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학습지도안] 고등학교 학습지도안 - 높임 표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1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학습지도안 - 높임 표현

발전 학습

Ⅰ. 기본 이론 문제

Ⅱ. 응용문제

Ⅲ. 심화 문제
본문내용
◈ 높임 표현의 의미 설명
(높임법: 말하는 이가 어떤 대상이나 듣는 이에 대해 그 의 높고 낮은 정도에 따라 언어적으로 구별하여 표현 하는 방식이나 체계)
◈ 높임 표현의 종류 설명
-높임 표현의 예를 제시한 후, 대상에 따라 상대 높임 법, 주체 높임법, 객체 높임법으로 나뉨을 안내한다.
예문)
① 어머니께서 시장에 가십니다. → 상대 높임법
② 저기 아버지께서 오신다.
→ 주체 높임법
③ 나는 할머니를 모시고 갔다. → 객체 높임법

◈ 상대 높임법의 의미 설명
-상대 높임법: 말하는 이가 듣는 이에 대하여 높이거나 낮추어 말하는 방법
◈ 상대 높임법의 종류와 기능 설명
-간략하게 표로 제시한다.
-이해를 돕기 위해 예문을 들어 설명한다.
예문)
① 격식체: 여기에 앉으십시오./앉으시오./앉게./앉아 라. → 심리적 거리감)
② 비격식체: 여기에 앉아요/ 앉아 → 친밀감
◈ 확인 학습
-상대 높임법에 다양한 예문을 통해 개념을 재확인 한다
-상대 높임법과 관련한 의문점을 모둠별로 토의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업지도안] 국어과 학습 지도안
  • 국어과 학습 지도안지도일시지도대상지도교사지도교생차 례대단원명소단원명 - 지도 단원 차시3. 다양한 표현과 이해(1) 봄봄 - 제 2차시 (2) 봉산탈춤 - 제 4차시(2) 봉산탈춤 - 제 5차시6. 노래의 아름다움(1) 청산별곡 - 제 2차시(2) 어부사시사 - 제 3차시(3) 진달래꽃 - 제 4차시(4) 유리창 - 제 5차시(5) 광야 - 제 6차시다양한 표현과 이해Ⅰ. 단원명3. 다양한 표현과 이해Ⅱ. 단원 설정의 이유의사소통하면 일반적으로 언어를 통해 사람이 뜻을

  • [국어교과교육론] `봄봄`을 중심으로 본 비언어, 반언어적 표현 학습 -말하기 듣기 영역
  • 조정한 것을 살펴볼 수 있다. 더불어 교육 내용은 실제 국어사용을 축으로 선정되어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이렇게 구성된 국어과 교육 과정은 학습자의 학습 능력과 성취 수준을 고려하여, 정확하고 , 해석적이며, 비판적이고, 창의적인 수준으로 국어를 사용하는 경험이 확대되도록 하는 학습 활동에 중점을 둔다.좀 더 상세하게 이에 대해 언급하자면 7차 교육과정에서 고등학교 교육과정은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10학년)과 선택중심교육과정(11,12학

  • [국어교육과정] 국어 지식교육의 필요성
  • 조되는 추세이다. 국어지식 즉, 문법교육의 필요성을 Swan(2002)이 제시한 두 가지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1) 의사소통중심의 언어학습에 있어서 대부분의 학자들은 문법보다는 화자와 청자의 성공적인 이해와 소통과정을 강조하고 있으나, 사실 화자와 청자가 언어에 대한 구조 원리를 알지 못한다면 이해는 원천적으로 불가능하다. 즉, 의사소통에 있어서도 이해 가능한 표현을 만들기 위해서는 문법 교육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이를 정의하면 이해

  • 고등 윤리과 학습지도안
  • 학습) 이상사회의 본질과 특성(지난 시간 학습)1.이상사회의 유형✻유가의 대동사회✻노자의 소국과민✻플라톤의 이상국가✻루소의 민주적사회✻마르크스의 공산사회✻바쿠닌의 무정부사회2.이상사회의 조건3.이상사회의 실현과제1.이상 사회의 의미2.사회 사상의 목표3.유토피아의 개념4.이상 사회 실현의 어려움5.이상 사회의 사회사상6.이상 사회 추구의 필요성윤리과 학습 지도안대상동국 고등학교 2학년장소2학년 2반 교실차시2

  • [한국어교육론] 한국어의 예절 -공손한 한국어 표현(교재 및 교수 지도안)
  • 학교를 보여주고 싶어요. 선생님, 저는 꼭 제2의 고향인 한국에 다시 갈 거에요. 그때는 선생님 집에 제일 먼저 갈게요. 선생님은 반갑게 내 어깨를 두드려 줄 거지요? 오늘은 여기서 줄일게요. 선생님, 잘 있으세요.다음에 또 편지할게요.2003년 1월 5일우즈베키스탄에서안나 올림.1. 높임법이 잘못된 표현을 찾아 바르게 고쳐 보십시오.2. 편지의 내용에 따라 빈칸에 알맞은 내용을 채워 보십시오. ①에는 선생님의 안부를 묻는 내용, ②에는 선생님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