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일본애니메이션의 인기요인분석-일본사회의 관점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06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일본애니 분석의 시발점 - <철완 아톰>
2. 일본 애니 제작의 일반적 구조
3. 일본 애니의 도식적 구조 (1/10) - 갈등 관계의 도식성
3.1. 일본 애니의 도식적 구조 (2/10) - 갈등 관계의 도식성의 예
4. 일본 애니의 도식적 구조 (3/10) - 인물 관계의 도식성
4.1. 일본 애니의 도식적 구조 (4/10) - 인물 관계의 도식성의 예
5. 일본 애니의 도식적 구조 (5/10) - 인물 자체의 도식성(1/4)
5.1. 일본 애니의 도식적 구조 (6/10) - 인물 자체의 도식성(2/4)
5.2. 일본 애니의 도식적 구조 (7/10) - 인물 자체의 도식성(3/4)
5.3. 일본 애니의 도식적 구조 (8/10) - 인물 자체의 도식성(4/4)
5.4. 일본 애니의 도식적 구조(9/10) - 리얼리티(1/2)
5.5. 일본 애니의 도식적 구조(10/10) - 리얼리티(2/2)
6. 일본 애니의 소재가 갖는 철학적 의미
7. 일본 애니의 기타 인기 요인
본문내용
일본애니의 인기 요인 분석
-일본사회의 특수성에 대한 통합적, 철학적인 관점을 중심으로

*글의 성격 - 왜 일본애니인가. 에 대한 대답하는 형식이기 때문에 일본사회와의 연관성을 많이 다룰 수 밖에 없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대중예술이나 예술의 개념은 Fiske의 이론을 주로 수용했으므로, 이들은 자본주의의 산물이고 지배이데올로기이기 때문에 일단 거부합니다. 그래서 지배이데올로기에 저항하는 형태의 모습을 보이는 문화상품에 대해서 대중예술이다고 말하지 않고 대중예술에 가깝다라고 완곡하게 표현했습니다. 본문 중에서는 문화연구의 관점에서 바람직한 몇몇 작품들(<신세기 에반게리온>, <건담MS08소대>, <마크로스>, <신세기 사이버 포뮬러 신>, <그남자 그여자의 사정>,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etc.)에 대해서 개별적인 코멘트를 간단하게 달긴 했지만 주요 내용은 여러 일본애니들에서 나타나는 도식성과(물론 이러한 도식성을 부정적으로만 보지는 않습니다. 접근의 용이성을 긍정적으로 봤습니다.) 연관지어지는 일본사회의 주요 특징이 되겠네요. 게시판의 덧글처럼 선정성 역시 중요한 개념이 되고 이러한 경향의 'elf'라는 메이져기업도 있어서 본문 내용에 포함시킬 수도 있겠지만 발표에 적절치 않을 것 같아 일단 논외로 두었습니다. 그리고 이처럼 대중예술의 개념을 부정하면서도 다시 가져오는 이유는 수업시간에 다뤘던 것처럼 아무래도 아직은 어느 하나의 이론만으로는 대중문화나 예술을 설명하기 힘들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일본애니는 미국애니와 달리 프레임 수가 적은 대신 정교한 묘사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성공사례] 보아의 일본진출 성공전략
  • 일본에서 성공할 수밖에 없었는지 그 요인을 분석하려 한다. Ⅰ. 스타마케팅스타는 더 이상 단순히 팬들만의 우상이 아니다. 스타는 사회ㆍ경제적 가치를 갖는 문화상품이다. 좋은 스타를 배출하느냐가 결국 사회의 경쟁력을 좌우할 정도로 우리 사회의 스타 의존도는 점차 높아지고 그 영역까지 확대되고 있다. 스타마케팅은 스타를 활용해 상품이나 서비스를 마케팅 하면서 동시에 스타를 마케팅하는 전략을 행한다. 하지만 일반 마케팅과는 달리

  • [국제경영론] 일본애니메이션의 한국진출
  • 국제경영론 Final Project 과 목국 제 경 영 론교 수조 원목 차1. 한국 및 일본의 환경 분석1. 환경 분석1) 정치적 요인2) 경제적 요인3) 사회문화적 요인4) 기술 환경2.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의 일반적 특징1. 애니메이션 산업2.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의 특성과 만화산업모델론3. 일본 애니메이션의 해외진출1. 미국2. 유럽3. 아시아4. 일본 애니메이션의 한국 진출5. 지브리 스튜디오의 한국 진출6.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한국 진출1. 영화의

  • [일본 대중문화]한류(韓流)에 대해서..
  • 인기 있는 이유는 일본 드라마보다 훨씬 강렬하고 선 굵은 이야기에, 가족 가치관 등이 사람들에게 더 큰 동감을 얻어내기 때문이다. 한국 드라마는 순수한 사랑과 정염을 보여주는 것도 인기 요소다. 젊은이들이 특히 거기 매료되는 것 같다. 2) 대외적 요인문화적 혼돈의 대안한류 열풍을 정체성의 문제로 보는 관점은 동아시아 국가들이 문화적 정체성으로 혼돈을 겪고 있는 상태에서 한류 열풍이 일어나게 되었다는 설명이다. 동아시아 지역에서

  • 한류열풍=한류산업
  • 일본식 애칭)가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일본 서점마다 배용준이 표지를 장식한 각종 사진집이 즐비하고, 액세서리 매장에는 폴라리스 목걸이가 걸려 있다. 그 밖에도 여러 가지 면에서 ‘겨울연가’와 ‘욘사마’는 두드러진 유행 현상의 하나로 자리잡고 있음이 틀림없다. 한일 양국이 ‘정치의 계절’을 넘어 ‘문화예술의 계절’로 접어들고 있는 반가운 신호다.그 열풍의 실체는 무엇일까.(1)주요 팬층을 통한 분석겨울연가는 유독 50, 60대 여성들

  • [행정학] 디즈니 삼킨 공룡 저패니메이션
  • Ⅰ. 서론1. 연구 목적 및 배경Ⅱ. 본론1. 일본 애니메이션의 정의 2. 일본 애니메이션의 기원․역사1) 일본 애니메이션의 기원2) 일본 애니메이션의 역사3. 일본 애니메이션의 특징1) 기술 ․ 제작면의 특징2) 이야기 구성상의 특징4. 일본 애니메이션의 시장규모1) 일본 국내의 시장규모2) 해외의 시장규모5. 일본 애니메이션의 성공요인1) 역사적 관점2) 문화적 관점3) 산업적 관점4) 사회적 관점5) 정책적 관점6. 일본 애니메이션의 문제점1) 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