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오션 혁신사례] 인터넷신문 오마이뉴스의 성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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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인터넷 인프라 확충과 뉴 미디어의 등장
1. 한국의 우수한 인터넷 여건
2. 언론매체에 대한 불신감 및 시민 참여 의식 성장
3. 오마이뉴스의 창간

Ⅱ. 오마이뉴스의 성과
1. 언론매체로서 영향력 확대
2. 창간 4년만인, 2003년 첫 흑자 달성

Ⅲ. 오마이뉴스의 성공요인
1. 시민기자제 도입 - 모든 시민은 기자다
2. 선택과 집중 - 정치․사회․NGO 분야 집중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시민기자제 도입 - 모든 시민은 기자다
오마이뉴스의 시민기자제 도입은 매슬로의 인간욕구 5단계에서 마지막 단계에 해당하는 자아실현 욕구를 가장 잘 이용한 사례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신문 한 귀퉁이의 독자투고란과 라디오 방송의 청취자 코너에 갇혀있던 뉴스의 소비자들이 PC의 보급과 인터넷 활용을 통해 비로소 자신들의 이야기를 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즉 일방적 정보 습득의 대상이었던 소비자들이 인터넷을 통해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해진 상황에서 주체적․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기게 된 것이다. 뉴스의 소비자에서 생산자로, 그리
매슬로의 인간욕구 5단계 . 고 이를 유통시키는 유통자로서의 역할이 가능하게 만들도록 한 것이 바로 오마이뉴스의 시민기자제인 것이다. 이처럼 오마이뉴스의 성공은 기존 오프라인 언론에서는 불가능했던, 뉴스의 독자를 기자로 활용하는 방법을 통한, 새로운 블루오션 창출의 결과라 하겠다.
참고문헌
• 오마이뉴스 (www.ohmynews.com)
• 한국인터넷진흥원 (www.nida.or.kr/)
• 경제협력개발기구 (www.oecd.org/sti)
• 시사저널 ( http://www.sisapress.com/)
• 랭키닷컴 (http://www.rankey.com/)

• 오연호,『대한민국 특산품 오마이뉴스』, 휴머니스트, 2004.
• 홍성구, 「인터넷 신문의 성장과 언론질서의 변화」, 『사회과학연구』제42집, 강원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2003.
• 박선희, 「인터넷 이용자의 뉴스 생산」,『한국방송학보』통권 16-2/150, 조선대학교, 2001.
• 이효성, 「독립적 온라인 언론의 가능성과 제한점」, 사이버커뮤니케이션 춘계학술대회 발표 논문,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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