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칼텍스의 기업경영에 관한 연구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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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GS칼텍스 소개
2. 소유구조
3. CEO 허동수회장의 경영관과 그 발자취
4. 미래 기업이 원하는 CEO
5. GS칼텍스의 경영이념과 방향
6. 마케팅
7. GS칼텍스에서의 여성의 역할
8. 인재상
9. 디지털시대의 GS칼텍스
10. 사업영역
11. 성과지표
12. 사회적 책임과 사회공헌활동
13. 문제점
14. 나아가야할 방향
본문내용
5.GS칼텍스의 경영이념과 방향
⑴ GS칼텍스의 경영방식의 대전환
오늘날 새로운 소비자나 새로운 환경요인들은 새로운 패러다임을 요구한다. 이는 과거의 성공이 미래를 보장한다는 환상에서 기업들이 깨어나야한다 는 것을 의미한다. 국내 최초의 민간정유회사로 출범한 이래 GS칼텍스는 지난 38년간 석유와 석유화학 사업은 물론 에너지 사업 다각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하며 에너지 업계를 선도하여 왔다. 하지만 IMF시대의 변화의 바람 속에서 경영 시스템의 변화와 경영진의 의지로 최고의 정유회사로 도약 할 수 있었을 것이다. GS칼텍스가 단지 이름만 바꿔서 기업이 변화한 것이 아니다. 변화를 시작한 것 우리나라 국민 모두가 힘들어 하고 있는 IMF시대인 것이다. 위기를 기회로 만들 수 있는 것이야 말고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춘 기업이 되는 초석이될 것이다. 1990년대 말의 정유업계의 경영환경은 미래를 점칠 수 없는 변화의 시기였다. 거리제한 철폐 및 가격 자유화로 본격적인 시장 자유화가 시행되었고, 고객의 욕구는 점점 다양해지고 후발업체의 도전 또한 거세지고 있었다. 한편, 환경에 대한 규제는 막대한 투자를 요구했다. 이러한 모든 상황은 불확실성의 증대로 인한 경영 리스크 증대로 이어질 수밖에 없는 현실이 었던 것이다. 차별화된 경쟁우위 요소의 확보가 시급한 상황이었다. GS칼텍스는 이러한 모든 난관을 뚫을 수 있는 돌파구는 회사 내부에 있다고 믿었다. 고객요구의 정확한 파악 및 차별화 요소 발굴, 비용절감 및 투자 시설의 최적화를 통한 가격경쟁력 확보, 경영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신속한 의사결정 구조의 확립, 인재 양성을 통한 구성원 역량의 극대화가 핵심 요소로 부각되기 시작했다. 위에서 말한 내용을 가장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경영 혁신 방법이 6시그마라는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6시그마 경영은 해외 선진 업체들에 의해 10여년 이상 검증된 기법이었기 때문이다. 이에 GS칼텍스 최고경영진은 신속한 도입을 결정하였고 전사적인 변화 혁신의 경영 기법으로 현재까지 자리매김하고 있다. 6시그마 경영은 모토롤라에서 1987년 처음 시행되었고 그 후 GE를 거쳐 국내에서는 GS칼텍스를 비롯한 수많은 기업에 폭넓게 적용되고 있는 혁신 경영 기법이다. 6시그마 경영에서는 프로세스의 질을 나타내는 척도를 뜻하게 되며 이는 결함 없이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프로세스 능력을 정량화 한 값이라고 말 할 수 있다. 시그마 값이 증가하면 프로세스의 수준이 향상되어 비용이 감소하게 되고 사이클 타임이 줄어들며 고객의 만족도는 증가하게 된다. 급변하는 경영 환경 속에서 지속적으로 고객을 위해 가치창출을 가능하게 하는 전략이기도 한 것이다. 아울러 프로세스 중심의 사고를 통해 한번의 개선활동을 통해 지속적으로 효과를 볼 수 있는 프로세스 개선에 초점을 두고 있다. 또한 훌륭한 종업원만이 회사의 경쟁력의 원천이라는 신념을 가지고 인재 양성에 초점을 두고 추진하고 있다. 이렇듯 GS칼텍스의 6시그마 경영은 고객 중심, 프로세스 중심, 인재 양성 중심의 철학을 바탕으로 지속 가능한 성장을 추구하는 회사의 성장 전략이다. 6시그마 경영기법의 성공으로 에너지 리더 GS칼텍스가 재탄생될 수 있었던 것이다. 외국에서 성공한 사례가 있는 경영 기법을 우리 것으로 바꿀 수 있는 힘은 본받아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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