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론] 5장 문화적 환경과 그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30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절 문화의 정의와 구성요소 3
1. 문화의 본질 3
(1) 문화의 정의 3
(2) 문화의 특성 3
(3) 하위그룹 3
(4) 국제 기업·경영자의 자세 3
2. 문화의 구성요소 3
(1) 언어 3
(2) 종교 4
(3) 물질문명 4
(4) 사회조직 5
(5) 교육 6
(6) 가치체계 6
(7) 미적 감각 7
3. 문화적 지식의 종류 8
(1) 사실적 지식 8
(2) 해석적 지식 8
제 2절 문화적 환경의 분석모형 9
1. 문화적 환경에 대한 비교경영학적 접근방법 9
(1) 확산이론(divergence theory) 9
(2) 수렴이론(convergence theory) 9
(3) 절충적 접근방법. 9
2. Kluckhohn 모형 9
(1) 인간의 본성 10
(2) 인간과 자연의 관계. 10
(3) 인간관계 11
(4) 시간지향성 11
(5) 행동양식 11
3. Hall모형 12
4. Hofstede 모형 13
(1) 개인주의 차원 13
(2) 권력 간격 차원 13
(3) 불확실성 회피 차원 14
(4) 남성다움 차원 15
(5) 시간지향성 차원 15
5. CIBS(Center for International Business Study)의 연구 16
(1) 가족형 문화 16
(2) 에펠탑형 문화 16
(3) 유도미사일형 문화 16
(4) 인큐베이터형 문화 16
제 3절 해외 문화의 관리 17
1. 문화의 변화 17
2. 해외문화에 대한 적응 17
3. 해외문화 적응을 위한 훈련 18
문화적 환경과 맥도날드 19
1. 세계적인 맥도날드 소개와 경영 이념 19
(1) 소개 19
(2) 경영이념 19
2. 맥도날드의 현지화 경영 전략 - 절충적 접근방법 20
(1) 수렴이론에 근거한 전략 20
(2) 확산이론에 근거한 전략 20
(3) 국가별 차별화 전략 20
(4) 그 외의 지역성을 고려하여 추가한 음식 22
3. 오늘날 문화 흐름에 적응하는 맥도날드 22
(1) 웰빙(Well-Being) 22
(2) 환경적 문제 22
(3) 번 돈으로 사회 공헌을 해야 한다! 23
본문내용
(1) 문화의 특성
① 사람들에 의해 학습된다.
성장하면서 소속되어 있는 사회로부터 학습을 통해 습득되고, 한 세대에서 다음 세대로 전수된다.
⇒ 국제기업의 경영자는 학습을 통해 문화적 차이를 극복하여 타문화에 적응할 수 있다.
② 종교, 결혼, 사업, 사회적 지위 등과 같이 문화의 한 부분은 다른 부분과 깊은 연관이 있다.
예) 한사람의 사회적 지위는 그 사람이 사용하는 언어에 영향을 미친다.
③ 사회의 구성원들에 의해 공유된다.
문화적 가치관과 규범은 문화집단의 다른 구성원들에 의해 개인에게 전해지고, 집단 구성원 모두로부터 수용된다.
(2) 하위그룹
① 대부분의 국가는 그들의 국경 내에 문화적으로 상이한 하위그룹을 가지고 있다.
② 하위그룹은 언어, 종교 등에 의해 구별될 수 있다.
③ 한 문화 속에 서로 공통점이 거의 없는 다양한 하위문화가 존재하는 것이 일반적
⇒ 국제경영에 많은 도전이 되고 있다.
(3) 국제 기업·경영자의 자세
① 적극적으로 다양한 문화 경험을 하려는 노력이 필요
② 각 문화권이 지니고 있는 문화적 독특성을 이해·존중
③ 자기문화중심주의에서 탈피하여 다양한 문화를 있는 그대로 인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캐터필러 Caterpillar & 고마쓰 Komatsu 글로벌 전략의 수립
  • 그대로 노출된다보호 무역주의에 대응 : 국제무역장벽이 낮아졌다고는 하나, 수출형태의 경우, 무역분쟁발생가능성이 높음정치문화적 환경차이 : 정치적위험을 회피할수있고, 문화적차이에 의한 소비자수요, 유통채널차이 예측 용이 * Part 6참고 문헌 *참고 문헌‘글로벌 경영’, 장세진, 박영사, 2006‘글로벌경쟁시대의 경영전략’, 장세진, 박영사, 2007‘다국적기업경영론’, 장한균/서민교, 두남, 1999Caterpillar 공식 사이트 - www.cat.comKomatsu

  • [여행사경영론] KTX 레저관광열차상품
  • 경영론 , 서울 : 정한국문화자 , 1990. 4. 유필화 , 관광마케팅론 , 서울 : 박영사 , 1997. 5. 정익준 , 최신 여행사 경영론 , 서울 : 형설출판사 , 1997. 2) 국내 학술 잡지1. 권석창 , 일일관광열차 상품판매전략에 관한 소고 , 철도청, 한국철도 , 1999년 3월호. 2. 문보영 , 철도관광상품 개발방안에 관한 연구 , 한국호텔관광학회 1999년도 정기 학술논문 발표회 , 한국호텔관광학회 , 1999. 3. 손영수 , 철도여행상품의 성공비결 , 삼성경제연구소 21세기 관광포

  • [호텔 실무론, 식음료 관리론] 호텔식음료 판매운영의 실제
  • 그 특징 및 중요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①연회는 예약에 의해서만 판매가 이루어진다.②예약에 의한 판매는 식음료 원가절감과 서비스 능률성을 기대할 수 있다.③일정한 공간, 장비, 인력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나 연회행사가 가능하며 멋진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는 종합예술이다.④동일한 공각이나 행사라도 식음료 메뉴나 행사 내용에 따라 가격이 탄력적이다.⑤연회장은 국제회의 및 대규모 연회 개최로 호텔 수입은 물론 외부 관광환경에

  • [관광학] 국제회의 산업의 현황과 추진방향
  • 국제회의는 거리, 소요시간, 교통기관, 교통수단이 중요한 요소가 되며 여가활동이나 관광이 부대적으로 겸하여야 하고 국제회의의 환경이 기분전환이나 인간적인 면을 조성해야 국제회의 후의 부대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것이다. 아울러 컨벤션 산업은 국제적 모임의 수요를 공급차원에서 수용하여 국제적 이해증진에 기여함과 동시에 경제, 사회적, 실질적인 이익 측면에서 수익을 꾀하려는데 그 목적이 있는 것이다. 컨벤션 산업은 타산업과는

  • [국제경영] caterpillar & komatsu
  • 그대로 노출된다보호 무역주의에 대응 : 국제무역장벽이 낮아졌다고는 하나, 수출형태의 경우, 무역분쟁발생가능성이 높음정치문화적 환경차이 : 정치적위험을 회피할수있고, 문화적차이에 의한 소비자수요, 유통채널차이 예측 용이 * Part 6참고 문헌 *International Business참고 문헌‘글로벌 경영’, 장세진, 박영사, 2006‘글로벌경쟁시대의 경영전략’, 장세진, 박영사, 2007‘다국적기업경영론’, 장한균/서민교, 두남, 1999Caterpillar 공식 사이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