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경영사례] 품질경영 모범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17 / 2019.12.24
  • 3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 품질경영이란?………………………………………………
◎ 품질경영의 발전과정………………………………………
◎ 6시그마란?…………………………………………………

본론
◎ 미국의 대표적인 품질 경영 모범사례…………………
◎ 일본의 대표적인 품질 경영 모범사례…………………
◎ 한국의 대표적인 품질 경영 모범사례…………………
◎ 한국의 대표적인 품질 경영 실패사례…………………

결론
◎ 한국형 품질 경영에 대한 청사진………………………

참고
◎ 품질 경영상…………………………………………………
◎ 표준화와 품질보증시스템…………………………………
◎ 고려대학교 서창캠퍼스 내에 개설된 품질관련 과목…

붙임
◎ 참고문헌………………………………………………………

본문내용
◎ 품질경영(Quality Management)이란?

영어로는 QM(Quality Management)라고 하며, 한글로 번역을 하면 ‘품질 관리’로 말 할 수 있다. QM에 대한 합의된 정의 없다. 더욱이 지금과 같이 수많은 기업에 의한 많은 결과물이 나오고 있는 지금 품질경영의 의미는 좁은 의미의 품질관리가 아닌 제품의 품질부터 고객 중시사상까지에 넓은 의미의 품질관리로 그 의미가 확대되었다. 그래서 여기서는 넓은 의미의 품질경영인 전사적 품질경영(TQM-Total Quality Management)을 사용하도록 하겠다. 반복되는 언급이지만 많은 학자들의 정의의 공통점은 TQM이 품질을 개선하는 단순한 기법이 아닌 기업 전체의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철학이라는 것이다. 왜냐하면 TQM은 품질을 제품 및 서비스에만 주입시키는 것이 아니라, 조직의 모든 부분, 즉 설계, 생산, 마케팅, 구매, 검사, 품질, 연구개발, 소비자 조사, 판매, 기획 등에 주입시키기 때문이다. 그래서 TQM은 경영품질을 다루는 경영혁신이다. 이를 바탕으로 TQM을 정의하면, TQM은 고객의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전사적으로 자원의 효과적인 이용과 지속적인 개선을 추구하는 기업의 전략적이며 통합적인 철학이며 원리라고 할 수 있다. 『경영품질론』-6시그마와 TQM, 안영진 저, 박영사 2002.
따라서 TQM란 단순한 품질의 향상을 통한 품질경영이 아니라 경영 전반의 품질을 개선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한국적 품질경영 시스템에 관한 탐색적 연구』논문, 박재흥, 한국품질경영학회, 2004.
『세계화와 품질경영-주체적 발전, 가능한가』, 조중완, 한국품질경영학회보, 2003.
『잭월치와 GE방식』, 로버트슬레이터 물푸레(도)(구)창현출판사 1998.
『일본의 10년 불황을 이겨낸 힘 TOYOTA』, 김태진 외2명 , 위즈덤 하우스, 2004.
『THE TOYOTA WAY』, 제프리 라이커, 가산출판사 2004.
『혁신을 거듭하는 자동차의 톱 메이커 도요타』, 전병유 , 길벗, 1994.
『도요타 자동차 생산시스템에 관한 재조명』, 윤희경, 동아대학교.
『‘경영품질’의 세계기준 말콤 볼드리지』, 서울Q&I 포럼. 한언출판사. 2001
『통계적 품질관리』, 박성현, 박영현 공저,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요타]도요타 인사관리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보고서
  • 경영을 실시해왔다. 도요타의 품질 중시 경영에 대하여 고객들은 도요타의 제품에 대한 신뢰를 가지며 도요타의 제품을 적극적으로 구매하였다. 도요타는 품질에 대한 우수함을 바탕으로 고객들의 지속적인 구매를 유도하였으며 이는 도요타가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선도자로서의 위치를 유지시키는 역할을 하였다. 품질에 있어서 강점으로 여겨지던 도요타의 리콜사태는 시장에 충격을 안겨주었다. 도요타의 품질경영은 다른 기업에게 모범 사례

  • [도요타]도요타 인사관리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PPT자료
  • 품질의 최고로 여겨지던 도요타의 명성을 크게 위축시켰으며 이로 인해 도요타는 심각한 경영위기를 겪게 된다.- 품질에 있어서 강점으로 여겨지던 도요타의 리콜사태는 시장에 충격을 안겨주었다. 도요타의 품질경영은 다른 기업에게 모범 사례로 적용될 만큼 우수한 것으로 여겨졌기 때문에 이러한 충격은 더욱 크게 느껴졌다고 할 수 있다본 연구에서는 도요타의 인적자원관리에 있어서의 문제점에 대해서 살펴보고 해결방안을 제시함으로 도요

  • 도요타 인사관리 문제점과 해결방안
  • 품질의 최고로 여겨지던 도요타의 명성을 크게 위축시켰으며 이로 인해 도요타는 심각한 경영위기를 겪게 된다.- 품질에 있어서 강점으로 여겨지던 도요타의 리콜사태는 시장에 충격을 안겨주었다. 도요타의 품질경영은 다른 기업에게 모범 사례로 적용될 만큼 우수한 것으로 여겨졌기 때문에 이러한 충격은 더욱 크게 느껴졌다고 할 수 있다본 연구에서는 도요타의 인적자원관리에 있어서의 문제점에 대해서 살펴보고 해결방안을 제시함으로 도요

  • [독후감] 변화의 중심에 서라 를 읽고 나서
  • 경영혁신을 이루어 고속성장을 할 수 있었으며, 삼성SDI는 한국의 대표적인 6시그마 성공사례가 되었다. 이후 6시그마는 삼성SDI의 기본 경영방침으로 정착되어 계속해서 발전하고 세계적인 벤치마킹의 대상이 되었다. 또한 삼성SDI에 후임으로 온 사장들이 초지일관 6시그마를 계속 추진하고 있다. 이것 또한 굉장히 중요한 것으로, 대부분의 회사에서는 사장이 바뀌면 다른 것을 시도하는데, 삼성SDI는 6시그마를 지속시키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지금은

  • [인적자원관리우수기업의 성공사례(GE사례)
  • 경영의 약점을 결정적인 장점으로 전환할 수 있었던 것이다. GE의 또 다른 원동력의 하나는 기업 회의를 전략적으로 운영함으로써 아이디어를 체계화하는 운영 시스템의 개발이다. 먼저 GE의 신년은 Boca Raton에서 열리는 1월 회의로 시작된다. 이 연례 회의에는 GE의 500여 경영인들이 한자리에 모여 모범 경영사례를 공유하고 신년 사업의 우선 순위를 결정하게 된다. 2000년도 회의에서는 e-Commerce, 세계화(Globalization), 6 시그마 품질전략이 각각 사업의 전략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