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경영] 지식경영 성공요인과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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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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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들어가기
Ⅱ.도입배경
1.21세기 새 패러다임-지식사회
2.도입배경
3. 지식경영의 필요성
Ⅲ.지식이란?
1.지식의 정의
2. Data, 정보, 지식, 지혜
3. 지식경영의 지식
4. 지식의 종류
4.1 노나카 이쿠지로의 분류
4.1-2 지식전환의 4개모드
4.2 Annie Brooking의 분류 - 지적자산 측정의 관점
4.3 Thomas Stewart의 분류 -지식자산의 측정관점
4.4 Karl-Erick Sveiby의 분류
Ⅳ.지식경영
1.지식경영의 정의
2. 지식경영의 효과
3. 지식경영의 접근 방식의 범주화
4. 지식경영의 구축단계
5. 지식경영의 구축요소
6. 지식경영의 성공요인
Ⅴ지식관리시스템 (KMS)
1.지식관리시스템의 개념
2.지식경영시스템의 구축
3.지식관리시스템 개발과정
Ⅵ 지식경영 사례
1.대한투자신탁의 지식경영 추진과정
2. 지식경영 사례연구_SK주식회사
3.지식경영 이렇게 실천한다_에버랜드
4.LG전자 사례연구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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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들어가기
IMF가 던진 명제
지금 우리는 최악의 경제성장률과 취업대란을 겪고 있다. 일각에서는 '제2의 IMF'가 도래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우려를 드러내고 있다.
우리는 1997년 처음 IMF시대를 맞이해 그동안 우리 내부에 쌓여 있던 이른바 '거품'을 걷어내기 위해 전국민이 노력해왔다. 이 거품은 어느 특정 계층에만 국한된 현상 이 아니라, 한국 사회 전반에 걸쳐 광범위하고 깊숙이 뿌리내린 고질적인 현상이다. IMF 한파가 몰아닥치자 바로 이 거품들이 힘없이 무너져 내렸던 것이다.
그렇다면 왜 이렇게 힘없이 무너지는 것인가? 한 마디로 우리에게는 진정한 ‘지식인’이 너무 드물었기 때문이다. 필요한 분야 의 전문적인 지식을 갖춘 사람이 적었을 뿐만 아니라, 국제적인 정치·경제 흐름을 정확히 파악하고 처방을 내릴 수 있는 지식인 도 부족했다. 또 문제점과 그 원인이 무엇인지 알려 주어도 그것을 올바로 이해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는 판단력을 갖춘 지식인도 극히 적었다. 게다가 한국 경제가 거품 위에 세워져 있다는 사실조차 제대로 인식하고 있는 사람도 드물었다. 일이 벌어진 다음에야 여기저기서 자기는 다 알고 있었다는 듯이 떠드는 사람들이 나타났지만 모두 사후 약방문에 불과하다.
결과적으로 한국민 모두가 고통을 당하고 있다. 그렇다고 누구를 꼭 집어서 죄인으로 몰 상황도 아니다. 모든 계층에 다 책임이 있기 때문이다. 희망적인 것은 거품이 걷히느라 고통이 크지만 그 반면에 더욱 알차게 ‘내실’을 기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도 있다는 점이다. 중요한 것은 지금 우리가 처한 상황에서 각자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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