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 소비자 피해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08 / 2019.12.24
  • 43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한국 소비자 보호원
1) 한국 소비자 보호원의 개요
2. 소비자피해 구제와 관련된 법
1) 소비자보호법
2) 주택건설업 소비자 피해보상 규정

Ⅱ. 본 론
1. 주택관련 소비자피해의 구제 현황
2. 주택문제 중 아파트 관련 소비자보호원의 피해구제 사례 분석
1) 연도별 아파트 관련 피해구제 현황
2) 소비자 피해유형
3) 아파트 품질하자 피해구제 신청상황
4) 소비자 피해 예방을 위한 제도적 장치 마련이 필요
3. 각 유형에 따른 피해사례 발췌
1) 품질기능
2) 문의사항
3) 법령기준
4) 계약해제
5) 표시광고

Ⅲ. 결 론
1. 주거문제와 관련한 소비자 문제가 생기는 원인
1) 거래당사자와 지위의 비대치성
2) 소비자 정보와 이해 부족
3) 악덕 판매, 부실시공의 증가
2. 소비자보호원이 갖고 있는 문제점
3. 소비자 피해주게 대책 및 보호개선 방향
1) 소비자 피해 예방을 위한 제도적 장치 마련
2) 소비자 보호개선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KCPB로 약칭한다. 1986년 개정된 소비자보호법에 따라 1987년 7월 1일 설립된 재정경제부 산하 특수 공익법인으로, 소비자의 기본 권익 보호와 소비생활의 합리화를 통해 국민경제의 건전한 발전에 이바지하는 데 목적이 있다.
조직은 재정경제원장관의 제청에 따라 대통령에 의해 임명되는 원장 아래 감사실·분쟁조정위원회·홍보실·사무국이 있고, 상임이사가 관장하는 기획관리실(3팀), 정책연구실(4팀), 소비자정보센터(3팀), 사이버소비자센터(3팀), 생활경제국(3팀), 소비자안전국(3팀), 시험검사소(5팀), 분쟁조정1국(4팀)·2국(3팀)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요 사업은 소비자 상담 및 피해 구제, 물품·용역의 규격·품질·안전성 등에 관한 시험 검사 및 조사, 소비자보호 관련 제도 및 정책의 연구·건의, 소비생활의 합리화 및 안전을 위한 각종 정보 수집 및 제공, 소비자보호 관련 교육 연수 및 홍보, 국민생활 향상을 위한 종합적 조사·연구,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소비자보호를 위해 관계법령의 규정에 따라 의뢰한 조사·심의 업무, 출판 및 정보 제공, 기타 소비자보호와 관련된 업무 등이다.
설립 이후 1998년부터 소비생활 정보지 월간 《소비자시대》를, 1989년부터 소비자정책 연구지 《소비자문제연구》를 발간하고 있다. 1997년 1월 소비자시대 인터넷 서비스를 개설하고, 이듬해 소비자정보센터와 사이버소비자센터를 설치하였고, 2001년 소비자안전넷(safe.cpb.co.kr)을 가동하였다.
참고문헌
주택품질보장체계의 방안
공동주택소비자피해방안
공동주택 분양업자의 하자담보책임에 관한 연구
공동주택소비자 피해구제방안 연구
주택품질보장체계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분양주택의 계약자보호에 관한 연구
한국소비자학회, 「사업자의 소비자피해구제 강화를 위한 제도 개선방안」, 2002
재정경제부, 「아파트․상가의 분양 및 임대관련 소비자 피해 유형 및 제도현황」
한국소비자보호원 홈페이지 http://www.cpb.or.kr/
미디어다음 홈페이지 www.daum.net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노인소비자 피해사례 분석
  • 노인소비자피해CONTENTS노인소비자 정의 및 연구범위노인소비자 피해현황노인소비자 피해사례분석건강 관련 제품 피해사례실버보험 피해사례실버타운 피해사례대책 및 해결방안노인소비자 정의 및 연구범위Ⅰ. 노인 소비자 정의 및 연구범위고령화에 따라 발생하는 노인소비자의 문제65세 이상의 노인에 초점소비활동을 하는 노인층+구매에 대한 독자적인 의사결정능력노인 소비자노인소비자 피해현황노인 소비자 피해현황1. 전통사회

  • [유통관리] 합법적인 다단계판매와 피라미드
  • 사례분석-신세계이마트 vs 암웨이(1) 조직구성 및 수익체계할인점다단계판매조직구성영자와 중간경영자 종업원으로 나누어지며 경영자1% 대 종업원99%의 구성으로 이루어진다.조직의구성원의98.3%가 디스티리뷰터 또는 IBO가되어 경영자와 종업원의 구분이 구분되어있지 않다.디스트리뷰터: 상품의 소비자이자 판매원IBO, Independent Business Owner라고 부름. 제품을 판매하고 다른 사람에게 IBO 가입을 권유하는 판매원을 의미)수익체계물품의 판매가

  • [법과 정책] 정보이용 및 개인정보 보호관련 법
  • 피해구제 활동과 더불어, 주민번호 도용예방을 위한 「주민번호 대체수단」도입지원, 프라이버시 영향평가 도입, 사업자․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개인정보보호 인식제고 프로그램 시행 등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다양한 노력들을 추진할 계획이다. Ⅱ.구체적 사례사례1. 리니지2 개인정보 유출1.사건의 개요엔씨소프트는 지난 2004년 5월11일 리니지2를 업데이트하면서 사용자의 게임정보를 담은 파일인 `로그파일`을 암호화하지 않자, 5월11일부터 5월16

  • [학사] [민법] 상가건물임대차보호법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한 소고
  • 사례가 많기 때문에 산정이율을 제한하고 있다. 1997년 이후 저금리가 지속되면서 많은 주택임대차 계약이 월세로 전환하면서 고율의 이율을 적용하는 사례가 많아졌다. 결국 2002년 주택임대차보호법 시행령을 개정하여 월세 전환율을 연 14%로 제한하였다. 상가건물 임대차의 경우에도 대통령령이 정하는 범위 즉 연 15%를 초과할 수 없도록 하였다. 법무부에서는 상가건물의 임대차의 경우 상가의 위치, 면적, 업종특성 등 월세의 결정요소가 주택의 경

  • [소비자 법규] 소비자들의 금융관련 피해와 이를 구제하기 위한 관련법의 추후방안
  • 사례가 15건으로 가장 많았고 ▷면책사항 등 중요사항 부실 안내(14건) ▷보험회사 경영상태에 대한 과장광고(13건) ▷보험료 및 보험금 과장광고(12건) 등이 뒤를 이었다. “위에 기사내용에서 볼수있는 것처럼 현재 소비자들의 상당수가 금융관련 피해를 입고있고 이런 피해는 많이 묵인되어 왔었다는 것 그렇기에 앞으로는 이런 피해자들을 구제하고 예방하기 위한 방향으로 입법이 될것이라는 것을 알수 있다. 도대체 소비자들은 어떤 금융 피해를 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