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8장 해외직접투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14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절. 해외직접투자의 의의
1. 해외직접투자의 개념과 특성
2. 해외직접투자의 동기와 유형
제2절. 해외직접투자와 소유형태
1. 단독투자
☛해외단독투자의 성공사례 - 동양제과(주)
1. 동양제과(주)의 중국진출
2. 전략적 시사점
☛해외단독투자의 실패사례 - SK텔레콤
2. 합작투자
☛해외합작투자의 성공사례 - Baskin-robbins사
1. Baskin-bobbins의 한국진출
2. 전략적 시사점
☛해외합작투자의 실패사례 - 인도에서의 합작기업 실패..
제3절 해외직접투자의 현지국 영향
1.현지국에 의한 혜택
2.현지국 발생비용
3.현지국의 정책
☛해외직접투자의 현지국 영향 관련 사례
1. 현지국의 외국인 직접투자 촉진
2. 현지국의 외국인 직접투자 규제
3. 기타

본문내용
제2절. 해외직접투자와 소유형태
1. 단독투자 : 일반적으로 단독투자 형태의 해외시장진출은 기업이 강력한 독점적 우위를 소유하고 있는 경우나 제품의 생산과정에서 모기업이 자회사에게 원자재를 공급한다든지 또는 그 반대의 경우 등에 주로 활용된다.
-전 세계적으로 통일된 마케팅 전략을 이용하는 경우
-생산비 절감을 위해 범세계적인 시야에서 생산설비를 합리화 하거나 집중화 할 필요가 있는 경우
-원료 및 자원생산에 있어 국제적 과점기업의 전략 활용되는 경우
-기술, 마케팅노하우, 경영능력 등 기업 특유의 지적 자산을 시장을 이용해 거래하기 보다는 기업내부 거래를 통해 수행하는 것이 더 효율적인 경우 등

1) 단독투자의 장점
① 기업의 경쟁적 우선요인(기술)이나, 노하우의 유출을 방지.
② 해외 자회사의 활동과 종류에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
③ 생산 시스템의 글로벌화.
④ 자사의 경영능력의 종합적 이전 가능.
⑤ 신속한 의사결정이 가능.
⑥ 세계적으로 통일된 이미지 구축 및, 시장지위 증대에 기여.
⑦ 현지 자회사 자체의 새로운 가치 창조.
2) 단독투자의 단점
① 많은 자원을 필요로 하며 높은 비용 부담과 시간이 필요하다
② 발생할 수 있는 위험에 대해 모기업이 모두 부담해야한다.
③ 현지국의 문화 또는 경제에 대한 위협으로 여겨질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제 8 장 해외직접투자 레포트
  • 제 8 장 해외직접투자차례 제 1 절 해외직접투자의 의의 1. 해외직접투자의 개념과 특성 2. 해외직접투자의 동기와 유형 제 2 절 해외직접투자와 소유형태 1.단독투자 2.합작투자 3.M&A 제 3 절 해외직접투자의 현지국 영향 사례 두바이, 세계로 열린 중동의 허브 사례 현대자동차의 인도진출제 1 절 해외직접투자의 의의 1. 해외직접투자의 개념과 특성 (1) 정의- 해외직접투자는 피투자 기업의 경영에 직접 참가함을 목적으로 자본, 경영능력, 기술,

  • 중국 경제와 프랜차이즈 산업의 중국 진출 -샌드프레소의 진출 전략을 중심으로
  • 제 2 절 최근 對중국 해외투자 동향 .91. 2005년 1사분기 해외직접투자 동향 .92. 대중국 투자동향 분석 ..9제 3 절 한국의 대중국 투자현황 및 특성 101. 업종별 특징 .102.

  • [증권 투자론] 용어 정리
  • 제 1장 증권시장발행시장유가증권이 발행된 후부터 그 매매를 통하여 투자가에게 취득될 때까지의 과정을 총칭하는 추상적인 시장.발행시장은 신주식의 발행, 기발행주식의 공개매출, 공사채의 모집 시기 등에 형성된다. 또한 증권의 발행이 특정한 투자가를 대상으로 행하여지는 경우에는 발행자와 투자가 사이에서의 증권의 직접적 매매관계가 발행시장을 형성한다. 유통시장 기발행증권이 투자자간에 유통되는 장소. 가장 조직적인 것은 증권

  • [고려대] 기술 혁식 레포트(기술경영과 철학)
  • 제적 파급효과Ⅳ. 기술혁신 성공 사례 분석 2 - (삼성항공의 기술혁신)1. 서 론2. 삼성항공(주)의 카메라사업 기술혁신 과정1) 기술제휴를 통한 생산기반의 구축2) 독자모델의 개발과 해외시장 진출3) 신모델의 창출과 국제화3. 삼성항공의 카메라사업 부문 해외직접투자와 기술학습1) Rollei사의 인수와 기술학습2) Union사의 인수와 기술학습 4. 삼성항공 카메라사업 기술혁신능력 구축과 성공요인1) 인력교류를 통한 효과적인 기술흡수2) 적절한 기술

  • [비교경영] 현대자동차와 스즈키의 인도시장 진출에 대하여
  • 제조업 성장을 위해 규제를 완화하는 한편 자동차산업의 글로벌 거점화 전략을 지원하는 정책을 실시하고 있다. 1990년대 초까지 자국 자동차산업을 보호하기 위해 폐쇄정책을 유지해 오다가 1997년에 해외업체에 자동차 생산기업의 경영권 보유를 허가하고 2002년에는 외국인 직접투자를 허용했다. 2006년 말 자동차 및 부품 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10년 장기 계획을 발표하고 글로벌 자동차 생산 거점화를 본격적으로 추진했다.또한 선진기술을 보유한 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