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운동학습이 일어나는 메커니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08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Bandura의 사회인지이론
2.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
3. Piaget의 인지주의 이론
4. 정보처리 이론
- 본문내용
-
Bandura의 이론으로 공묘기 기술을 습득하는 학습 과정을 살펴보자. 우선, Bandura는 학습에 있어 ‘관찰’을 통한 모방학습이 가장 중요한 것이라 보았다. 그래서 어떤 사람이 공묘기 학습을 하기 위해서는 공묘기 기술을 부릴 줄 아는 다른 사람, 혹은 그런 사람이 방영되는 TV매체의 존재가 필수적이다. 즉 공묘기 기술을 배우려는 관찰자는 이미 그러한 기술을 가지고 있고, 행할 수 있는 모델을 관찰함으로써 그러한 기술을 학습할 수가 있다. 관찰자가 모델을 관찰하는 데 있어 그의 머릿속에는 인지적 과정이 일어나게 된다. 그 과정은 첫 번째로 관찰자가 공묘기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선택적 주의를 기하는 ‘주의’ 단계, 그러한 공묘기의 신체 움직임, 요령, 공의 위치, 행동 순서 등을 머리에 지각시켜 장기기억으로 저장하는 ‘파지’ 단계, 그렇게 저장된 머릿속의 인지를 몸으로 직접 수행해보고 행동을 유연하게 하기 위한 ‘생산’ 단계, 그리고 그러한 행동을 했을 때 공묘기를 계속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하는 ‘동기(강화)’ 단계로 이루어진다.
Bandura의 이론에 따르면 관찰자가 처음에 공묘기에 서툰 것은 관찰을 많이 하지 않아 모방학습이 아직 완성되지 않았기 때문이기도 하고, 공묘기에 대한 직접, 간접, 내적 동기 등이 불충분 한 탓이기도 할 것이다. 따라서 어떤 사람이 공묘기를 완벽하게 학습하기 위해서는 그러한 행위에 대한 충분한 관찰의 과정과 더불어 파지를 향상시키기 위한 정신적인 시연과 실제연습을 해야만 하며, 또한 자신의 모델이 공묘기를 하고 대중에게 박수갈채를 받는 상황을 본다든지, 자신 스스로가 공묘기를 학습해 나가는 도중에 성취감 ․ 자긍심을 맛보는 등의 내적강화가 필요할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