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실패사례분석] 네슬레 Nestle의 한국 이유식 시장 진출 실패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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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Nestle 소개 및 평가

Ⅲ. Nestle의 아시아 시장 진출 배경
1.환경적 요인
2.경제적 요인

Ⅳ. Nestle의 한국 진출
1. 위협 요인 및 그에 따른 진출 방법
2. 진출 후 1990년대 후반까지 한국의 Nestle 이유식 부문
3. 한국 시장의 급격한 변화

Ⅴ. 한국 이유식 시장의 급격한 변화

Ⅵ. Nestle의 한국 시장진출 전략
1. 제품 전략
2. 커뮤니케이션 전략
3. 유통 전략

Ⅶ. 실패 요인 분석

Ⅷ. 시장 실패에 따른 Nestle의 새로운 전략과 그에 대한 평가
1. 제품 전략과 그에 대한 평가
2. 커뮤니케이션 전략과 그에 대한 평가
3. 유통 전략과 그에 대한 평가
4. 브랜드 제휴 전략과 그에 대한 평가

Ⅸ. 마치며
본문내용
현재 전 세계 수많은 다국적 기업들은 ‘세계’라는 거대한 시장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모국에서 성공을 경험한 기업들은 여러 가지 동기에 의해 점차 해외 시장으로 의 진출을 모색하게 되었고, 모국과는 환경이 다른 해외 시장에서 어떠한 방법으로 성공을 거둘 것인지가 이제 그들의 가장 큰 관심사가 되었다. 현재 기업들이 직면하고 있는 이러한 글로벌 경쟁 환경, 그리고 그 환경 속에서 기업이 직면하게 되는 위험과 실패에 대해 알아보는 것은 앞으로 그 환경 속에서 살아가게 될 우리들에게 큰 의미가 있다 하겠다.
주제 선정과정에 있어서 잘 알려져 있지 않은, 창의적인 주제를 선정하기로 결정하였고, 이러한 기준에 의해 이미 잘 정리되어 있는 국내외 기업의 해외 진출 성공 사례는 배제하였다. 거대 다국적 기업인 Nestle사의 유일한 실패 사례가 바로 우리나라에서 일어났다는 뉴스 기사를 보고 적극적이고 능동적이며 창의적인 탐구 활동을 지향하는 우리 팀에게 적합한 주제라고 생각하여 선정하게 되었다.
그러나 실패 사례를 조사하고 분석하는 일은 쉽지가 않았다. 인터넷이나 서적, 관련 논문 등에서 얻은 자료는 매우 빈약했고, 한국Nestle의 담당자에게 두 차례나 자료를 요청했으나, 자사의 실패 사례를 노출하는 것을 꺼려서 결국 자료를 얻을 수 없었다. 이러한 조사 활동에서의 어려움은 오히려 팀 내의 단결력을 더욱 강하게 해주었던 것 같다. 활발한 논의가 이루어졌고, 각종 통계자료의 분석 능력도 향상시킬 수 있었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수업에서만 접했던 ‘현지화’라는 것이 어떤 것이고,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서 느낄 수 있었다는 것이 이번 Fianl Project를 통해 얻은 가장 중요한 것이 아니었나 생각한다.
참고문헌
Nestle 본사 홈페이지 http://www.nestle.com
한국Nestle 홈페이지 http:// www.nestle.co.kr
Nestle IR 자료 http:// www.ir.nestle.com - Management Reports (1998~2004)
언론재단 http:// www.kinds.or.kr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http://dart.fss.or.kr
산업자원부 / 산업자원백서 (2000~2003)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한국영양학회 http://www.kns.or.kr/
통계청 http://www.nso.go.kr/
STAT-KOREA http://www.stat.go.kr/
국산 이유식의 비교조사 / 최재춘, 이재영, 이수원 / 성균관대학교 농과대학 낙농학과 /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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