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화][아동그림][아동미술]아동화(아동그림, 아동미술)의 특징,발달단계, 아동화(아동그림, 아동미술)의 심리분석,색채,지도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31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아동화(아동그림, 아동미술)의 특징
Ⅲ. 아동화(아동그림, 아동미술)의 발달단계
1. 착화기(Scribbing), 2~4세
2. 전도식기(Pre-Schematic), 4~7세
3. 도식기(Schematic Stage), 7~9세
4. 초기사실기(Drawing Raelism), 9~11세
5. 의사실기(Psuedo-Realistic Stage), 11~13세
6. 결정적 시기(The Stage of Decision), 13~17세
Ⅳ. 아동화(아동그림, 아동미술)의 심리분석
Ⅴ. 아동화(아동그림, 아동미술)에 나타난 색채
1. 빨간색을 좋아하는 어린이
2. 파란색을 좋아하는 어린이
3. 노란색을 좋아하는 어린이
4. 녹색을 좋아하는 어린이
5. 검정색을 좋아하는 어린이
6. 주황색을 좋아하는 어린이
7. 갈색을 좋아하는 어린이
8. 보라색을 좋아하는 어린이
Ⅵ. 아동화(아동그림, 아동미술)의 지도방법
1. 심리적인 해방감을 주는 방법
1) 유치한 그림보이기
2) 눈 마주 쳐다보기
2. 상상력을 자극하는 방법
1) 보자기에 싼 물건 보이기
2) 추상형보이기
3) 이야기나 음악듣기
4) 손으로 만져보기
5) 그리다 만 선 그리기
3. 표현방식을 바꾸는 방법
4. 감동을 갖게 하는 방법
1) 몸으로 본것을 흉내내기
2) 낙서 그림으로 그려보기
5. 관찰력과 서로 이야기 하는 방법
6. 조건을 제시하는 방법
1) 재료를 변화시켜 그리기
2) 색채를 제한 하기
3) 화지의 형 바꾸기
4) 혼색하기
5) 협동 제작하기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아동화 역시 기교를 부리지 않은 가장 순수한 형태로서 자신의 세계를 외부로 표출시켜 나간다. 즉 단순화 되고 직접적이며 필요 이상의 군더더기가 전혀 없는 그림을 그려내게 되는 것이다. 원시미술이 지역별로 구분이 되지 않는 것처럼 아동화도 나라별로 구분이 되지 않는다. 이는 세계 여러 나라의 어린이들 모두가 순수한 마음에서 나오는 직관적인 그림을 그리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구석기 시대와 신석기 시대의 미술은 차이가 좀 발견된다. 구석기 시대는 그들이 매일매일 야수와 대결하는 반복된 생활을 함으로써 동물에 대한 이미지는 강렬하고 생생하게 그들의 뇌리에 새겨져 있게 된다. 그래서 그들은 눈 앞에 보이지는 않지만 잠재된 기억으로부터 이를 되살려 역동적으로 그릴 수 있었다. 그러나 신석기 시대의 미술은 생활이 다양해짐에 따라 상징적이며 도식적인 그림이 나타나게 된다. 어린이들도 그들이 성장함에 따라 점차 진실성을 잃고 제각기 다양화되어 가는 생활환경에 파묻혀 가게 된다. 그러므로 아동에게만 부여된 짧은 기간 동안만 수천 수만 년 전 원시인들에게 나타났던 그림 형태가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원시인들이 그랬고, 어린이들이 그러는 것처럼 클레도 그가 보았을 대상 또는 작품을 결코 모방하지 않았다. 그는 그림을 그릴 때 자신의 앞에 작품을 두지 않았다. 대신에 그는 그 작품의 정신적인 이미지, 즉 그의 작품 전체에 흐르는 일반적 불확정사항 이내에서 그가 해결하게 될 형태나 내용에 관한 정확한 문제의 용어로 변형된 작품의 이미지를 구성했다. 그는 누드를 대상으로 하는 그림에서도 인간해부학이 아닌 그림해부학의 그림을 그려야 하며, 누구라도 뼈대를 구축함으로써 자기가 그리려고 하는 그림그리기를 시작하여야 한다고 하였다. 이는 단순히 어떤 대상을 묘사하는 것이 아니라 원시인이
- 참고문헌
-
김재은 - 아동화의 심리분석, 서울 : 학연사, 1988
김광응·박은령 공저 - 아동 발달, 서울 : 형성출판사, 1992
박주식 - 아동화에 나타난 형태 분석 연구,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2000
스테판 레한 - 0세부터 2세까지 영재로 키우는 100가지 활동, 하서
임영기 - 아동화의 이론적 분석과 지도방법에 대한 연구,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1991
황민순 - 아동화의 발달단계별 표현특성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술교육전공 석사논문,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