해서 미디어 속 역사물에 있어 ‘상상’이 더 중요한 이유에 대해 고찰하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 주경철, 『역사의 기억, 역사의 상상』, 문학과 지성사, 1999.
▷ 뤼시엥 보이아, 『상상력의 세계사』, 동문선, 1998.
▷ 공임순, 『우리 역사소설은 이론과 논쟁이 필요하다.』, 책세상, 2000.
▷ 김기봉, 『‘역사란 무엇인가’를 넘어서』, 푸른 역사, 2000.
▷ 정두희, 「역사적 해석과 문학적 상상력」, 최창섭 엮음, 『방송 비평의 실재』, 한울 아카데미, 2001
▷ 주경철, 「역사를 보는 눈」, 정호근 외 지음, 『세상을 보는 눈Ⅰ』, 한울 아카데미, 2001.
▷ 주창윤, 「역사드라마의 역사서술 방식과 장르형성」, 『한국언론학보』, 한국언론학회,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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