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집단역학과 팀워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12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1절 집단과 집단 역학
제2절 집단의 유형
1. 공식집단 (formal group or functional group)
2. 과업 및 프로젝트집단
3. 비공식집단
4. 이해 및 친선집단
5. 소속집단과 준거집단
6. 기타 집단 유형
7. 집단과 팀의 차이점
제3절 팀의 속성과 유형
1. 팀의 정의
2. 팀의 유형
3. 팀 조직의 효과
4절 집단의 사회적구조
5절 집단형성과 응집력의 요인
1. 집단형성의 요인
2. 집단 응집력
3. 응집력과 집단의 성과
6절 집단의사결정의 특성
1.집단의사결정의 특성
2.집단의사결정의 병폐적 현상
3.집단의사결정기법
- 본문내용
-
제 1절 집단과 집단 역학
집단이란: 공동의 목적을 공유하고 있으며, 서로를 같은 구성원으로서 인식하고 있고 지속적인 유대관계를 가진 둘이상의 개인들의 모임
집단역학이란: 집단 구성원들간 상호작용과 영향관계에 초점을 두고 단위기능 및 성원의
행동이 “집단이라는 장”에 영향을 미침으로써 집단 전체의 행동을 변화시
키는 방법을 발견하고자 하는 사회심리학의 한 분야이다
집단역학의 개념 3가지
첫째, “집단이 어떻게 조직되고 감독되어지는가를 나타내는 것”으로 정의한다
둘째, “일종의 기술적인 집합체를 내용으로 하는것”이라는 견해
역할 수행, 브레인스토밍, 팀구성, 조하리의 창(Johari window)-연구대상
셋째, “집단의 내적본질에 대한 통찰”
즉, 집단은 어떻게 형성되고, 그 구조와 진행은 어떠하며, 기능은 과연 무엇인가
등을 포함한다.
제2절 집단의 유형
집단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일관된 체계인 공식화(formalization)을 필요로 한다.
이에 의해 조직된 집단이 공식집단(formal group)
감정과 관습을 기초로 형성된 집단 - 비공식집단(informal group)
1. 공식집단 (formal group or functional group)
기능집단/ command group이라고도 불리운다
공식집단이란: 특별한 과업이나 지정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조직에 의해 형성된 의식적이고 형식적인 집단이다. 공식집단에서 해야 할 개인의 행동은 조직목표에 규제되고 감독된다. (상급관리집단- 장기적 광범위한 효과가진 정책 결정/중간관리/하급관리)
2. 과업 및 프로젝트집단
과업집단(task group) - 작업목표를 완수하기 위해 같이 일하는 사람들로 구성되는 집단
과업집단 구성원들은 매일 함께 일하게 되므로 지속성을 가진다.
과업집단 특징 - 프로젝트집단은 공식집단이면서 특별 과업달성을 위해 일시적으로
한 구성된다는 것.
NASA(미항공우주국), Apple computer, IBM
자료평가
- 집단역학에대한 레포트를 쓸 때 참고자료로 유용했다
- rngk***
(2017.11.25 21:33:0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 타이어산업분석 - 금호타이어 한국타이어 넥센중심
- 아로나민 골드 광고기획서
- [생산관리] 현대, 기아 자동차의 6시그마
- Given imaging 회사에 대해(무선내시경)
- [A+ 리포트] 나는 중견 기업인 서울식품(주)의 전략경영과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사장님은 나에게 회사의 성장과 장기 발전을 위하여 새로운 제품개발을 하라는 중장기 계획을 맡겼다. 다음 달 전략기획팀과 1차 전략회의를 갖기로 하였다.위와 같은 상황을 가정할 때, 1차 전략회의에서 토의해야 할 안건으로 ‘제품개발을 위한 기획서 초안’을 만들어 보시오.
- 공차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및 공차 마케팅전략 분석과 향후전략 아이디어 제
- 뷰티사업계획서 Nailart shop
- [호텔경영] 하얏트(Hyatt) 호텔의 SNS마케팅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