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상가]듀이는 아동중심교육학자로 불리는 이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09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오늘날 우리 나라의 교육은 소위 "사회에서 성공한 사람","능력 있는 사람"을 만들기 위해 어릴 때부터 여기저기 학원을 보내고 학습지를 하고, 음악, 미술, 영어를 가르치는 등 사교육 열풍이 불고 있으며 조기교육을 하는 등 우리 아이들의 교육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 같다. 또한 정보화 사회로의 진입이 종래 가정에서 유아의 양육과 교육을 담당했던 여성들이 직업을 가지고 사회에 진출할 기회가 대폭 확대되어 가고 있으며 이러한 경향으로 인해 여성들이 가정에서 담당했던 유아들의 교육과 영유아들의 양육을 이제는 전문적인 교육기관에서 맡아야 할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이러한 현실에서 아동중심교육에 관심이 맞춰지고 있는데 이렇게 흥미, 놀이중심의 아동중심교육을 정립한 학자가 바로 듀이라고 할 수 있다. 나는 듀이의 생애, 업적 및 사상을 알아보고 왜 듀이가 아동중심 교육자로 불리고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먼저 듀이의 생애와 사상에 대해 알아보아야 할 것이다. 듀이는 실용주의 철학을 대표하는 사상가요, 철학자이며, 교육자인 듀이는 1859년 미국 버몬트주 벌링턴에서 태어났다. 15세 때 고등학교 졸업, 벌링턴 시에 있었던 버몬트 대학에 입학하여 이곳에서 그리스어, 라틴어, 수학, 자연과학을 배웠다. 생리학에서는 영국의 다윈주의 장니 헉슬리의 교과서를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wjddms***
    (2005.12.12 22:29:04)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 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 교육자는 Comenius가 있으며 17, 18세기에는 Locke와 Pestalozzi, Frőbel 등이 있다.이와같은 서구적인 실재주의와 이상주의적 사상을 토대로 하여 발전한 미국의 교육사상가는 Bagley를 중심으로 하여 Kandel, Demiashkvich, Ulich, Breed, Butler, Judd, Marrison, Boffit. 등이 이 학파에 속한다.진보주의교육이 지나치게 아동중심주의를 강조한 나머지 사회적 훈련, 사회적 전통을 경시하는 경향을 비판하고 시정하려는데서 출발하였다. 그리고 오늘날도 Ulick, Conant 등이 계승하고

  • [유아교육, 방송대] 몬테소리, 프뢰벨, 듀이가 현대 유아 교육에 미친영향
  • 듀이가 프뢰벨 에 대한 비판자로 알려져 있는 이유를 알 수 있다. 몬테소리는 유아를 이해하며 유아편에 서서 유아의 자연성과 내적 요구를 탐구해 가는 교육 방법을 사용한 교육학자였으며, 그녀의 `어린이 집` 운영의 교육성과는 전 세계적으로 알려져 몬테소리 교육법은 유아 교육에서 확고한 위치를 차지하며 우리 나라에서도 거의 모든 유치원이 받아들이고 있다. 프뢰벨과 몬테소리는 위대한 유아 교육 사상가로 직접 교육에 뛰어 들어 헌신하여

  • [교육행정] 듀이의 철학과 교육사상
  • 불리는 이익추구 정신과 결합해낸 미국 철학자들의 역할도 무시할 수 없다. 그 철학자들을 우리는 보통 실용주의자(Pragmatist)라고 부르곤 하는데, 우리가 살펴볼 듀이 (John Dewey, 1859∼1952)는 바로 이들을 대표하는 철학자이다. 듀이는 미국이 아직 세상의 변두리에 지나지 않았던 남북전쟁 직후에 태어나서 1,2차 세계대전을 거쳐 그의 조국이 초강대국으로 떠오른 1950년대까지 살았던 사람이다. 90여 년의 긴 생애동안 듀이의 철학과 교육관은 미국 사회 전

  • [교육철학] 교육학이론에서의 재건주의
  • 교육과정(Wheel curriculum)- 4(유아학교,2~5세)-6(초등학교하급반, 6~11세)-5(초등학교 상급반, 12~16세)-4(중등학교, 17~20 세)제- 브라멜드는 재건주의 교육이론에서 중등교육(4년)을 가장 중요한 위치에 있다고 강조하였다.①강조하는 이유: 중등교육기관의 교육은 이전의 학교교육을 점검하고 뒤에 올 대학과 인성교육 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었다.②‘바퀴식교육과정(Wheel curriculum)제안: 교육과정은 바퀴의 중심부에는 핵심적인 주제를 두 고, 바퀴

  • [학사][음악교육론]인간중심 음악교육의 가능성 연구
  • 교육의 비인간화를 가져왔다고 지적하고 있다.교육의 장에서의 인간 소외와 인간성 상실은 교육목적에서 뿐만 아니라 교육과정, 교육방법 등 교육 전반에서 일어나고 있다고 보아진다. 교육에서의 인간성 회복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교육학자들은 이해와 기능 중심의 교육목적, 개성, 소질, 관심이 무시되고 있는 교사 중심의 권위적 교수방법, 아동이나 교사의 선택권이 보장되지 않는 획일적 통제문화 중심의 교과내용 등이 교육의 인간화를 어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