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집단역학과 팀워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5 / 2019.12.24
- 22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집단과 집단역학
2.팀의 속성과 유형
3.집단의 사회적 구조
4.집단형성과 응집력의 요인
- 본문내용
-
특별한 과업이나
지정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조직에 의해 형성된
의식적이고
형식적인 집단
과업집단
-작업목표를 완수하기
위해 같이 일하는
사람들로 구성되는
집단
프로젝트집단
-공식집단이면서
특별한 과업달성을
위해 일시적으로 구성
개인 구성들의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서
친밀한 대면적 접촉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진 인간의
감정과 관습을
기초로 하는 집단
이해집단
-집단 소속 여부와
관계없이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어떤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
구성되는 집단
우호집단
-우정 내지는 사회적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공통된 특성을 가진
사람들로 구성된 집단
집단규모(group size)
집단규모와 참여도(participation)
- 소규모 집단일수록 구성원들에게 동등한 기회가 부여됨
- 집단의 규모가 클수록 낮은 참여도
- 적절한 인원 : 8 ~ 12 명
집단규모와 만족도(satisfaction)
- 규모가 커질수록 집단구성원의 만족도가 커짐
- 적절한 인원 : 15 ~ 20 명
집단규모와 직무수행(performance)
- 규모가 커지게 되면 응집력이 낮아지고 업무가 전문화되고 분업화됨
역할
어떤 사회적 단위에서 특정한 직위를 가진 사람에게서 기대되는 일련의 행위
역할정체성
- 역할에 상응되는 태도와 실제적인 행동
역할지각
- 특별한 역할에 대해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가에 대한 인식
역할기대
자신이 해야 할 행동에 대해 다른 사람이 갖는 기대
역할모호성
역할을 알지 못하는 정보의 결핍상태
역할갈등
- 한 역할을 수행 시 다른 역할을 수행하지 못할 때 일어나는 갈등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넷플릭스 한국시장 진출전략 사례분석 - 넷플릭스 기업분석과 국내 문화산업에 미친영향 분석 및 넷플릭스 한국시장 현지화전략과 마케팅 4P전략 분석 및 향후시사점
- 캐릭터의 정의와 특징 및 현황과 전망
- [국제통상론] 한국-EU간 주세 酒稅 분쟁사건 의미와 향후 전망
- 소비자심리학 레포트
- (경영학]헤어의 역사와 헤어펌의 종류 및 커트의 종류 분석조사)
- [경제학이론] 부당한 공동행위(카르텔)
- 중국 비즈니스 연구 - 이마트의 중국 진출 실패 - 1 5C 시장 환경 분석 2 VMS 설정 3 STP 전략 수립 4 SWOT 전략 수립 5 5P 전술 운용
- 포터의 경쟁세력모형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관심 산업분야에서 새로운 정보기술에 의한 산업변화를 경쟁세력모형을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