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 초임교사와 경력교사의 협력적 멘터링 적용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11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1. 멘터링(mentoring)
2. 반성적 사고
3. 교사의 발달 및 관심사
4. 교사 발달과 장학
5. 선행연구

Ⅲ. 연구 방법
1. 연구대상
2. 연구자, 초임교사, 경력교사와의 관계 형성을 위한 노력
3. 연구기간 및 연구절차
4. 자료의 타당도 작업

Ⅳ. 결과 및 해석
1. 초임교사와 경력교사의 멘터링 적용 과정
2. 효율적인 멘터링 조건

Ⅴ. 논의 및 결론

* 제언



본문내용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교사 양성의 중요성: 유아교사직은 전문직 중에서도 진정한 의미의 창조적 전문직이다.(Hildebrand, 1979) 유아교사는 교수자, 연구자, 의사결정자, 평가자 등의 적극적 역할을 담당함으로써 유아의 발달을 촉진시키고 미래를 준비시킨다. 따라서 유아교육의 질을 위해 유아교사의 질을 향상시켜야 하고 유아교사의 질 향상을 위해 교사양성이 중요하다.
* 초임교사의 어려움: 많은 교사양성 교육 프로그램에서 초임교사를 위한 체계적인 학습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다수의 초임교사들에 대한 지원 체계는 좀처럼 찾아보기 어렵다.
* 지지망의 필요성: 교사들이 자신의 확고한 지지망을 가졌을 때 새로운 시도를 좀 더 자신있게 할 수 있고 반성적 사고를 하는 과정에서 얻게되는 불안감, 당혹감 등에서 벗어날 수 있다. 따라서 현장에 처음 입문한 교사들은 교사교육 차원에서 도움을 받아야 한다.
* 지금까지의 연구: 대부분 교사 발달의 전반적 경향이나 전문성 인식 정도, 교사의 의사결정 유형을 알아보는 정도의 유치원 교사 발달을 부분적으로 다룬 연구에 그치고 있다.
* 본 연구의 목적: 유치원 초임교사와 경력교사의 협력적 멘터링 과정을 분석해봄으로써 초임교사의 수업 내용 개선 뿐만 아니라 초임교사가 현장에 대한 두려움과 어려움을 극복하여 교직에 대한 자신감을 얻고 전문인으로서 성장 ․ 발달해 나가는 과정 그리고 경력교사가 멘터링을 통해 얻는 유익과 멘터링이 유치원 현장에서 적용하기 위한 효율적 요건을 살펴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기관] 유치원 장학활동의 탐색
  • 유치원 수가 많은 지역 교육청에서는 1년에 한번씩의 장학지도도 제대로 받지 못한다. 그러므로 초등학교나 중등과 같은 종합장학은 거의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 장학지도의 문제점> 첫째, 일선 현장의 장학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한국교육개발원이 수행한 장학의 문제점에 대한 연구결과를 보면 교사들이(교장, 원장 포함) 학교(유치원) 외부의 장학담당자들에게 장학지도를 요청하는 빈도에 대한 반응을 보면 반응자의 1.7%만이 대체로 자주 요청

  • 유아교사와 전문직
  • 교사의 인격과 가치관 태도가 그대로 교육에 영향을 준다. ④ 교직은 교육기관의 운영주체가 개인이든 공적기관이든 관계없이 본질적으로 공적활동이다. 2. 교직이 전문성을 확보하고 전문직으로 간주되어지기 위한 조건 ① 장기간에 걸친 교육과 훈련② 계속적인 연구③ 엄격한 자격 기준이 적용④ 전문직 단체를 조직하여 자질의 향상, 지위의 향상 및 교육 정책에의 참여를 보장받아야 함☞ 이러한 특성을 지닌 교직은 다른 어떤 직업보다 전

  • 유아교사의 역할과 전문성 -양육과 여성
  • 경력 3년 or 그 이상의 학력자)※ 최종견해: 유아교사직은 전문직이지만 전문직으로서의 전문화 정도에 있어서는 만족할 만한 수준에 이르지 못하고 있다고 보는 것이 타당함2. 유아교사의 전문성을 위한 지식의 기초‣ Feeny(1983) : 아동발달 및 학습이론의 기초를 확고히 하여 아동들과의 일상생활 속에 적용시킬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 Silin(1985) : 확고한 지식의 기초가 필수적※ 유아교육의 전문성을 위한 지식의 기초‣ 유아교육의 특성 (다양

  • [2021 교직실무3공통][1번,3번] 1.초임교사의 준비에 대해 설명하시오. 2.교직의 개념과 특수성에 대해 설명하시오. 3.미래사회와 유아교육에 관한 기사나 논문을 찾아 요약하시오.
  • 유치원생을 흔히 AI 세대라고 부르기도 한다. 따라서 앞으로 미래사회의 유아교육은 인간으로서 개성화된 역량, 인간과는 다른 새로운 존재와 협동하는 역량, 그리고 그들과 사회를 이루는 역량을 성공적으로 키워나가는 인재를 육성하는 데 초점을 맞추어야 할 것이다. 이런 맥락에서 미래사회와 유아교육에 관한 논문을 찾아보고 이를 분석하여 학습해 본다는 것은 매우 큰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Ⅱ. 본 론1. 초임교사의 준비에 대해 설명하시오.

  • [유아교육평가 E형] 질적연구의 개념은 무엇이고 이것을 실시한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논의하시오
  • 연구의 자료 수집과 분석 방법 5) 질적 연구의 신뢰도와 타당도 4. 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의 공통점과 보완점 5. 유아교육에서 질적연구의 실시방법1) 다양한 탐구방법의 모색(1) 내러티브 탐구(2) 페미니스트 연구(3) 자서전적 방법(4) 실행연구2) 유아교육 연구에서 탐구주제(1) 유아관련 탐구주제(2) 부모관련 탐구주제(3) 유아교사 관련 탐구주제(4) 유아교육과정 관련 탐구주제(5) 유아교육기관 관련 탐구주제3)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Ⅲ. 결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