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론] 5장 문화적 환경과 그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30 / 2019.12.24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 1절 문화의 정의와 구성요소 3
1. 문화의 본질 3
(1) 문화의 정의 3
(2) 문화의 특성 3
(3) 하위그룹 3
(4) 국제 기업·경영자의 자세 3
2. 문화의 구성요소 3
(1) 언어 3
(2) 종교 4
(3) 물질문명 4
(4) 사회조직 5
(5) 교육 6
(6) 가치체계 6
(7) 미적 감각 7
3. 문화적 지식의 종류 8
(1) 사실적 지식 8
(2) 해석적 지식 8
제 2절 문화적 환경의 분석모형 9
1. 문화적 환경에 대한 비교경영학적 접근방법 9
(1) 확산이론(divergence theory) 9
(2) 수렴이론(convergence theory) 9
(3) 절충적 접근방법. 9
2. Kluckhohn 모형 9
(1) 인간의 본성 10
(2) 인간과 자연의 관계. 10
(3) 인간관계 11
(4) 시간지향성 11
(5) 행동양식 11
3. Hall모형 12
4. Hofstede 모형 13
(1) 개인주의 차원 13
(2) 권력 간격 차원 13
(3) 불확실성 회피 차원 14
(4) 남성다움 차원 15
(5) 시간지향성 차원 15
5. CIBS(Center for International Business Study)의 연구 16
(1) 가족형 문화 16
(2) 에펠탑형 문화 16
(3) 유도미사일형 문화 16
(4) 인큐베이터형 문화 16
제 3절 해외 문화의 관리 17
1. 문화의 변화 17
2. 해외문화에 대한 적응 17
3. 해외문화 적응을 위한 훈련 18
문화적 환경과 맥도날드 19
1. 세계적인 맥도날드 소개와 경영 이념 19
(1) 소개 19
(2) 경영이념 19
2. 맥도날드의 현지화 경영 전략 - 절충적 접근방법 20
(1) 수렴이론에 근거한 전략 20
(2) 확산이론에 근거한 전략 20
(3) 국가별 차별화 전략 20
(4) 그 외의 지역성을 고려하여 추가한 음식 22
3. 오늘날 문화 흐름에 적응하는 맥도날드 22
(1) 웰빙(Well-Being) 22
(2) 환경적 문제 22
(3) 번 돈으로 사회 공헌을 해야 한다! 23
- 본문내용
-
(1) 문화의 특성
① 사람들에 의해 학습된다.
성장하면서 소속되어 있는 사회로부터 학습을 통해 습득되고, 한 세대에서 다음 세대로 전수된다.
⇒ 국제기업의 경영자는 학습을 통해 문화적 차이를 극복하여 타문화에 적응할 수 있다.
② 종교, 결혼, 사업, 사회적 지위 등과 같이 문화의 한 부분은 다른 부분과 깊은 연관이 있다.
예) 한사람의 사회적 지위는 그 사람이 사용하는 언어에 영향을 미친다.
③ 사회의 구성원들에 의해 공유된다.
문화적 가치관과 규범은 문화집단의 다른 구성원들에 의해 개인에게 전해지고, 집단 구성원 모두로부터 수용된다.
(2) 하위그룹
① 대부분의 국가는 그들의 국경 내에 문화적으로 상이한 하위그룹을 가지고 있다.
② 하위그룹은 언어, 종교 등에 의해 구별될 수 있다.
③ 한 문화 속에 서로 공통점이 거의 없는 다양한 하위문화가 존재하는 것이 일반적
⇒ 국제경영에 많은 도전이 되고 있다.
(3) 국제 기업·경영자의 자세
① 적극적으로 다양한 문화 경험을 하려는 노력이 필요
② 각 문화권이 지니고 있는 문화적 독특성을 이해·존중
③ 자기문화중심주의에서 탈피하여 다양한 문화를 있는 그대로 인정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 타이어산업분석 - 금호타이어 한국타이어 넥센중심
- 아로나민 골드 광고기획서
- [생산관리] 현대, 기아 자동차의 6시그마
- Given imaging 회사에 대해(무선내시경)
- [A+ 리포트] 나는 중견 기업인 서울식품(주)의 전략경영과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사장님은 나에게 회사의 성장과 장기 발전을 위하여 새로운 제품개발을 하라는 중장기 계획을 맡겼다. 다음 달 전략기획팀과 1차 전략회의를 갖기로 하였다.위와 같은 상황을 가정할 때, 1차 전략회의에서 토의해야 할 안건으로 ‘제품개발을 위한 기획서 초안’을 만들어 보시오.
- 공차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및 공차 마케팅전략 분석과 향후전략 아이디어 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