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산업론] 맥도날드 성공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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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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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Ⅱ. 본 론
글로벌마케팅 전략
1. 고객만족을 위한 QSC&V
2. 현지인 고용 및 현지화
3. 적극적인 사회공헌
기업성공요인
1. 창조적 경영 및 조직관리
2. 맥도날드 런치세트
3. 새로운 성공 전략-홈서비스
Ⅲ. 결 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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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고객만족을 위한 QSC&V
맥도날드의 목표는 세계 최고의 패스트푸드 레스토랑이 되는 것이며 최고가 된다는 의미는 뛰어난 품질, 서비스, 청결 그리고 가치를 제공해서 각 매장을 방문하는 고객들을 웃는 얼굴로 만드는 것이다.
QSC&V를 크게 네 가지로 나뉘어져 있으며 세부적으로 살펴보자면 첫째,품질(Quality) 우수하고 최상의 품질로 고객에게 제공하는 것이다. 전 세계적으로 품질을 일관성 있게 유지 할 수 있었고, 또한 제품의 가장 뛰어난 맛을 낼 수 있도록 시간을 관리하고 있다. 예로 햄버거는 항상 같은 맛을 제공하기 위해 같은 시간과 온도로 조리하며, 후렌치 후라이는 길이별 비율까지 체크한다. 또한 만든 후 10분 이내에 후렌치 후라이는 7분 이내에 고객에게 제공하지만 이 시간대를 경과한 제품은 쓰레기통으로 직행이다. 둘째,서비스(Service) 서비스는 빠르고, 정확하고, 친절한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고객이 주문하면 30초 이내에 모든 서비스를 끝내며 빨간색 옷을 입은 도우미를 상시 배치하여 고객의 불편사항을 챙기고 어린이 고객을 유지하고 있다. 셋째,청결(Cleanliness) 청결한 환경에서 제품을 생산하여 제공하는 것이다. 종업원은 물론 조리사는 주방에 들어가기 전 손을 세척하도록 하고 있으며 조리 기자재는 영업시간이 끝난 후 전부 분해하여 세척, 건조시키는 작업을 하고 있다. 넷째,가치(Value) 가장 좋은 음식을 가장 좋은 가격에, 그리고 가격 그 이상의 가치를 고객에게 제공하는 것이다. 또한 맥도날드에 다녀가면 단순히 음식을 먹어 행복한 것 뿐만 아니라 마음까지 따뜻해지는 부가가치를 고객에게 제공하는 것이 목표이다.
2. 현지인 고용 및 현지화
맥도날드는 해외시장 진출 시 현지자본의 참여를 유도해 보통 맥도날드가 50%를 출자하고 나머지는 현지국의 기업가가 출자를 한다. 그리고 맥도날드는 외국의 동반자에겐 대폭적으로 자유로운 권한을 주었다. 일본은 그 나라의 문화방식에 맞게 대처함으로써 독자적으로 경영을 했던 것이다. 맥도날드의 진출은 한 나라 문화의 일부인 음식문화에 섞여드는 것을 뜻하기 때문에 현지 국민의 반발을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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