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지도] 독서지도프로그램 - 만년샤쓰를 대상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06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왜 문학 작품을 선정하였는가?
2. '만년샤쓰'의 줄거리
3. '만년샤쓰' 분석
3-1. 특징
3-2. 어휘 지도에 사용할 어휘들
4. 독서 지도 프로그램의 짜임
4-1. 반응 중심 모형의 일반적 절차
4-2. 과정 중심의 읽기 지도 활동
5. 독서 지도 대상
5-1. 읽기 능력 발달 단계
5-2. 독서 지도 대상
5-3. 기초 독해기
6. 기간
7. 프로그램
7-1. 전반적인 틀
7-2. 프로그램의 구체적인 내용
7-3. 프로그램 계획 의도
8. 프로그램 자료 - 만년샤쓰와 관련하여
8-1. 비행사 안창남
8-2. 방정환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1. 왜 문학 작품을 선정하였는가?
독서는 아무 대가도 바라지 않고 본인의 의지에 의해 스스로 책을 선택하고, 읽는 무상 행위이다. 책을 읽고 난 후 직접적으로 오는 보상은 없다. 그 보상은 오직 책을 읽은 사람의 마음에만 주어진다. 책은 본인의 의사에 따라 읽혀지지만 또한 본인의 의사에 따라 책을 덮을 수도 있다. 그렇기에 독서에 있어 독자의 책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은 중요하다. 독자가 책을 읽을 마음이 얼마만큼 있느냐에 따라 독자가 받아들이는 것들에는 차이가 생기기 때문이다. 즉, 독자가 책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고 있을 때 독서 활동은 제대로 이루어질 수 있다고 말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런 흥미와 호기심을 가장 잘 유발시킬 수 있는 것이 바로 문학 분야이다. 특히,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하는 독서 프로그램이라는 점에서 흥미와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문학은 더없이 좋은 수업자료라 생각된다.
문학 작품은 삶의 총체성을 인식할 수 있게 한다. 우리의 인생을 살아가는 데 있어 무엇보다 중요한 일은 우리의 삶 자체를 이해하고 이해하는 일이다. 그렇기에 우리는 역사를 중요시하고 역사를 통해 우리의 삶을 충만하게 만들려고 하지 않는가? 우리네의 삶을 이해하고 충만히 만드는 데에는 역사만이 그 역할을 해내는 것은 아니다. 문학 작품 역시 우리의 삶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해낼 수 있다. 문학 작품은 삶을 집약적으로 제시함으로써 그 삶 속에서 공명하는 인간의 영혼이 무엇인지를 탐구해 보인다. 또 문학 작품에는 작가가 자신의 견지에서 어기차게 탐구해 온 삶에 대한 통찰이 드러나 있다.
- 참고문헌
-
-참고 사이트
www.uriedu.co.kr 우리 교육
http://ns.cnue.ac.kr/~poforest/ 춘천교대 김상욱 교수 홈페이지
http://www.anchangnam.or.kr/ 안창남 비행사 사이버 기념관
http://www.korsofa.org/ 방정환 공식 홈페이지
-참고 문헌
교육인적자원부, 『초등 학교 교육 과정 해설(Ⅲ)』, 1998.
천경록·이재승 공저, 『읽기 교육의 이해』, 서울: 우리교육, 1997.
이삼형 외 8친, 『국어교육학』, 서울: 소명, 2000.
한철우 외 4인 편저, 『과정 중심 독서 지도』, 서울: 교학사, 2001.
천경록 외 3인, 『초등 국어과 교육론』, 서울: 교육과학사, 2001.
김재봉 외 3인 편저, 『초등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 서울: 교육과학사,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최근 개정된 사회복지사업법의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고, 이를 통해 가장 시급히 개선되어야 할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논하시오
- 동기부여 이론의 종류와 자신이 선호하는 이론과 그 이유에 대해 작성하여 보시오
- 심리학개론 에릭슨의 사회성 발달단계에 따라 자신의 발달과정, 발달과업의 성취, 그로 인한 결과(현재)를 자신의 사례를 설명하시오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