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열풍] 중남미 한류 현황 및 원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06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본론
●중남미 한류 현황
○한국방송
○한국영화
○온라인게임
○팬클럽현황
○중남미한류단계
●중남미 한류 원인
○2002월드컵
○한국드라마의특징
○문화적유사성
●이론적측면에서 바라본 중남미 한류
○개혁의 확산 이론
○규모의 경제
○反구조적제국주의
■한류확산방안 및 결론
■부록
본문내용

지구 반대편에 우리나라 드라마 ‘이브의 모든 것’의 주제곡 ‘다 줄 거야’를 소리 나는 데로 표시해 외워 부르는 사람들이 있다. 바로 중남미 한류 열풍의 중심에 서 있는 멕시코의 이야기다. 멕시코에는 현재 500여명의 장동건 팬클럽이 두 달 마다 모여 장동건에 관한 정보를 교류하고 있으며, 이 밖에도 안재욱, 강타 등의 팬클럽이 결성되었다. 브라질에서 우리 영화가 상영되고 있고, 아르헨티나, 페루 등으로까지 한류가 확산되고 있다. 가까운 일본과 중국, 베트남 등 주로 아시아 국가에서의 한류 소식만 접해 온 우리에게 저 멀리 멕시코에서의 한류 소식은 신선하게 받아들여지고 있다.
‘에네껜’으로 대표되는 멕시코 이민이 올해로 100주년을 맞았지만, ‘경제적 어려움’과 ‘정치적 불안정’이 우리가 아는 중남미 모습의 대부분이었다. 올해 노무현 대통령의 아르헨티나, 브라질, 칠레 등 남미 순방과 칠레와의 자유무역협정 타결 등으로 예전보다 한층 커뮤니케이션 기회가 많아 진 것 같기는 하지만, 그것의 대부분은 경제 분야에 집중되어 있고, 아직 문화 관련 커뮤니케이션은 미약한 상태이다. 하지만, 최근 남미에서 들려오는 한류 이야기는 한류를 단순한 ‘욘사마 열풍’이 아닌 보다 근본적이고 발전적 시각에서 넓게 바라볼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최근 한류의 지속화와 확산을 위한 방안이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는 시점에서 남미의 한류는 새로운 한류 시장 개척이라는데 의의가 있고, 이것을 보다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발전적 방향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통상학]해외직접투자 사례조사
  • 및 핵심 산업기술에 대한 접근능력도 강화해야 함으로써 타 경쟁기업으로부터 경쟁우위를 확보하여야 한다. Ⅲ. LG생활건강의 베트남 진출사례1. LG생활건강의 개요(1)LG생활건강 소개-LG생활건강은 1947년 창사 이래 수많은 히트상품을 끊임없이 선보이며 시장을 선도해온 국내 최고의 생활용품, 화장품 분야의 전문 기업 (2)국내 화장품 시장의 현황과 전략-수입 화장품에 맞서 브랜드 고급화 바람 (ex)한방화장품-한류 열풍, 현지화 전략으로 동남아,

  • 한류 열풍의 진행과정과 현실 및 나아갈 방향 제시
  • 한류 열풍의 장단점과 나아갈 방향 제시1. 한류열풍의 시작한류의 의미한류열풍의 시작한류 열풍의 원인내적 요인: 한국 대중문화의 경쟁력외적 요인: 동아시아의 정치경제적 변화2. 한류 열풍의 발전한류 열풍의 전개과정3. 한류열풍의 현재한류의 현황 아시아를 넘어 세계로 드라마ㆍ영화 뜨면 관광지도 뜬다 문화현상에서 사회현상으로 신한류(新韓流)의 바람4. 한류 열풍의 장점경제적인 효과를 수반하며 초유의 문화상품을 수출한국

  • [글로벌마케팅] 레인콤 아이리버 국제마케팅사례
  • 중남미 시장에 대한 전략 방안1) 동남아시아(1) 드라마 콘텐츠 판매 전략① 한류의 의미② 한류 확산의 단계 ③ 한국 드라마 콘텐츠 판매 전략④ 드라마 콘텐츠 판매가 성공하기 위한 선결 조건* Ipod의 itune같은 온라인 뮤직 스토어의 구축.* 아이리버존의 구축* 콘텐츠 제공업체(CP)와의 관계 구축* 높은 용량의 동영상 재생 가능 제품⑤ 아이리버에서의 드라마 콘텐츠 판매로 인한 소비자 효용 (2) IRiver Zone 구축 전략① 국가별 인프라 현황* 태국

  • [한류열풍] 한류와 문화산업의 효과, 의미, 현황과 전망 및 향후 전략 분석
  • 한류열풍을 타고 아시아 각국에서 국내 스타들이 높은 인기를 얻고 있지만 이처럼 스타 마케팅을 통해 외화를 벌어들이는 사업계획이 구체적으로 발표된 예는 처음이다.Ⅳ. 한국과 중국의 영화, 드라마 교류와 협력의 현황 및 발전추세근래 중국과 한국의 매체들 사이에는 이미 교류와 협력이 시작되었다. 예를 들면, 2003년 8월, 한국의 CJ Home Shopping이 중국의 홈쇼핑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상하이 원광집단과의 합자아래상하이 동방CJ상무유한공사

  • [관광] 한류관광 지속을 위한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 원인과 의의 3. 한류에 대한 인식4. 한류의 경제적 파급 효과Ⅲ. 한류관광의 현황과 실태1. 한류관광의 현황2. 한류관광의 실태Ⅳ. 한류관광 지속을 위한 발전방안1. 한류의 문제점2. 한류관광 지속을 위한 발전방안Ⅴ. 결론1. 연구의 시사점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과제Ⅰ. 서론한국은 21세기에 들어서면서 “한류라는 현상에 즐거우면서 당황하고 있다. 그 이유로써 1990년대 중반 중국과 대만에서 일기 시작한 한류열풍은 홍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