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도날드 서비스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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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기업소개 9


Ⅱ. 서비스기업과 관련된 환경요소 9~25

1. 거시적 환경요인 9~11

2. 산업관련 환경요인 11~21

3. 내부적 요인 21~25


Ⅲ. 전략적 서비스 비전의 요소 25~33

1. 포지셔닝 25~27

2. 서비스 컨셉트 27~28

3. 운영전략 29~31

4. 서비스 제공 시스템 31~33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기업소개

1. 맥도날드 선정의 이유와 동기
세계의 기업중 고도의 성장과 최대의 매출을 기록하고 있는 회사는 많다. 또한 입지적인 역사를 자랑하는 기업 역시 무수히 많다. 그 중 맥도날드는 세계에서 가장 큰 식품업체이자 서비스업체로서 전 세계 어느 곳이든 없는 곳이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시대는 신속성을 원하고, 편의성을 원한다. 가격이 부담 없으면서 편한 패스트푸드점을 가까이 접하게 되면서 사람들의 입맛도 변하게 되었다. 이러한 시대에 발맞추어 패스트푸드 문화가 발전하게 되었다. 우리 조에서는 갈수록 비중이 커지고 있는 패스트푸드점 중 맥도날드를 선정함으로써 맥도날드사에 대한 서비스 관련 경영전략을 파악해보고자 한다.

2. 맥도널드 탄생의 비밀

핸리포드, 아이어코카, 카네기 등 각종산업분야의 대명사로 널리 알려져 있는 인물처럼 햄버거, 패스트푸드 업종에는 단연히 레이크록이다. 레이크록은 원래 종이컵 판매 세일즈맨으로 성공한 후 밀크 쉐이크 기계를 만들어 판매하는 사업자이자 세일즈맨이었다.
1954년 크록은 때마침 불어닥친 소프트 아이스크림 바람에 밀크 쉐이크 기계가 팔리지 않아 고민 중이였다. 이런 크록에게 별난 주문이 하나 들어 왔다. 보통 한 가게에는 밀크 쉐이크 기계가 1~2대가 기껏인데, 한번에 8대의 기계를 주문한 상점이 있었다. 크록은 도대체 무슨 가게인가 보러 시카고에서 캘리포니아까지 비행기를 탔다. 크록이 도착한 곳은 맥도날드 형제가 경영하던 전혀 새로운 개념의 패스트 푸드 레스토랑 맥도널드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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