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희곡] 남희, 장협장원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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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남희 개론
1. 남희(南戱)의 정의
2. 남희의 형성
3. 남희의 특징
4. 남희의 발전
5. 남희의 발전 양상
6. 남희 극본의 전통과 개황
7. 송원 남희의 예술 성취

Ⅱ. 장협장원 분석
1. 장협장원이 쓰여진 연도, 작가
2. 줄거리
3. 장협장원의 주제
4. 장협장원의 구성
5. 장협장원의 인물 형상

참고 문헌 및 논문

본문내용
1. 남희(南戱)의 정의
*통상 12세기 30년대 즉, 북송 말엽부터 14세기 40년대 즉, 원말명초에 이르기까지 주로 중국 남방에서 유행하던 희곡 형식을 지칭한다.(南戱=南曲戏文, 南戱↔北曲杂剧)
(1)중국에서 완전히 성숙한, 진정한 희곡으로 확실하게 분류될 수 있는 연극 공연의 최초
양식
(2)줄거리를 갖추고 있으며 등장인물들 사이의 상대적으로 복잡한 상호관계를 묘사하기
위하여 그 인물로 분장하고 연기하는 배우들을 보유하고 있음
(3)남희의 별칭 : 温州杂剧,永嘉杂剧
(4)명칭으로 본 남희의 특징
① 온주‘잡극’, 영가‘잡극’ : 남희가 송 잡극과 연계관계가 있음을 의미. 당시 유행하던 송 잡극이 남방에 전해져서 그곳의 토착 연희, 민간 기예들과 결합되어 남희가 발전
② ‘온주’잡극, ‘영가’잡극 : 온주와 영가 지역과 관계 있음. 남희가 최초에는 절강 온주 지역의 지방희였는데 당시 이 지역으로 흘러 들어온 잡극과 결합하여 발전하였고, 이것 이 당시 수도인 임안으로 전해져 다른 극종과 구분하기 위해 붙여진 이름이었을 것.
참고문헌
[중국 연극사], 콜린 맥커라스, 김장환 등 역. 학고방
[중국 전통극의 이해], 신지영, 범우사
[중국 희곡], 양회석, 민음사
[중국 희곡 통사], 곽한성 외
[南戱 <張協狀元> 考論], 兪爲民
‘중국 전통극의 의사소통 방식에 관한 고찰’, 한양대학교 중문과 부교수 오수경
‘永樂大典戱文三種硏究’, 오수경 박사 논문
「연극이론과 비평」, 한국종합예술학교 연극원 연극학과 편,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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