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LG `CYON`싸이언의 마케팅활동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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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환경 (시장조사)
1) 인구 통계적 환경
2) 경제적 환경(2002.11)
3) 사회·문화적 환경
4) 경쟁적 환경
5) 기술적 환경

Ⅱ. 마케팅 전략 (STP)
1)Segmentation
2)Target market 설정
3)Product positioning

Ⅲ. 4PS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Ⅳ.판매 후 고객관리
1) CYON Shop (싸이언샵)
2) 온라인 고객센터

본문내용
Ⅱ. 마케팅 전략 (STP)
1)Segmentation

①인구통계적 변수
연령-경제력있는 인구 가운데 휴대폰을 소지하고 있는 이들이 절대 다수이지만 신기술 지향적이고 유행에 민감한 20~30대 층이 휴대폰을 교체할 가능성이 높다. 그 외 40대 이후 계층은 휴대폰에 부가되는 서비스나 부기능 그리고 디자인보다 휴대폰 고유 기능을 중요시 해 수명이 다할 때까지 한 제품을 사용할 가능성이 높다.

성별-예전에 나왔던 삼성의 드라마폰 같은 여성을 주 타겟으로 한 제품을 제외하고는 성별에 따른 휴대폰 사용 변수는 미미하다. 여성/남성적 색깔이나 디자인이 뚜렷히 구분되던 시대와는 달리 요즘은 대부분의 제품 영역에서 그 구분이 모호해지고 양성화 되어가는 추세이다.

소득-일반적으로 소득수준이 평균보다 높은 사람이 새로 나온 기종과 다기능 기종 휴대폰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경제적 기반이 탄탄하고 정신적 자유로움을 추구하는 보보스족이 그 대표적 예이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소득수준이 낮은 계층은 휴대폰을 구매하는데 디자인이나 여러 가지 편리하고 감각적인 부기능보다는 가격조건을 우선적으로 고려할 것이다.
참고문헌
싸이언 홈페이지 www.cyon.co.kr
애니콜 홈페이지 www.anycall.com
스카이 홈페이지 www.sksky.com
모토로라 홈페이지 www.kr.motorola.com

한국경제 www.hankyung.com
매일경제 www.mk.co.kr
내외경제 www.ned.co.kr
파이낸셜 뉴스 www.fnnews.com
중앙일보 www.joins.com
디지털 타임즈 www.dt.co.kr

핸드폰 커뮤니티 www.cetizen.com

통계청 www.nso.go.kr

이철우,『최근 3년간 세대별 가치관의 변화』, 광고정보, 1999년 8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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