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학]역사란 무엇인가 - 동학농민운동과 갑신정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14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갑신정변
2. 동학 농민 운동
1. 농민 전쟁의 배경
2.농민전쟁의 전개과정
3.농민전쟁의 역사성
- 본문내용
-
'역사란 무엇인가?' 라는 물음에 관하여 수많은 역사학자들은 역사를 보는 관점에 대해 나름대로의 답을 내놓았으나, 나는 시대적 흐름에 맞추어 현시대 가장 주목을 받고 있는 E.H Carr의 의견을 따르기로 한다. 내가 다양한 레포트 주제들 중에서 하필이면 '동학농민운동과 갑신정변'의 비교를 택한 이유는, 물론 이것이 자료 찾는데 있어 가장 수월할 것이라는 얄팍한 생각도 한 몫 한 것이 사실이지만, 보는 관점에 따라 역사는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서이다.
과거 발생했던 많은 역사적 사건 중 높이 평가받고 있는 사건들의 공통점은 대부분 민(民)이 그것을 주도 했다는 점이다. 물론, 역사적 사건으로 발탁된 이유가 사건의 성질때문이 아닌 백성이 주도가 되었다는 사실때문인지도 모르겠다. 동학에 관한 자료를 구하기는 비교적 쉬었지만 갑신정변에 관한 자료를 찾기는 너무나 힘이 들었다. 이 사실 부터가 두 사건을 같은 출발선상에 놓고 비교한다는 것이 얼마나 힘든 일인지를 말해 주고 있다. 그러면 위로부터의 개혁이었던 갑신정변과 아래로부터의 외침이었던 동학농민운동을 차근차근 비교해 보도록 하겠다.
1. 갑신정변
개화파의 형성배경: 18세기 후반기에 이미 북학파의 박제가와 같은 진보적 사상가들은 쇄국주의를 청산하고 민간상인의 외국무역을 허용하며 서양인 선교사를 초빙해 그 기술을 배워야 한다는 주장을 했고, 그것이 19세기 중엽에는 이규경.최한기에 와서 서양 여러나라와의 통상론으로 나타나기도 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언어학] 대학생 사이에서 성별과 친밀도에 따른 호칭 차이
- [교육 공학, 교수 설계, 교수 설계, addie, 수업지도] Addie모형 교수설계 A+
- 발달평가 2학기 만 2세 10명
- [교육방법] 수업지도안 -ADDIE모형에 따른(조사표 만들기)
- 영한번역-The female mosquito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