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오션 혁신사례] 인터넷신문 오마이뉴스의 성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19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인터넷 인프라 확충과 뉴 미디어의 등장
1. 한국의 우수한 인터넷 여건
2. 언론매체에 대한 불신감 및 시민 참여 의식 성장
3. 오마이뉴스의 창간
Ⅱ. 오마이뉴스의 성과
1. 언론매체로서 영향력 확대
2. 창간 4년만인, 2003년 첫 흑자 달성
Ⅲ. 오마이뉴스의 성공요인
1. 시민기자제 도입 - 모든 시민은 기자다
2. 선택과 집중 - 정치․사회․NGO 분야 집중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시민기자제 도입 - 모든 시민은 기자다
오마이뉴스의 시민기자제 도입은 매슬로의 인간욕구 5단계에서 마지막 단계에 해당하는 자아실현 욕구를 가장 잘 이용한 사례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신문 한 귀퉁이의 독자투고란과 라디오 방송의 청취자 코너에 갇혀있던 뉴스의 소비자들이 PC의 보급과 인터넷 활용을 통해 비로소 자신들의 이야기를 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즉 일방적 정보 습득의 대상이었던 소비자들이 인터넷을 통해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해진 상황에서 주체적․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기게 된 것이다. 뉴스의 소비자에서 생산자로, 그리
매슬로의 인간욕구 5단계 . 고 이를 유통시키는 유통자로서의 역할이 가능하게 만들도록 한 것이 바로 오마이뉴스의 시민기자제인 것이다. 이처럼 오마이뉴스의 성공은 기존 오프라인 언론에서는 불가능했던, 뉴스의 독자를 기자로 활용하는 방법을 통한, 새로운 블루오션 창출의 결과라 하겠다.
- 참고문헌
-
• 오마이뉴스 (www.ohmynews.com)
• 한국인터넷진흥원 (www.nida.or.kr/)
• 경제협력개발기구 (www.oecd.org/sti)
• 시사저널 ( http://www.sisapress.com/)
• 랭키닷컴 (http://www.rankey.com/)
• 오연호,『대한민국 특산품 오마이뉴스』, 휴머니스트, 2004.
• 홍성구, 「인터넷 신문의 성장과 언론질서의 변화」, 『사회과학연구』제42집, 강원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2003.
• 박선희, 「인터넷 이용자의 뉴스 생산」,『한국방송학보』통권 16-2/150, 조선대학교, 2001.
• 이효성, 「독립적 온라인 언론의 가능성과 제한점」, 사이버커뮤니케이션 춘계학술대회 발표 논문,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