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및 교육사 프뢰벨의 유아幼兒교육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일반적으로 교육(Education)은 라틴어인 educare에서 유래되었으며 이는 기르다, 살찌게 하다 육성하다는 뜻이다. 그러나 기독교 교육에서는 양육하다, ~에게 영향을 주다는 nurture를 많이 사용하며, 이상적인 지도자를 뜻하는 말로는 guide(안내자, 길잡이), train(가르치다, 훈련하다)을 거론하기도 한다. 또한 educare의 본질을 나타내는 말로는 expression(사상, 감정의 표현, 표시)과 impression(인상, 감명, 영향, 효과)을 들 수 있다. 그러므로 참된 의미의 교육이란 expression과 impression이 동시에 갖춰져야 하는 것이다.
2) 교육의 정의
교육의 정의에 대해서 언급한 학자들이 많이 있는데, 대표적으로 몇 사람만을 들어 보면 다음과 같다.
①플라톤(Platon B.C427-347)- "절대적으로 변할 수 없는 이데아(Idea)를 찾고 추구하여 거기서 자아를 발견하려고 애쓰는 것이 교육이다."라고 하였다.
②코메니우스(J.A. Comenius A.D. 1592-1670)-17세기의 유명한 교육자이며 교육의 기본적 목적에 대해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인간이 화평의 마음을 가지고 신에게 헌신할 수 있도록 인격을 다듬는 것이다"라고 했다.
③루소(J.J. Rousseau A.D. 1712-1778)-18세기의 대표적 사상가이며 자연주의적 교육을 주장했는데, 그는 교육에 대해 "인간 개인의 자기 발전을 위한 도움이 되는 길이다."라고 주장하였다.
④페스탈로찌(J.H.Pestalozzi A.D. 1746-1827)-19세기의 교육가이며 "교육은 인간 사회의 계속적인 개혁의 도구이다."라고 하였다.
⑤존 듀이(J.Dewey A.D. 1859-1952)-20세기의 대교육자이며 "교육은 끊임없는 경험의 재구성인데, 그러하기에 교육은 사회적 생명과 생활의 경험에 간조를 두어야 한다."고 말하였다.
이렇게 살펴볼 때 교육은 사회 생활에 필요한 올바른 인격 형성의 한 단계이며 궁극적으로 살기 좋은 사회를 만드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2. 프뢰벨의 교육관 탄생 배경
프뢰벨은 자유주의 교육관에 입각하여 특히 유아에 초점을 두고 자신의 인간교육철학을 전개하였다. 코메니우스, 루소, 페스탈로찌로 이어지는 자유주의적이고 자연주의적인 교육사상은 프뢰벨에 이어져 새로운 유아교육관이 탄생하게 된 것이다.
참고문헌
5. 참고문헌
박의수 외, [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1998)
도날드 E. 밀러, 고용수 옮김 [기독교 교육개론], (한국장로교 출판사,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치원 역사와 유치원의 기원 및 유치원의 변천사에 대한 연구
  • 및 의지할 곳 없는노인들이 생긴데서 연유한다. 순교로 부모형제를 잃은 영해들을 영적으로 구제하기 위해 영해원에서는 글선생과 일 선생을 두어 어린이들을 교육했다. 교과목은 국문, 한문 및 천주교의 교리였다. 오전에는 글을, 오후에는 돗자리짜기, 팔사치기(실감기와 꼬기) 등을 하였다. 남아는 작업을, 여아는 수예, 바느질, 세탁 등 노작교육을 하였다. 서양식 유아교육이 들어오기 전에는 『소학(小學)』에 담긴 사상을 중심으로 일상적인 사람

  • [인간과교육]1.주입식교육관과 대비되는 자연주의교육관, 진보주의교육관, 실존주의교육관의 비교, 2.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 및 시사점
  • - 목 차 -Ⅰ. 서 론Ⅱ. 주입식 교육관과, 이와 대비되는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 설명1. 주입식 교육관1) 주입식 교육관의 특성2) 교육의 목표3) 권위주의2. 자연주의 교육관1) 등장배경2) 자연주의 교육철학3) 자연주의 교육운동의 대표적인 인물4) 자연주의 교육의 원리3. 진보주의 교육관1) 등장배경2) 진보주의 교육철학3) 진보주의 교육운동의 대표적인 인물4) 진보주의 교육의 원리5) 진보주의의 한계 및 비

  • [교육철학] 코메니우스의 범교육학
  • 기말 REPORT『 코메니우스의 범교육학 』* 목차Ⅰ. 코메니우스 사상 형성의 배경1 학문적 성장 배경2 17세기의 시대적 특징3 민족과 신앙의 배경Ⅱ.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의 이론적 근거 1 인간관2 자연관3 지식관Ⅲ. 코메니우스의 범지학적 교육론Ⅳ. Pampaedia에 나타난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1 교육의 기본 원리2 학교론3 교재론4 교사론5 유아교육론Ⅴ. 코메니우스의 시각적 교육 1 시몬 스태빈2 코메니우스Ⅵ. 정리◆

  • 유아교육개론 사상가정리(p23)
  • 유아교육의 목적은 충동적 정서들을 순환시켜 후기에 보다 이성적 요소가 증대하도록 하는 것이라고 보았다. -선의 지혜가 개인 내에 쌓여가고, 선행이 형상화되는 등의 도덕적 사회화는 개인과 국가의 번영을 보장한다고 믿었고, 이러한 의식은 유아기부터 시작 된다고 보았다. ※출처 : 유아교육 사상사(이영석 편역, 교육 과학사)유아교육 사상사(서원)아동교육사 (편집부 편저, 예하미디어)유아교육의 역사와 사상 (팽일영)유아교육개론 (양옥승

  • 19세기 교육사상
  • 사상적 분위기 속에서 페스탈로치(J. H. Pestalozzi)는 인간본성, 즉 머리 가슴 손의 조화적 발전을 도모하고, 인간개혁을 통해서 사회개혁을 목표하는 계발주의의 교육사상을 제시하였다. 오웬(R. Owen)이 그의 공장법 운동의 한 가지로 뉴라나크(New lANARK)에 세운 유아학교(幼兒學校)도 성격은 환경, 특히 경제적 환경에 좌우된다고 해서, 성격형성론에 의한 환경개선 교육을 제안하고 실천한 것이었다.헤르바르트(J. F. Herbart)는 윤리학인 실천철학에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