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론) 아동 미술표현 발달단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5.29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 미술표현 발달단계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얻길 바랍니다.
목차
1. 아동 미술표현의 일반적인 특징

2. 아동 평면표현 발달단계 및 특성
1) 아동 평면표현의 발달단계
2) 아동 평면표현의 특성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아동 미술표현의 일반적인 특징
19세기 말부터 아동 미술표현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데 1887년에 리치(C.Ricci)가 아동화를 연구하여 아동의 발달 특징을 기술한 것을 시초로 하여 20세기 들어 아동화에 대한 연구와 관심이 많아졌다. 여러 학자들은 아동의 조형적인 표현이 성장함에 따라 많은 변화를 가지며 발달과정 또한 매우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는 과정이므로 그것을 일정한 나이 별로 나누어 단계화 시티는 데에는 여러 가지 무리가 따른다고 본다. 그것이 나이나 어떤 시기에 따라 분명하게 나누어져 변화를 보여 주는 것이 아니며 어린이들 간에도 개인차가 많다는 것이다. 그러나 대체적으로 일정한 발달 단계를 거쳐 간다는 것에는 공감을 하고 있다.
아동 미술의 일반적인 특징은 다음과 같이 요약해 볼 수 있다.
첫째, 아동 미술은 일정한 발달과정을 거친다는 것이다. 이런 발달은 보편적으로 난화적 표현에서
.
.
.
2. 아동 평면표현 발달단계 및 특성

1) 아동 평면표현의 발달단계
아동들은 미술을 통해 자신을 표현할 수 있으며, 아동들은 성장하면서 일정한 미술표현의 단계를 건친다고 여러 학자들은 주장하고 있다. 아동의 평면표현의 발달 단계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아동화의 발달 단계에 대한 대표적인 연구자인 로웬펠드(Vitor. Lowenfeld)는 어린이가 태어나서 성장하면서 일정한 단계를 거쳐 발달하며 어떤 단계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반드시 그 전 단계를
.
.
.
참고문헌
김춘일(1995). 아동미술론. 서울 : 미진사
박은덕(2001). 은덕이의 아동화 이야기. 양서원
이규선 외 2인 공저(1994). 미술교육개론. 서울 교육과학사
김성숙(2003). 일본 초등 미술과 교육의 변천에 관한 연구(1945-2001). 조형교육 제21호
강인산(2008). 초등 미술 교과서 내용 변천 및 교과서 구성 방안에 대한 연구-디자인 영역을 중심으로-.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현수(2006). 프로젝트 접근법에 의한 미술표현활동의 통합지도방안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3 성인학습및상담론]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 발달의 8단계와 각 단계에서 성취해야 할 발달과업과 극복해야 할 위기에 관한 것을 다음과 같이 정리해 볼 수 있다.3) 심리사회적 발달단계(8단계)① 1단계: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출생에서 1살까지의 시기로 이 시기의 긍정적 결과는 신뢰감의 획득이다. 아동이 온정적이고 사랑이 넘치는 환경에서 양육되면 주위 환경을 신뢰하게 되고 좋은 사람들 사이에서 산다고 느낄 것이다. 하지만 부모님이 성격이 안정적이지 못하고 그들의 욕구를 충족시킬

  • [아동복지] 놀이, 미술, 음악치료를 통한 아동상담
  • 아동과도 친밀감을 형성 할 수 있어 쉽게 치료관계를 맺을 수 있기 때문에 치료자에게 유용하다.다섯째, 미술 활동은 치료자로 하여금 아동의 마음을 다치지 않고 아동의 방어기제를 제거하지 않고도 아동의 무의식 세계를 알 수 있게 해준다.3. 아동 그림의 발달단계아동을 대상으로 미술치료를 하는 치료자는 아동의 미술활동에서의 발달단계를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아동이 편안한 마음으로 최대한 창의적 표현을 할 수 있는 상황을 설정하기 위

  • [정신지체아교육]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동)의 지역사회중심학습,개별화학습,수량학습, 정신지체아(정신지체아동)의 경험학습,선택학습
  • 아동에 따라 다양화 되어야 한다. 훈련가능 정신지체아동의 경우는 독립된 기능과 사회화 기능발달에 역점을 둔 교육프로그램이 요구된다. 교육과정에는 드라마, 노래 부르기, 그림보고 토론하기, 이야기 듣기 등을 포함한다. 훈련가능 정신지체아의 문제 중에 하나는 운동발달의 지체이다. 예를 들면 미술프로그램은 미술학습매체, 도구, 재료 등의 적절한 사용방법과 같은 기능을 습득하고 나면 아동의 표현을 위해 이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다. 교사

  • [아동복지론] 아동학대[아동학대의 개념을 정립하고 그 유형과 원인 등, 학대받은 아동을 위한 치료와 사례를 통한 의료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서]
  • 아동복지론 아동학대아동학대의 개념을 정립하고 그 유형과 원인 등, 학대받은 아동을 위한 치료와 사례를 통한 의료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서목 차Ⅰ. 들어가는 글Ⅱ. 아동학대의 이해1. 아동학대의 정의2.아동학대의 유형과 현황(1) 신체적 학대(physical abuse)(2) 정서학대(emotional abuse)(3) 성학대(4) 방 임(5) 기타 현황 3. 아동학대의 원인(1) 아동 자신의 발달적 특성에 대한 발달론적 관점(2) 학대부모에 대한 정신병리학적 관점(3) 가정환경

  • 아동발달론 - 에릭슨의 심리 사회적 발달 단계 이론
  • 발달 단계 5. 에릭슨과 프로이트의 이론 비교 7. 에릭슨의 눈으로 본 히틀러 8. 결론9. 참고문헌 Ⅰ. 서 론‘푸성귀는 떡잎부터 알고 사람은 어렸을 때부터 안다’고 했다. 이는 전해져 오는 속담으로서 인간의 성격은 이미 어렸을 때부터 결정지어 지고 있다는 사실을 오랜 세월동안 경험적으로 습득한 우리 선조들의 지혜가 고스란히 담겨있는 구절이다. 또 ‘세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라는 말에서도 아동기의 중요성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아이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