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관리] 인터파크의 배송 서비스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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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인터파크의 소개
인터넷 쇼핑몰 시장 개황
인터파크의 배송 서비스
인터파크 배송 서비스의 결과
배송 서비스를 통한 선순환 고리 형성
고객 만족도 및 고객수 증가
매출액 증가
결론

본문내용
인터파크의 소개
1996년 국내 최초의 온라인 쇼핑몰 업체로 출발
사업 분야는 쇼핑몰 운영, 쇼핑몰 솔루션 제공/지원, 통신사업, 여행업
수익의 94%가 쇼핑몰, 6%가 광고 수익으로부터 나옴
2003년 고객 만족도 조사 1위, 골든브랜드 경영대상 전자상거래 부문 대상, 2004년 한국산업의 브랜드 파워 1위 차지

인터넷 쇼핑몰 시장 개황
국내 인터넷 쇼핑몰은 90년대 이후 인터넷 확산과 함께 본격 성장 추세
2003년 당시 낮은 진입 장벽에 따른 소규모 몰 증가와 대형 쇼핑몰 중심 과점화 현상으로 경쟁이 심했음
2003년도 인터넷쇼핑몰 3,358개
상위 5개 업체 시장점유율 52.5% 에 달함
2003년 배송 서비스 현황
국내 최고 서점 K 문고를 비롯한 대부분의 업체가 3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 배송

인터파크의 배송 서비스
인터파크의 배송 서비스 차별화 포인트
2003년 6월 국내 최초 무료 배송 서비스 실시
고객 편의를 위한 물류 추적 시스템 도입
고객들에게 실시간 배송 상황 문자 서비스 제공
반품 전담 택배 업체 선정을 통한 고객 서비스 향상
인기 상품의 자체 물류 센터를 통한 직배송 – 시간 단축
배송 업체 관리를 통한 경로 단축 및 배송 경쟁력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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