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화] 중국의 한류열풍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23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한류의 시작과 그 원인

(1) 한류의 정의

(2) 한류의 시작

(3) 한류 열풍의 원인



2. 한류의 실태

(1) 드라마

(2) 대중음악

(3) 영화

(4) 온라인 게임

(5) 의료계



3 한류의 허와실

(1) 경제적 측면의 허와 실

(2) 문화적 측면의 허와 실



4. 한류가 나아갈 길

본문내용
(1) 한류란 무엇인가?
중국, 일본, 동남아의 화교권에서 일고 있는 한국 대중문화 열기를 뜻 한다 .현재는 대중문화에서 시작된 한류열풍이 Made in Korea의 산업시장에 까지 확대되어 한국의 문화와 경제가 하나의 흐름을 만들어 가고 있는 하나의 현상으로 해석되어 지고 있다.

(2) 한류의 시작
1997년 드라마를 시작으로 중국에 수출되기 시작한 한국 대중문화가 98년부터 가요 쪽으로 확대되면서 중국 언론이 지난 해 2월 H․O․T 의 베이징 공연을 계기로 이 말을 처음 썼다. 최근 2~3년 사이 중국 뿐 아니라 일본, 대만, 홍콩, 베트남, 태국, 필리핀,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 일대에서 한류 열풍이 불고 있다. 불과 10여년 전만해도 국내 인기가수에 중국인이 열광하고 한국 드라마에 베트남이 울고 웃는 현상을 상상조차 할 수 없었다.

중국에서의 한류는 97년 중국 CCTV를 통해 방영됐던 드라마 ꡐ사랑이 뭐길래ꡑ로 시작돼 댄스 그룹 H.O.T에서부터 본격화되기 시작했다. 웬만한 한국 드라마라면 불법 VCD가 나돌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으며 특히 한국 온라인게임은 세계 굴지의 게임개발사를 물리치고 중국 인기 게임차트 상위 순위를 독식하며 중국 대륙을 휩쓸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국사회] 중국의 국제교류 및 대외정책의 흐름- 한국 대중문화열풍(한류열풍)
  • 중국의 국제교류 및 대외정책의 흐름 중국에 부는 한국 대중 문화 열풍-한류-목차-■서론1.개요■본론1.한류의 정의2.중국에서 한국 대중 문화가 인기를 얻는 이유3.한국 대중문화 인기폭발에 따른 파급 효과4.문제점■결론1.‘한류’ 란 현상을 통해 우리가 해야 할 일 ■서론1. 개요 아마도 이번과제물을 많은 사람들은 중국을 기준으로 다른 주변국과의 관계에 대해서 생각하리라 생각되었다. 그래서 이번 레포트에서는 중국과 한국 , 한국

  • [대중문화] 한류열풍
  • 한류열풍 , 팬클럽 , 일본문화개방 , 인터넷소설 , 미니홈피개설 등이 있었다 . 그중에서도 한류열풍과 팬클럽으로 의견을 모았다 . 그래서 각자 자료를 찾아본 후 , 다시 의견을 종합하기로 했는데 , 팬클럽현상을 포괄 할 수 있는 한류열풍에 대해서 조사하기로 하였다.Ⅰ.한류 현상1. 한류의 개요‘한류’란 최근 수 년 사이 중국을 비롯하여 대만, 베트남, 홍콩 등 동아시아 지역에서 한국의 대중문화가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현상을 말한다. 이

  • [한류열풍] 한류열풍의 영향과 위기 및 지속, 확산 방안 고찰
  • 한류열풍의 영향과 위기 및 지속, 확산 방안 고찰Ⅰ. 서론Ⅱ. 문화전쟁과 한류Ⅲ. 중국에서의 한류1. 한국 유행음악의 중국 진출2. 한국음악의 흥기3. 중국에서 한류음악의 미래Ⅳ. 한류열풍의 긍정적인 영향Ⅴ. 한류의 위기Ⅵ. 한류의 경향과 지속확산방안1. 한류의 경향2. 한류의 지속확산방안Ⅶ. 결론Ⅰ. 서론아시아 국가들이 지리적 근접성에도 불구하고 각 국 국민의 심리와 관념에 있어서 여전히 거리가 있다. 특히 동북아 지역의 중국,

  • 한류 출현과 발생 배경
  • 대해서 문화관광부는 최근의 한류열풍과 연계하여 2008년 베이징 올림픽 유치가 우리나라 문화산업에 미치는 파급효과를 분석하고 한류를 지속적으로 확대시키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한류산업 육성 방향을 제시하였다. 최근 중국 내 한국어 사용실태를 조사한 바에 따르면 중국에서 한국어과를 개설한 대학은 1988년 4개 대학에서 지난해 33개로 29개 늘어났으며 학생 수는 5백명에서 2천명으로 크게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고 하니 신세대에게 어필하

  • 한류 열풍의 진행과정과 현실 및 나아갈 방향 제시
  • 한류(新韓流)의 바람4. 한류 열풍의 장점경제적인 효과를 수반하며 초유의 문화상품을 수출한국에 대한 관심을 증가시키고 다양한 파급력5. 한류열풍의 단점한류의 주류를 이루고 있는 최근의 대중문화는 한국 특유의 콘텐츠가 없다상업적 목적에 따른 무분별한 진출로 현지 국가들의 반발의 우려가 있다6. 앞으로의 전망과 대책한류산업을 지속적으로 육성하기 위한 국가적 노력한류의 의미한류(韓流)란 최근 수년 사이 중국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