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지도] 독서지도프로그램 - 만년샤쓰를 대상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06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왜 문학 작품을 선정하였는가?

2. '만년샤쓰'의 줄거리

3. '만년샤쓰' 분석
3-1. 특징
3-2. 어휘 지도에 사용할 어휘들

4. 독서 지도 프로그램의 짜임
4-1. 반응 중심 모형의 일반적 절차
4-2. 과정 중심의 읽기 지도 활동

5. 독서 지도 대상
5-1. 읽기 능력 발달 단계
5-2. 독서 지도 대상
5-3. 기초 독해기

6. 기간

7. 프로그램
7-1. 전반적인 틀
7-2. 프로그램의 구체적인 내용
7-3. 프로그램 계획 의도

8. 프로그램 자료 - 만년샤쓰와 관련하여
8-1. 비행사 안창남
8-2. 방정환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왜 문학 작품을 선정하였는가?

독서는 아무 대가도 바라지 않고 본인의 의지에 의해 스스로 책을 선택하고, 읽는 무상 행위이다. 책을 읽고 난 후 직접적으로 오는 보상은 없다. 그 보상은 오직 책을 읽은 사람의 마음에만 주어진다. 책은 본인의 의사에 따라 읽혀지지만 또한 본인의 의사에 따라 책을 덮을 수도 있다. 그렇기에 독서에 있어 독자의 책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은 중요하다. 독자가 책을 읽을 마음이 얼마만큼 있느냐에 따라 독자가 받아들이는 것들에는 차이가 생기기 때문이다. 즉, 독자가 책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고 있을 때 독서 활동은 제대로 이루어질 수 있다고 말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런 흥미와 호기심을 가장 잘 유발시킬 수 있는 것이 바로 문학 분야이다. 특히,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하는 독서 프로그램이라는 점에서 흥미와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문학은 더없이 좋은 수업자료라 생각된다.
문학 작품은 삶의 총체성을 인식할 수 있게 한다. 우리의 인생을 살아가는 데 있어 무엇보다 중요한 일은 우리의 삶 자체를 이해하고 이해하는 일이다. 그렇기에 우리는 역사를 중요시하고 역사를 통해 우리의 삶을 충만하게 만들려고 하지 않는가? 우리네의 삶을 이해하고 충만히 만드는 데에는 역사만이 그 역할을 해내는 것은 아니다. 문학 작품 역시 우리의 삶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해낼 수 있다. 문학 작품은 삶을 집약적으로 제시함으로써 그 삶 속에서 공명하는 인간의 영혼이 무엇인지를 탐구해 보인다. 또 문학 작품에는 작가가 자신의 견지에서 어기차게 탐구해 온 삶에 대한 통찰이 드러나 있다.
참고문헌
-참고 사이트
www.uriedu.co.kr 우리 교육
http://ns.cnue.ac.kr/~poforest/ 춘천교대 김상욱 교수 홈페이지
http://www.anchangnam.or.kr/ 안창남 비행사 사이버 기념관
http://www.korsofa.org/ 방정환 공식 홈페이지

-참고 문헌
교육인적자원부, 『초등 학교 교육 과정 해설(Ⅲ)』, 1998.
천경록·이재승 공저, 『읽기 교육의 이해』, 서울: 우리교육, 1997.
이삼형 외 8친, 『국어교육학』, 서울: 소명, 2000.
한철우 외 4인 편저, 『과정 중심 독서 지도』, 서울: 교학사, 2001.
천경록 외 3인, 『초등 국어과 교육론』, 서울: 교육과학사, 2001.
김재봉 외 3인 편저, 『초등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 서울: 교육과학사,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국어과 수업지도안 2 2 넷째 마당 아름다운 꿈을 가꾸어요 321
  • 독서 발전단계(제목 알아맞히기)□ 첨단 독서방□학생- 골든벨 판, 보드마카, 지우개 /교사-출제된 책들■책은 이미 재량시간을 통해서 읽어본 책으로 선정한다.■정답을 발표할 때 직접 책을 보여준다.□ ICT 자료(책의 장면)□독후활동 자료(등장인물에게 편지쓰기)□ ICT 자료(책의 장면)■최후 일인이나 많이 맞힌 모둠에 책 자석으로 보상한다.과정(분)중심 내용교수․학습 활동자료 및 유의점문제추구및 해결(〃)제목 붙일 때 주의할

  • 초등학교 국어과 수업지도안 4 2 넷째마당 2 넓은 세상 많은 이야기 1018 골든
  • 대상4학년6반(32명)장소4-6지도교사단 원4-2-넷째마당 꿈을 찾아서 2. 넓은 세상 많은 이야기차시10/18교과서98~101학습목표이야기를 읽고, 인물이 한 말이나 행동을 통하여 인물의 성격을 파악할수 있다.인물이 한 말이나 행동에 대하여 내 생각을 표현할 수 있다.바른 자세로 친구들의 말을 듣고 발표 할 수 있다독서과제흥부와 놀부를 읽고 PMI 방법으로 성격을 찾아 마인드맵으로 첨단 독서방 홈페이지에 올리기독서단계① PMI기법으로 성

  • [글로벌경영] 이랜드(E·LAND)의 경영 사례 분석
  • 지도가 상당히 높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반하여 이랜드의 중국 현지화 전략 중의 하나인 고품격, 고가격 고급 이미지 주의는 다른 인터내셔널 브랜드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인지도가 낮기 때문에 상품 광고에 더 치중할 수밖에 없는 현실에 직면하기에, 수익률 면에서 그만큼 뒤쳐질 수밖에 없다고 보여 진다.그리고 국내시장에서 이랜드라는 브랜드의 중거가 이미지로 인하여 국내시장 에서 이랜드라는 상호보다 계열사의 상호를 이용하고 있다. (Ex

  • 태권도원에서 지도자 교육을 시행하기 위한 전제조건과 교육 효율화 방안
  • 태권도원에서 지도자 교육을 시행하기 위한 전제조건과 교육 효율화 방안(교육과정 및 운영조건의 개선방안을 중심으로)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태권도의 정의2. 태권도의 교육적 가치3. 태권도 수련의 목적과 효과4. 태권도 지도자1) 태권도 지도자와 리더십2) 태권도 지도자의 유형5. 태권도 지도자 자격요건1) 태권도 경기지도자 과정2) 태권도 지도자 과정6. 태권도원의 운영 실태1) 태권도 홍보2) 태권도장의 시설3) 태권도의 교육프로그램

  • [보건기획] 노인 치매 예방 교육 및 프로그램개발
  •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로부터 형성된다. 위와 동일이러한 자기효능이론을 근거로 우리 팀에서는 프로그램 참가자가 프로그램이 끝난 후에도 꾸준히 치매 예방을 위한 활동을 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되어줄 자기효능감을 느낄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우선 프로그램 실시 전, 홍보 활동을 통하여 치매 예방 프로그램에 참여하면 치매를 예방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는 긍정적인 인식을 심어주어 효능 기대치를 높이고자 하였다. 홍보 활동에는 중년들에게 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