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게임산업] 중국인터넷게임시장의 한류열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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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2
1.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2. 연구문제
Ⅱ. 게임 산업의 특징 및 분류 3
1. 게임 산업의 특징
2. 게임 산업의 분류
3. 게임 산업의 분야별 점유율 변화
4. 온라인 게임의 특징
Ⅲ. 세계게임 시장 현황 및 한국 게임 산업 현황 7
1. 세계 게임 시장 현황
2. 한국 게임 산업 현황
Ⅳ. 중국 게임 시장 9
1. 중국의 게임시장
2. 중국 내 한국 온라인 게임의 영향력
3. 중국 게임 시장의 가치
Ⅴ. 한국 온라인 게임의 성공 요인16
1. 중국에서의 한류 성공요인
2. 중국에서 한류 온라인 게임 성공요인
Ⅵ. 한국 온라인 게임의 문제점 20
1. 정책적 요인 2. 산업적 요인
3. 한국 게임 산업의 수익 구조 및 문제점
ⅥI. 한국 온라인 게임의 나아가야 할 방향 23
1. 게임 장르의 다양화 전략
2. 모바일 게임 및 콘솔 게임 온라인 화 대비
3. 커뮤니티 구성 전략
4. 현지화 전략
VIII. 결론 및 제언26
1. 요약 및 결론
2. 제한점 및 제언
참고 문헌 28
본문내용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현재 중국과 아시아 국가들에 불고 있는 ‘한류’는 향후 한국과 각국의 문화교류를 주도할 분야로 크게 주목받고 있다. 한국의 주요 언론들은 동아시아에 ‘한류’의 열풍이 거세게 불고 있다는 내용의 소식을 연일 보도하고 있으며, 주요 방송사들은 ‘한류’ 현상을 심층적으로 다룬 기획특집 프로그램을 제작하여 방영하기도 하였다. 남종호. “한류 열풍의 이득과 부정적 영향”, 「국제지역정보 제7권 제10호(통권 123호)」1p 인용
뿐만 아니라, 한국 정부는 중국 내 이러한 ‘한류’ 열풍의 지속적인 확산을 통해 2008년 북경올림픽 등을 한국의 대중문화 및 상품 수출을 위한 계기로 활용할 계획이다. 일반적으로, 중국 내 한류란 중국 대륙에서 대중가요, TV드라마, 영화 등 한국의 대중문화가 큰 인기를 끄는 현상에 대해 중국인들이 붙인 명칭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최근에는 뛰어난 경쟁력을 지니고 있는 한국의 PC방 문화와 이 문화에 기반을 둔 온라인 게임이 중국에서 새로운 한류로 부각되고 있고, 그 수출액도 최고치를 달리고 있다.


한국 온라인 게임의 경우, 타 한류 문화 상품과 달리 아직 정착기라고 보기는 다소 무리가 있다. 또한 현재의 연구 상황에서 한국 온라인 게임의 현황과 강점에 관한 연구 및 중국에서 일어나는 온라인 게임을 중심으로 한 대중문화의 특성과 수용자의 심리에 관한 연구는 드물다. 따라서 우리는 이 보고서를 통해 한국 온라인 게임 산업과 중국 게임 시장의 현황과 가치를 알고, 한국 온라인 게임이 중국 시장에서 어떻게 성공할 수 있었으며, 현재 한류 게임이 겪고 있는 문제점과 극복방안에 대해 생각보고자 한다. 또한 문화적인 측면에서의 접근을 통하여 한류 게임과 중국과의 문화적 상관관계, 각각의 문화적 영향, 앞으로의 문화적 발달 가능성 등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박성호. (2002). 『인터넷 미디어의 이해와 활용』, 커뮤니케이션북스.
유일상. (2002). 『매스미디어 입문』, 청년사
유진룡, (2001. 10. 11.) 『문화산업정책의 현황과 발전방향』
연세대학교 동서문제연구원 동북아포럼 학술세미나 『한류의 정체와 지속가능성』
연세대학교 출판부. (2003). 『‘한류’와 아시아의 대중문화』
앨리사 모리스(2001). 『글로벌 틴에이저 마케팅』, 한국능률협회장수현 외. (2004). 『중국은 왜 한류를 수용하나』, 학고원
정 완 (2004.2). 『인터넷상 S/W 불법복제의 실태와 그 심각성』, 형사정책연구소식.
문화관광부『2005대한민국 게임백서』.
게임트릭스 (2004). 『게임산업 보고서』
대우증권 (2003.12.1). 『Special Report #79 2004년 산업경기 전망』
데일리뉴스 (2005.8.3).
디지털타임스 (2004.3.11). 『세계적 디지털콘텐츠 기업 성공 사례』
서울경제신문 (2005.8.20).
세계일보 (2005.3.2). 『온라인 게임도 한류열풍』
온라인 게임 웹진 (2005.4.6). 『On Gate』
전자신문 (2004.11.12). 『중국 온라인게임 시장 현황』
주간조선. (2005.8).『 ‘인터넷 대국’ 중국이 몰려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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