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행정론] 도시순위규모의 법칙의 한국에의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23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85년, 2000년, 2003년 q값을 비교(다음 페이지로)
2. 교외화 현상의 비교
3. q=2.0일 때 인구의 분포
Ⅲ. 결론

본문내용
도시 순위 규모의 법칙이란 어느 나라라도 대도시와 중소도시의 차이가 존재한다는 것을 바탕으로 도시간의 인구 규모의 정도를 알아내는 방법이다. 이 법칙에서 q 값이 1보다 크면 서울(제1도시)의 인구에 비해 지방의 도시가 상대적으로 인구규모가 작다는 것을 의미하고 1보다 크면 지방도시인구의 규모가 상대적으로 서울보다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q값이 작아지면 작아질수록 지방의 상대적 인구규모가 더 커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나라는 서울의 인구가 상대적으로 너무 큰 서울비대 현상을 보이고 있지만 q값은 근소하게 계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에 q값이 감소하게 된 원인에 대해 궁금증을 느끼게 되었다. q값이 감소하고 있다는 것은 서울보다 지방의 도시 인구 증가율이 더 컸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부산 대구 등의 지방 중심도시의 인구가 서울보다 빠르게 증가해서 그럴 수도 있고, 다른 도시의 인구가 증가해서 그럴 수도 있다. 이에 어느 지방도시의 인구가 증가했는가를 알아보기 위해 80년대 한국도시연감의 인구증가추세를 찾아보았더니 q값의 감소 원인이 수도권 도시인구의 상대적 빠른 증가 때문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흔히 현재 우리나라 수도권 도시들의 인구 증가는 교외화 현상이라고 부르고 있으나 80년대의 수도권인구 증가 또한 교외화 현상으로 부를 수 있는지 알아보고, 2000년대의 수도권인구 증가가 교외화 현상인지 아닌지를 고찰해 보려고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시광역행정 레포트
  • 도시권 행정협의회 구성의 예 37 행정협의회 전체 운영실적 53 최근 행정협의회 운영실적 53 최근 행정협의회 협의결과 54 공급체계별 서울대도시권 상수공급의 효율성 571일 처리규모별 하수종말처리장 운영비 현황

  • 도시화로 인한 사회 환경적 문제점과 해결방안
  • 도시를 한두 마디로 규정하기는 쉽지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보다 나은 바람직한 도시를 만들고 관리해 나가자면 우리의 중요한 환경인 도시에 대한 체계적 이해와 지식을 구하기 위해 도시를 정의해야 한다. 도시에 대한 정의는 다음과 같다. ① 한정된 지역에 대량으로 집중하여 거주인구의 규모가 크고, 공간적으로 과밀한 정주지를 형성한다.② 생산양식이 근대화되어 지역 내에 농림수산업과 같은 1차 산업보다는 도시적 생산양식인 2차 ․ 3

  • [방통대 행정학과 3학년 비교행정론 B형] 비교행정연구의 대두배경과 비교행정연구의 공헌점과 비판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이러한 현상학적 접근방법을 좀 더 도입하여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보는 것이다. 이도형 외(2009) 비교발전 행정론, 박영사김광웅(2009) 비교행정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김명기(2005) 비교정부론, 한국방송통신대학 출판부 백상기(2006) 비교정치제도, 형운출판사박천오 외(2006) 비교행정론, 법문사김석준(2005) 비교행정론, 대영출판사김규정(2002) 비교행정론, 법문사박동서(2000) 비교행정론, 박영사F. Heady(1974) 비교 행정론, 법문사

  • [행정학] 행정용어정리
  • 적용하느냐에 따라 사업의 채택여부는 다라지지 않지만 사업의 우선순위는 달라지게 마련이다. 비용편익분석은 어디까지나 참고기준이지 공공사업 채택을 위한 최종적 도구나 기준은 아니며 자원의 제약 여부 등 의사결정상황에 다라 위 모든 기준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사업의 우선순위를 결정해야 한다. 대규모사업은 순현재가치기준이 유리하고, 소규모사업은 편익비용비가 상대적으로 유리하며 예산이 충분할 때에는 순현재가치기준이 유리하

  • [행정학, 행정학 정리] [행정학, 행정학 정리] 행정학 시험대비 요약노트
  • 순위의 결정에 대한 감각개발4. 삭감에 대한 과학적 근거Ⅳ. 한계1. 시간과 노력의 가중2. 우선순위의 결정곤란 : 기준이 모호 (가치관의 차이)3. 실망적 실적 : 경직성 경비가 과다함Ⅴ. 우리나라의 적용가능성1. 우리나라 예산 →경직성 경비가 과다2. 1970년대 정부주도형 개발전략 → 엄청난 재정팽창3. 5공 때 물가안정을 위해 긴축재정을 강화 → 84년과 85년 일부 ZBB도입, 동결예산4. 86년부터 사회 복지비 증대, 90년대 SOC투자급증 → 영기준확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