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논문][영화학] 김기덕감독 영화의 물의 상징성과 의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21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2

Ⅱ. 물의 상징성에 대한 선행연구
1. 문학에서의 물에 대한 상징성

(1) 탈현실의 공간 3
(2) 모성의 공간 4
(3) 죽음의 공간 5

2. 김기덕 영화에서 물의 상징성
<섬>을 중심적으로 7

Ⅲ. 김기덕 감독의 영화에서 물의 상징적 의미

1 <악어> 8
(1) 탈현실의 공간
(2) 모성의 공간
(3) 죽음의 공간
2 <파란대문> 12
(1) 탈현실의 공간
(2) 모성의 공간
(3) 죽음의 공간
3 <나쁜남자> 14
(1) 탈현실의 공간
(2) 모성의 공간
(3) 죽음의 공간
4 <해안선> 16
(1) 탈현실의 공간
(2) 모성의 공간
(3) 죽음의 공간
(4) 성스러운 공간

Ⅳ. 결론 18

본문내용
김기덕 감독은 1996년도 <악어>부터 영화를 제작해 1997년 <야생동물 보호구역>, 1998년 <파란대문>, <2000>년 <섬>과 <실재상황>, 2001년 <수취인불명>과 <나쁜남자>, 2002년 <해안선>, 2003년 <봄여름가을겨울 그리고 봄>과 <사마리아>, 2004년 <빈집>에 이르기 까지 저예산으로 끊임없는 아이디어를 창출해서 유일하게 영화세계에서 성공한 사람이다. 모두가 대학에 가는 것은 아니지만 초등학교를 마치고 학업을 그만 두는 것은 여전히 특별한 일이다. 왜냐하면 이 사회는 학벌 사회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는 첫 영화를 만든 지 채 십년이 안 되는데 벌써 열한 편을 만들었다. 그는 무엇보다도 부지런한 사람이고, 오랜 시간에 걸쳐 영화한편을 만드는 다른 감독들과는 다르게 짧은 시간 안에 영화를 만들어 냈다. 그러면서도 그는 지금도 자신의 영화세계에 대한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김기덕 감독 영화들에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남자와 여자는 평범한 사람들이 아니다. 그들은 사회속에서 낙오자가 된 하층 계급의 일탈자들이다. 남자 캐릭터들을 보자면 <악어>에서 강 주변을 맴돌며 갈데 없어서 방황하는 용패, <파란대문>과 <나쁜남자>에서는 깡패, <섬>과 <실제상황>과 <해안선>에서는 살인자, <수취인불명>에 혼혈아 등으로 그들은 소외된 삶을 산다는 걸 알 수 있다. 여자 캐릭터들을 보자면 <파란대문>의 진아, <섬>의 여자, <나쁜남자>의 선화는 대학생인데도 창녀가 됐으며, <수취인 불명>에서는 어머니마저 창녀가 된다.
참고문헌
Jolande Jacobi 저 : 유기룡, 양선 규공역, ⌜콤플렉스, 원형, 상징⌟, 경북대학교 출판부, 1986.
칼. G 융 외저/ 이윤기 역, ⌜인간과 상징⌟, 열린책들, 1996.
김성민 저, ⌜융의 심리학과 종교⌟, 동명사, 1998.
데이비드 폰테이너 / 최승자 역, ⌜상징의 비밀⌟, 문학동네, 1998.
S. 프로이드, ⌜프로이드 심리학 해설⌟, 선영사, 1998.
A. N. 화이트, ⌜상징작용 : 그 의미와 효과⌟, 서광사, 2001.
신철하 저, ⌜상징과 해석 : 무엇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 2001
이종성 박사, ⌜레인보우 컬러성경⌟, 성서원, 1997.
정성일 엮음, ⌜김기덕 야생 혹은 속죄양⌟, 행복한 책읽기, 2003.
정동호외, ⌜철학, 죽음을 말하다⌟, 산해, 2004.
강인숙 저, ⌜박완서 소설에 나타난 도시와 모성⌟, 둥지,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나쁜남자]로 읽어 보는 김기덕 감독의 영화.
  • 김기덕 감독의 대표작 는 주인공 조재현이 드라마 에 출현하며 갑자기 스타덤에 오르는 바람에 사람들의 예상을 깨고 어느 정도 흥행에 성공하였다. 하지만 를 제외한 그의 영화는 대부분 매우 저조한 흥행성적을 기록하였고, 특히,이전의 영화들에 대해서는 많은 사람들이 제목조차 생소하게 느끼고 있다. 김기덕 감독은 데뷔작 의 관객 동원 수 3,284명을 시작으로 ,5,413명,5,827

  • [한국 문학과 영화] 이미지와 이야기
  • 영화와 문학에 대한 고찰영화 말죽거리 잔혹사줄거리말죽거리 지명말죽거리 잔혹사에서의 시결론이창동의 소설과 영화이창동 소설의 특징이창동 소설의 내용과 소재이창동 소설의 말하기 방식초록물고기와 박하사탕오아시스김기덕과 강제규의 영화김기덕에 대해서 김기덕 영화에서 보여지는 이미지 영화적 코드 제 1번 물 영화적 코드 제 2번 물고기 영화적 코드 제 3번 색 강제규에 대해서강제규 감독과 ‘태극기를 휘날리며’김기

  • [사회]김기덕 인물탐구
  • 영화진흥공사에서 실시하는 공모전에 시나리오를 출품했고, 1994년 이라는 시나리오로 장려상을 받게 되었고 95년 7월 으로 영진공 시나리오 공모전에 당선되면서 최초로 영화계에 입문하게 된다. +김기덕 감독의 영화 이야기+ 1996년 초저예산 영화 악어를 통해 감독에 데뷔하여 평단에 센세이셔널한 반향을 불러일으켰으며, 저예산의 비주류 영화들을 일관되게 연출하는 그는 발표하는 작품마다 표현하기 힘든 인물들과 충격적인

  • [영화] 올드보이 영화분석
  • 감독은 누구인가?> / 34. 의 구약적 응징론에 대한 심영섭의 신약적 비판론 / 35. 의 영화의 느낌 / 76./ 87./ 88./ 99./ 910./ 1011./ 1112. “스타일리쉬 하지 않은 박찬욱 감독의 스타일리쉬한 신작 ” / 1213./ 1314.

  • 영화감독 허진호 인물분석
  • 의미의 용어로 사용되는데, 주로 남녀간의 사랑이나 가족 구성원들간의 갈등을 다른 여성 취향의 최루성 영화를 가리킬 때 주로 사용된다. 흔히 멜로드라마를 통속적인 영화로 구분하는 것은 바로 이같은 인식을 전제로 하고 있는 것이다. 물론 이러한 영화들이 때로는 전개과정을 쉽게 예측할 수 있는 스토리 위주의 진행과 전형화된 등장인물의 성격 등을 보여주고 있다는 점에서 영화적 구성의 취약함을 보여주기도 하지만, 그것은 감독이나 제작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