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젼략]호텔환경변화에 따른 21세기 호텔경영 전략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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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연구방법

II. 호텔기업의 경영환경 변화
1. 호텔고객의 변화
2. 호텔 영업시스템의 변화
3. 지역특수성을 고려한 경영
4. 호텔경영의 아웃소싱(Outsourcing)확대
5. 호텔 지식경영(Knowledge Management)
6. 호텔 매니저의 역할
7. 호텔의 교육
8. 중저가(Budget)호텔의 출현

III. 21세기 호텔경영 전략
1. 호텔사업 영역 확대 전략
2. 정보재 및 인터넷의 전략적 활용
3. 호텔 멀티브랜드 전략의 확산

IV. 결 론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1. 호텔고객의 변화
호텔경영환경 변화를 예측을 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의 움직임으로 호텔기업이 고객에 대하여 세밀한 관심과 긴밀한 고객접촉이 없이는 호텔경영이 성공할 수 없다.
지금까지는 고객 필요와 욕구만을 중심으로 고객 분석이 이루어져 왔는데 미래의 소비자의 변화는 환경변화에 따른 일상적인 변화가 아니라 순간적으로 변화하는 소비자의 행동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빠른 의사결정이 이루어 져야 한다.
그 이유로는 가장 가치 있는 고객을 알아보고 대응하기 위한 방법이며, 지속적이고 향상된 고객 서비스의 유지와 우수고객 및 충성고객을 더 많이 확보하기 위한 호텔 경영이다(Bruns, 1998).
이에 따라 순식간에 변하는 고객태도 변화를 간파하여 데이터베이스에 의한 고객 찾기에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한다. 따라서 한 순간의 통찰력과 창의력을 통해 고객이 필요로 하는 것과 욕구가 어떻게 변화하였으며 향후에는 어떻게 변화할 것에 대해 전략적으로 파악해야 한다.

2. 호텔 영업시스템의 변화
1) 영업의 자동화
객실수의 증대, 체크 인ㆍ아웃의 절차상 불편, 각종 서비스 문제, 효율적 에너지관리 문제, 노동력 절감, 생산성 향상 등 호텔산업이 직면한 문제점을 효과적으로 처리하고, 과학적인 경영과 운영, 서비스의 극대화 등은 자동화를 통하여 호텔영업의 변화를 가지고 오고 있다.
참고문헌
강신겸, 김현주, 삼성경제연구소, "관광활성화를 위한 소프트경쟁력 강화방안-경주지역을
중심으로." 1999년 9월21일.
권오영, 고객을 사로잡는 DB마케팅 전략, 주간경제, 431호 1997. 9.10.
권오영, 마케팅의 새로운 물결: 인터넷 마케팅, 주간경제 399호, 1997. 1.30.
김대홍, 현대경제연구원, Prime Business Report, "새로운 패러다임 시대의 e-strategy", 1999.
김범열, "기업생존의 비결", LG경제연구원, 주간경제 436호 1997.10.15.
김봉현, 광고정보, 한국방송공사. '밀레니엄 마케팅,' 1999년 3월호. pp. 50-55.
김상태, 한국사업정보개발원, 1996. 11,
김준범, "경영위기 시대의 최우선과제, 핵심역량을 확보하라", 주간경제, 454호, 1998, 2.18
김향자. "숙박", 한국관광연구원, 1997.
김현식, 인터넷을 이용한 후발기업의 경쟁전략, 주간경제 527호, 1999.7.14
김홍철, 한국관광저널, '21세기 여행업 이렇게 변한다.1999, pp. 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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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yoo***
    (2011.06.02 15:10: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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