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작품 지도론] 임화 `우리오빠와 화로`시의 교육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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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임화의 생애 및 작품세계
1.1. 작품에 들어가기에 앞서
1.2. 임화의 생애

2. 작품분석

3. 어떻게 가르치고 있는가.
3.1. 배우기 적절한 작품인가.
3.2. 어떻게 가르치고 있는가.
3.2.1. 민중서림 교과서
3.2.2. 대한 교과서
3.2.3. 디딤돌 교과서

4.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본문내용
1. 임화의 생애 및 작품세계

1.1. 작품에 들어가기에 앞서

<우리 오빠와 화로>는 1929년 2월 《조선지광(朝鮮之光)》에 발표된 임화의 대표작이다. 카프 시대에 임화가 쓴 시는 계급성을 지닌 경향시의 대명사처럼 일컬어진다. 그는 스무 살을 넘기면서 <네거리의 순이>, <우리 오빠와 화로>, <우산 받은 요꼬하마의 부두>를 발표했으며, 이어 <양말속의 편지>, <제비> 등의 작품을 잇달아 내놓았다. 특히 <우리 오빠와 화로>가 발표되자 프롤레타리아트 문단의 당시 반응은 대단했다. 이 작품은 카프 내에서 성공적인 프로시의 한 본보기로 추거되었는데 구체적으로 이 작품을 다룬 것은 당시 카프의 핵심 인물인 김기진이었다. 이것은 당시로 보면 특례에 속하는 일로 그는 이 작품 한 편만으로 독립된 시론을 작성했다. 거기서 김기진은 <우리 오빠와 화로>가 계급시의 이상 형태인 단편 서사시에 속한다고 전제했다. 그리고는 그 질적인 수준에 대해서 다음과 같은 찬사를 아끼지 않았다.

<우리 오빠와 화로>는 그 골격으로 서 있는 사건이 현실적이요, 실제적이요, 오빠를 부르는 누이동생의 감정이 조금도 공상적, 과장적이 아니며 전체로 현실 분위기, 감정의 파악이 객관적, 구체적으로 되었고 그리고 그것은 한 개의 통일된 정서를 전파하는 동시에 감격으로 가득 찬 한 개의 생생한 소설적 사건을 안전에 전개하고 있다. 이것은 우리들의 시가 어찌하여 단편서사시의 형식으로 접근하지 아니하면 안 되겠다는 나의 여상의 이론을 증거하는 실례가 될 것이다.

김기진이 이처럼 이 작품을 높이 평가한 이유를 두 가지로 정리해 볼 수 있다. 하나는 작품의 수준이 지금까지의 그 어느 것에 비해서도 탁월했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프로시의 한 형식적 전형을 창안해 냈다는 것이다. 김기진이 시에서 ‘단편서사시’라는 형식을 주장한 것은 인용문에서도 살펴볼 수 있듯이 시 역시 리얼리즘으로 씌어져야 한다는 전제에서 출발한다. 그러나 시란 순간적인 느낌을 일인칭 자기 고백의 형식에 의해서 암시적으로 표현하는 문학, 다시 말하면 주관적, 순간적, 상상적인 것에 호소하는 문학 장르이므로 리얼리즘과는 거리가 멀 수밖에 없다. 이와 같은 시의 특징과 리얼리즘 사이에 놓이는 괴리를 김기진은 ‘단편서사시’라는 형식에 의해서 극복하고자 했다. 즉 시의 리얼리즘을 확보하는데 이러한 ‘단편서사시’가 그 나름의 최선의 방식이라고 생각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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