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두라(Bandura) 의 사회학습이론에 대한 이해와 분석 및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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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1 생애

1.2 사회학습이론의 기본원리
내부 세력을 넘어서서!
내부로부터의 행동주의
강화의 허와 실
행동에 있어서 자기규제와 인지

1.3 모델을 통한 학습
관찰학습의 과정

1.4 관찰학습에 있어서의 강화
대리강화
대리강화는 어떻게 작용하는가?
자기강화
자기규제(self-regulation)는 어떻게 발생하는가?
본문내용
앨버트 반두라 : 사회학습이론에 대한 이해와 분석 및 시사점
인간행동은 인간의 내적 과정과 환경적 요소 사이의 복잡한 상호작용에 의해서 결정된다는 이론 : 사회학습이론 : 심리적 기능을 행동적·인지적 그리고 환경적인 영향력들 사이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이라는 견지에서 잘 이해된다. 이것은 행동, 개인적 요인, 사회적 영향력들 모두가 서로 맞물려서 결정요인으로 작용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행동은 환경에 의해서 영향을 받지만, 인간 역시 사회적 환경과 그들의 일상적인 사건에서 발생하는 다른 상황들을 창조하는 역할도 수행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반듀라는 행동의 습득에 있어서 관찰학습의 역할을 크게 강조한다.
관찰에 의한 학습능력은 사람들이 지루한 시행착오에 의해서 점차적으로 행동을 형성하기 않고서도, 넓고 통합된 행동방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1.1 생애
1925년 카나다 앨버타 먼다, 독학, 뱅쿠버 브리티쉬 컬럼비아 대학, 아이오아 대학 대학원, 스탠포드 심리학과
저서 : “청소년의 공격성”, “사회학습과 성격발달”, “행동수정의 원칙”, “골격성 : 사회학습분석”, “사회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의 주요인물, 행동수정의 개척자, 공격성 이론에서 명성을 얻음
1.2 사회학습이론의 기본원리
내부 세력을 넘어서서!
정신역동이론 : 인간 반응의 많은 복잡성과 다양함을 모두 무시하고 있다. 내적 동기요인은 각각 다른 상황에서 다른 사람들을 대할 때 또는 다른 사회적 역할을 가질 때 어떤 행동의 빈도와 강도가 다르게 나타나는 점을 잘 설명해 주지 못한다.
정신역동의 공식이 경험적 타당성을 갖느냐가 의문시된다.
이같은 이론들은 이미 발생한 사건들에 대해서 흥미로운 해석을 제공할 수 있기는 하지만 어떤 상황 속에서 인간이 어떻게 행동할 것인가에 대한 예측력은 부족하다.
개념적인 경험적인 두 측면에서 설명적인 체계(이론)을 향상시켜야만 한다.
내부로부터의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발전 : 원인분석의 초점 - 내부에서 외부환경으로 B.F 스키너의 입장
인간의 행동은 그 행동을 일으키는 것은 사회적 자극이며, 그 행동을 유지시키는 것은 강화의 결과라는 견지에서 광범위하게 분석되었다.
반듀라 : 보존되고 강조되어야 했던 내부적 아기는 인간의 인지과정이었다.
행동주의 : 인간의 인지과정으로부터 발생하는 인간행동의 결정요인을 무시하였다.
반듀라 : 인간은 어느 정도 자기 방향(self-direction)을 제시할 수 있는 우수한 능력을 갖고 있는 존재이다.
인간은 내적 심리세력에 의해서 움직여지는 것도 아니고, 환경적 영향과 투쟁하는 것만도 아니다. 오리려 인간행동의 원인들은 행동적, 인지적, 환경적 영향력간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으로 이해되어야 한다.
상호결정주의(reciprocal determinism) : 기질적(despositional) 요인들과 상황적 요인들이 상호 의존하여 행동의 원인이 되는 것으로 간주한다.
P

B E
B : 행동, P : 지각과 행동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인지적 또는 다른 내적 사건들
E : 외부환경
행동은 환경에 의해서 영향을 받기도 하지만, 환경 역시 부분적으로는 인간이 만들어낸 하나의 산물이므로 인간은 어느 정도 그들 자신의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인간은 상징(symble)을 사용할 수 있는 비범한 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계속 행동으로 나타나는 인지과정인 사고하고 창조하고 계획하는 것 등을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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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chand***
    (2006.04.21 12:0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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