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메니우스(J.A Comenius, 1592~1670)의 교육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01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생애와 저작

-범지식체계

-교수법 개혁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과학적(감각적) 실학주의의 대표적 사상가인 코메니우스는 현대교육의 창시자이다. 그는 체계적인 교육학 저술을 처음으로 남겼을 뿐 아니라 교육의 방법적인 측면에서 중요한 영향을 준 사상가이다.
코메니우스는 1592년 체코의 모라비아 지방에서 태어났다.
그는 종교개혁 운동의 선구자인 얀후스의 순교정신과 경건 사상으로 형성되었던 모라비아 동포교단의 진보적이며 개혁적인 풍토에서 성장하면서 자연과 성경을 토대로 사실주의 교육을 정립했다.
10세때 고아가 된 코메니우스는 16세때 라틴어 학교에 입학, 그의 비범한 재능을 인정한 동포교단의 도움으로 헬보른 대학에서 수학(1611~1613)하게 되는데 그의 사상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되고, 하이델베르크 대학에서 공부한 후 귀향하여 라틴어 학교의 교사가 된다.
1616년 보헤미아 동포교단의 목사가 되어 활동하던 중 체코의 정치적 문제에서 촉발된 30년 전쟁(1618~1648)으로 조국이 멸망하자 조국을 떠나, 1670년 네델란드에서 세상을 떠날 때 까지 조국 땅을 밟지 못하고 비운의 망명생활로 일생은 보냈다.
코메니우스는 자신이 평생 동안 경험해온 전쟁과 종교적 박해, 망명생활을 통해 평화의 염원을 키우며 평화롭게 공존하는 공동체를 지상에서 실현하는 길은 교육뿐이라는 결론을 내려 일생동안 『대교수학』『어학입문』『범경성』『세계도회』등 200여권의 교육학 저서와 논문을 펴냈으며 , 무엇보다 사물의 관찰과 이해를 통해 모든 사람이 모든 사물을 정확하게 알고 그것을 올바르게 활용 할 수 있는 새로운 교수법 개발에 몰두했다.
..
..
참고문헌
참고자료: 교과서, 인터넷 자료 활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코메니우스와 교육사상
  • 코메니우스와 교육사상2013.10.02.교철사 발표#1요한 아모스 코메니우스* Order 코메니우스의 생애와 사상적 배경코메니우스의 교사상Conclusion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코메니우스의 생애와 사상적 배경  +저서소개 *코메니우스의 범 교육학 해제 - 범 교육학 - 교육관   *코메니우스의 교사상 - 모범의 교사 - 인도자로서의 교사 - 열정의 교사   *참고 문헌*코메니우스의 업적 및 사상적 배경Johann Amos Comenius: 1592-1670실학주의를 대성시킨 17세기 최

  • [코메니우스(Comenius) 생애와 교육사상] 코메니우스(Comenius) 생애와 교육사상
  • 교육과 관련된 대표적인 것들을 들면 다음과 같다.『어학입문』(Janua Linguarum Reserata,1631.)『대교수학』(Didaktika Magna,1632.)『어학입문지침』(Janua Linguarum Reseratae Vestibulum,1633.)『최신어학교수법』(Methodus Linguarum Novissimo,1648.)『범지학교』(Schola Pansophia,1650.)『유희학교』(Schola Ludus, 1654.)『세계도회』(Orbis Sensuarum Pictus,1653~1665.)『코메니우스 교육학전집』(J.A.Comeii Opera Didactica Omnia,1657.)II.사상적 배경 ‘나의 생애는 유랑 그것이었다. 나는 고향을 갖지

  • 코메니우스의 유아교육사상에 대한 기독교적 조명
  • 교육에 대한 책임은 누구에게 있는가? 4) 유아기 아이들에게 가르쳐야 할 교육의 범위와 내용5) 유아기학교에서의 교육과정과 교수방법(1) 제 1단계: 입문반과 신생아학급 (2) 제 2단계: 젖먹이 학급(3) 제 3단계: 옹알이와 첫 걸음을 시작하는 학급 (4) 제 4단계: 지각사용의 학급 (5) 제 5단계: 도덕성과 경건성의 학급 (6) 제 6단계: 공동적이며, 실제적인 학교로서 어머니 품의 학급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우리가 코메니우스(1592-1670)의 유아교육사상

  •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과 코메니우스의 현대적 의의
  •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과 코메니우스의 현대적 의의1. 코메니우스 생애(이미지출처: blog.naver.com/lkh6321)코메니우스(Johann Amos Comenius)는 1592년 3월 28일 체코의 모라비아(Moravia) 지방에 있는 농촌 마을 니브츠에서 태어났다. 그의 부모는 모라비아 형제단 교인으로서 경건한 신앙을 가진 자들이었다. 그러나 가톨릭측인 항가리의 모라비아 침범으로 인하여 코메니우스는 12세에 부모와 자매를 잃고 고아가 되었다. 16세가 되어서야 교회의 도움으로 라틴어

  • [교육철학] 코메니우스의 범교육학
  • 교육학 책이라고 볼 수 있다. 코메니우스가 영국에 체류하는 동안 많은 학자들과 의회의 적극적인 요청과 도움으로 범지학 사상을 구체적으로 실현할 방안을 제시하고 그 사상을 「빛의 길」(1641)에 담아 저술하였다. 그는 무엇보다 모든 사람을 위한 교육을 통하여 그들의 계몽과 양육, 도덕 지식의 향상과 인류의 영구적인 평화를 실현하기를 희망하고 있었다. 말년에는 체력이 쇠퇴하는 가운데 실의와 절망 속에 지내다가 1670년 11월 15일에 이 세상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