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화의발달단계와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23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아동화의발달단계
1. 로웬펠드 (Victor Lowenfeld) 의 연구
2. 리드 (Herbert Read) 의 연구
3. 권상구의 연구

아동화의특징
1. 난화적 표현
2. 의인화적 표현 (animism현상)
3. 열거식 표현
4. 투시적 표현 (뢴트겐 화법.X-ray화법)
5. 동시성 표현 (전개도식표현)
6. 연속성의 표현 (시간적 계속 묘사)
7. 반복적 표현
8. 파괴적 표현
9. 자기 중심적 표현
10. 환상적 표현
11. 대칭적 표현
12. 기저선의 표현
본문내용
유아 미술 교육
( 아동화의 발달단계와 특징 )
- 아동화의 발달 단계 -
미술을 통해서 바람직한 교육을 성취하려면 먼저 어린이의 성장변화에 따른 표현의 발달 단계와 표현유형등을 알아보아야만 한다. 그 단계는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으므로 이 시기에는 이러한 특징이 있다고 일률적으로 규정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어린이 미술표현의 발달과정에 대한 이해를 한다면 아이의 단계에 맞는 지도를 하고, 그림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어린이 발달에 있어 개인차가 있기 때문에 어떤 표준적인 발달 과정을 설정하는데 어려움이 있다보니 학자에 따라 발달단계의 구분이 각기 다르고 각단계별 연령범위와 내용이 조금씩 다르다. 그래서 여기서는 각 학자들의 이론을 간단히 살펴보고자 한다.
1. 로웬펠드 (Victor Lowenfeld) 의 연구
① 난화기 (scribbling stage;2-4세)
무질서한 난화기 : 감각이 주변환경과 접촉하면서 그 반응으로 그리기 시작한다. 동작을 통제하지 못하며 무의식적으로 표현한다.
조절하는 난화기 : 동작이 반복되어 시각과 근육활동간의 협응이 시작된다. 선이 일정한 반복으로 나타난다.
명명하는 난화기 : 무의식적인 접근이 점차 의식적인 접근이 되어 자신이 그려 놓은 난화에 이름을 붙이기 시작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발달단계(아동발달과정)의 의의, 독서능력발달단계, 아동발달단계(아동발달과정)의 아동서사발달단계, 독서영향, 아동발달단계(아동발달과정)와 판화교육, 아동화, 아동발달단계(아동발달과정)와 미술교육재료
  • 특징6) 아동 인지의 발달을 도와준다Ⅶ. 아동발달단계(아동발달과정)와 아동화1. 허버트리드(Herbert Read)1) 유기형(Organic form)2) 촉각형(Haptic form)3) 구조형(Structured form)4) 열거형(Enumerative form)5) 상상형(Imaginativ form)6) 장식형(Decorative form)7) 율동형(Rhythmical form)8) 감정이입형(Empathetic form)2. 로웬펠드1) 시각형2) 촉각형3. 버크하트(R Burkhart)1) 자의적 유형2) 숙고형 유형4. 로드(R. Rotate)5. 빌러(K. Bahler)6. 쿠운(Herbert Kuhn)1) 감각형2) 상상형7. 구니너프(F

  • 미술을 활용한 아동상담(미술치료)
  • 아동상담미술을 활용한 아동상담(미술치료)목차1. 미술의 의미와 가치1) 미술의 의미와 가치2) 아동화의 표현양식과 아동의 심리적 특징 간의 관계2. 미술치료의 목적1) 평가 (진단)2) 정화(심리치료)3) 성장4) 행동수정3. 아동화와 미술창작 발달단계1) 아동화의 발달단계2) 미술창작의 발달단계4. 미술작품의 해석 1) 과정해석 2) 형태해석 3) 내용해석 5. 미술치료의 실제 1) 미술치료를 위한 준비사항 2) 미술치료 과정 시 주요사항 3) 구

  • [아동행동] 연령에 따른 아동화 발달단계 분석 -그림 그리기
  • 발달단계와 표현 유형과 특징, 인지발달, 창의성 등과 그 모든 것들의 유기적 관계를 알아본 다음 그것이 종합된 학문적 토대 위에서 미술교육이 이루어져야 할 필요가 있다. 이런 맥락에서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일상에서 표현된 아동화에서 발견할 수 있는 아동의 미술활동 중 평면작품을 아동의 성장에 따른 미적 발달 경향과 특징을 정리하고 재조명해 봄으로써 아동과 아동화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그 특성을 이해하고 더 나아가 아동미술의 근본

  • (아동발달론) 아동 미술표현 발달단계
  • 특징2. 아동 평면표현 발달단계 및 특성 1) 아동 평면표현의 발달단계2) 아동 평면표현의 특성▣ 참고문헌1. 아동 미술표현의 일반적인 특징19세기 말부터 아동 미술표현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데 1887년에 리치(C.Ricci)가 아동화를 연구하여 아동의 발달 특징을 기술한 것을 시초로 하여 20세기 들어 아동화에 대한 연구와 관심이 많아졌다. 여러 학자들은 아동의 조형적인 표현이 성장함에 따라 많은 변화를 가지며 발달과정 또한 매우 다양한 형

  • [아동상담] 미술치료의 이해 - 미술치료의 역사와 개념 및 주 적용대상, 미술의 치료적 요소와 매체, 아동 그림의 발달단계, 미술치료사, 미술치료실, 미술치료의 과정과 기법
  • 미술치료의 이해목차1. 미술치료의 역사2. 미술치료의 개념3. 미술치료의 주 적용대상4. 미술의 치료적 요소5. 미술치료가 아동에게 도움이 요소6. 아동 그림의 발달단계7. 미술치료의 매체8. 미술치료사9. 미술치료실10. 미술치료의 과정11. 미술치료의 기법참고문헌1. 미술치료의 역사미술의 치료적 관점에 대한 연구는 18세기 아동화에 대한 연구가 본격화되면서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1920년대에 들어서는 아동화의 발달단계와 특징, 연령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