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운동학습이 일어나는 메커니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08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Bandura의 사회인지이론

2.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

3. Piaget의 인지주의 이론

4. 정보처리 이론

본문내용
Bandura의 이론으로 공묘기 기술을 습득하는 학습 과정을 살펴보자. 우선, Bandura는 학습에 있어 ‘관찰’을 통한 모방학습이 가장 중요한 것이라 보았다. 그래서 어떤 사람이 공묘기 학습을 하기 위해서는 공묘기 기술을 부릴 줄 아는 다른 사람, 혹은 그런 사람이 방영되는 TV매체의 존재가 필수적이다. 즉 공묘기 기술을 배우려는 관찰자는 이미 그러한 기술을 가지고 있고, 행할 수 있는 모델을 관찰함으로써 그러한 기술을 학습할 수가 있다. 관찰자가 모델을 관찰하는 데 있어 그의 머릿속에는 인지적 과정이 일어나게 된다. 그 과정은 첫 번째로 관찰자가 공묘기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선택적 주의를 기하는 ‘주의’ 단계, 그러한 공묘기의 신체 움직임, 요령, 공의 위치, 행동 순서 등을 머리에 지각시켜 장기기억으로 저장하는 ‘파지’ 단계, 그렇게 저장된 머릿속의 인지를 몸으로 직접 수행해보고 행동을 유연하게 하기 위한 ‘생산’ 단계, 그리고 그러한 행동을 했을 때 공묘기를 계속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하는 ‘동기(강화)’ 단계로 이루어진다.
Bandura의 이론에 따르면 관찰자가 처음에 공묘기에 서툰 것은 관찰을 많이 하지 않아 모방학습이 아직 완성되지 않았기 때문이기도 하고, 공묘기에 대한 직접, 간접, 내적 동기 등이 불충분 한 탓이기도 할 것이다. 따라서 어떤 사람이 공묘기를 완벽하게 학습하기 위해서는 그러한 행위에 대한 충분한 관찰의 과정과 더불어 파지를 향상시키기 위한 정신적인 시연과 실제연습을 해야만 하며, 또한 자신의 모델이 공묘기를 하고 대중에게 박수갈채를 받는 상황을 본다든지, 자신 스스로가 공묘기를 학습해 나가는 도중에 성취감 ․ 자긍심을 맛보는 등의 내적강화가 필요할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발달 B형,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
  • 교육 및 타교과와의 통합적 교육연구 -난화기, 전도식기, 도식기를 중심으로-이부연(2000). 21세기 미술교육의 방향 -유아미술교육을 중심으로-이부연(2002). 아동의 인지발달을 위한 점토미술교육 커리귤럼 연구. 조형교육, 19호.유제민‧김정휘‧김청송(2010). 아동‧청소년 발달문제론, 시그마프레스.윤치연,이영순,천성문 공저(2006). 특수아 상담 및 치료교육 프로그램, 학지사.성영혜‧김광웅‧이재연‧서영숙‧이소희(2003). 아동심리학회, 숙명여자

  • [아동심리학, 아동발달, 아동발달 심리학] 아동심리학 기말시험 대비 요점정리
  • 학습은 고전적 조건화원리에 이해서도 이루어질 뿐만 아니라 모방이나 관찰학습에 의해서도 가능.1)연령에 따른 변화; 직접적, 구체적>추상적. 대상물과 관련된 공포>신체상해의 공포. 공포의 발달은 아동의 인지발달은 물론 사회적 및 성격발달과 밀접하게 관련.2)학교공포증2.심리 생리적 장애(정서적 긴장에 의해 야기된 신체증상이나 질병을 의미)천식, 섭식장애(신경성 식욕 감퇴증과 비만야기,3.아동기의 정신병정신병; 현실과의 접촉능력

  •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
  • 심리1. 지체부자유아의 심리학적 이론2. 지체부자유아와 뇌성마비아3. 지체부자유아의 인지적 능력 특성4. 지체부자유아의 지각 및 운동능력 특성5. 지체부자유아의 행동 및 성격 특성제 19장 정서 . 행동장애아의 심리1. 정서 . 행동장애아의 정의2. 사회성 기술3. 아동기 이상행동의 정의4. 아동기 정서 . 행동장애의 원인제 20장 학습장애아의 심리1. 학습장애의 정의2. 학습장애의 원인3. 심리 및 행동적 특성4. 교육적 고려사항제 21장 영재아의

  • 유아발달2020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온라인평가) 유아발달
  • 학습에 결정적 역할을 하며, 성역할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부모의 온화함, 양육태도, 지배적 특성, 부모의 교육수준, 성역할 고정관념 등을 들 수 있다. “성 역할 고정관념이라는 것이 본인의 성을 인지하고 구분하는 시기에 같이 발달된다는 점에서 양성성이 고루 계발될 수 있도록 유아에게 자극을 주고 교육시키는 것이 중요하다”며, “양성평등 개념을 지도하는 부분에 있어서도 고정된 성 역할 개념을 강조하는 놀잇감을 지양하고, 남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교육사회학 :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연구하는 학문으로, 교육체제 내의 사회 현상을 사회학적 관점에서 연구하는 것을 가리킴. 교육체제 틀 안에서 가정사회학교 장면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연구6.교육과정학 : 교육목적 달성을 위한 종합적 계획. 목적-내용-조직-방법을 종합적으로 묶는 교육의 전체 계획을 의미. 커리큘럼은 ‘말이 뛰는 길이라는 쿠레레’에서 유래.7.교육심리학 : 교육에 내재된 심리적 현상을 연구하는 것으로, 교수학습(수업)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