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작품 지도론] 임화 `우리오빠와 화로`시의 교육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17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임화의 생애 및 작품세계
1.1. 작품에 들어가기에 앞서
1.2. 임화의 생애
2. 작품분석
3. 어떻게 가르치고 있는가.
3.1. 배우기 적절한 작품인가.
3.2. 어떻게 가르치고 있는가.
3.2.1. 민중서림 교과서
3.2.2. 대한 교과서
3.2.3. 디딤돌 교과서
4.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 본문내용
-
1. 임화의 생애 및 작품세계
1.1. 작품에 들어가기에 앞서
<우리 오빠와 화로>는 1929년 2월 《조선지광(朝鮮之光)》에 발표된 임화의 대표작이다. 카프 시대에 임화가 쓴 시는 계급성을 지닌 경향시의 대명사처럼 일컬어진다. 그는 스무 살을 넘기면서 <네거리의 순이>, <우리 오빠와 화로>, <우산 받은 요꼬하마의 부두>를 발표했으며, 이어 <양말속의 편지>, <제비> 등의 작품을 잇달아 내놓았다. 특히 <우리 오빠와 화로>가 발표되자 프롤레타리아트 문단의 당시 반응은 대단했다. 이 작품은 카프 내에서 성공적인 프로시의 한 본보기로 추거되었는데 구체적으로 이 작품을 다룬 것은 당시 카프의 핵심 인물인 김기진이었다. 이것은 당시로 보면 특례에 속하는 일로 그는 이 작품 한 편만으로 독립된 시론을 작성했다. 거기서 김기진은 <우리 오빠와 화로>가 계급시의 이상 형태인 단편 서사시에 속한다고 전제했다. 그리고는 그 질적인 수준에 대해서 다음과 같은 찬사를 아끼지 않았다.
<우리 오빠와 화로>는 그 골격으로 서 있는 사건이 현실적이요, 실제적이요, 오빠를 부르는 누이동생의 감정이 조금도 공상적, 과장적이 아니며 전체로 현실 분위기, 감정의 파악이 객관적, 구체적으로 되었고 그리고 그것은 한 개의 통일된 정서를 전파하는 동시에 감격으로 가득 찬 한 개의 생생한 소설적 사건을 안전에 전개하고 있다. 이것은 우리들의 시가 어찌하여 단편서사시의 형식으로 접근하지 아니하면 안 되겠다는 나의 여상의 이론을 증거하는 실례가 될 것이다.
김기진이 이처럼 이 작품을 높이 평가한 이유를 두 가지로 정리해 볼 수 있다. 하나는 작품의 수준이 지금까지의 그 어느 것에 비해서도 탁월했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프로시의 한 형식적 전형을 창안해 냈다는 것이다. 김기진이 시에서 ‘단편서사시’라는 형식을 주장한 것은 인용문에서도 살펴볼 수 있듯이 시 역시 리얼리즘으로 씌어져야 한다는 전제에서 출발한다. 그러나 시란 순간적인 느낌을 일인칭 자기 고백의 형식에 의해서 암시적으로 표현하는 문학, 다시 말하면 주관적, 순간적, 상상적인 것에 호소하는 문학 장르이므로 리얼리즘과는 거리가 멀 수밖에 없다. 이와 같은 시의 특징과 리얼리즘 사이에 놓이는 괴리를 김기진은 ‘단편서사시’라는 형식에 의해서 극복하고자 했다. 즉 시의 리얼리즘을 확보하는데 이러한 ‘단편서사시’가 그 나름의 최선의 방식이라고 생각했던 것이다.
- 참고문헌
-
신승엽 편,『현해탄』, 풀빛, 1988
최익현 편,『현해탄』, 기민사, 1986
『고등학교 문학(상)』, 민중서림, 2003
『고등학교 문학(상)』, 대한교과서, 2003
『고등학교 문학(하)』, 디딤돌, 2003
김용직,『임화문학연구』, 새미, 1999
,『현대경향시 해석 비판』, 시와시학사, 1993
김윤식,『임화연구』, 문학사상사, 1989
김외곤 편,『임화전집』, 박이정, 2000
김정훈,『임화 시 연구』, 국학자료원, 2001
김재용 외,『한국근대민족문학사』, 한길사, 1993
김형필,「임화의 시연구」,『한국외국어대학교 논문집』제34집, 한국외국어대학교, 2002
문학과사상연구회,『임화문학의 재인식』, 소명출판, 2004
맹문재,『한국 민중시 문학사: 노동시를 중심으로』, 박이정, 2001
오세영,『한국 현대시 분석적 읽기』, 고려대학교출판부, 1999
이상갑,「임화의 단편서사시 연구 -“네거리의 순이”계열을 중심으로-」,『우리어문연구』제6집,
국학자료원, 1993
최두석,「임화의 시세계」,『사회비평』제2권 제1호, 나남, 198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존 듀이/ 아동과 교육과정 경험과 교육을 읽고
- [언어학] 대학생 사이에서 성별과 친밀도에 따른 호칭 차이
- [교육 공학, 교수 설계, 교수 설계, addie, 수업지도] Addie모형 교수설계 A+
- 발달평가 2학기 만 2세 10명
- [교육방법] 수업지도안 -ADDIE모형에 따른(조사표 만들기)
- 영한번역-The female mosquito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