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심리학] 문자 메시지를 통한 의사소통에서 이모티콘의 사용이 미치는 영향력 -답장 충실도의 차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2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이론적 배경
1. 현대 사회의 커뮤니케이션
2. 휴대폰의 문자 메시지
3. 문자메시지의 정의
4. 문자메시지의 이용 동기
5. 문자 메시지에서 신 표현양식으로 쓰여 지는 이모티콘

Ⅲ. 본론
1. 방법 및 절차
2. 결과 및 해석

Ⅳ. 결론 및 논의

참고 문헌
본문내용
요즘 젊은 세대들은 각기 한대씩 휴대폰을 가지고 있다. 통신기술의 발달로 쌍방의 커뮤니케이션은 날로 발전하고 편한 쪽으로 흘러가고 있다. 휴대폰을 통한 문자메시지의 교류는 너무나 당연한 신세대들의 의사소통방식이다. 이유야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어떤 이는 음성통화보다 문자 메시지를 더욱 선호하기도 한다.
문자 메시지는 단지 문자의 나열만이 아니다. 문자 메시지는 음성으로 감정을 주고받지 못하는 상황에서도 보이지 않는 상대에게 자신의 감정을 생생하게 전달 할 수 있다. 신세대는 새로운 언어 의사표현방식을 나름대로 터득하고 있다. 자신의 감성과 생각을 전달하는 방법. 그러한 역할을 하는 한 수단이 ‘이모티콘’이다.
많은 사람들이 의사소통의 한 방식으로 문자 메시지라는 것을 쉽게 이용하고 또 그 과정 속에서 이모티콘의 사용이 빈번하게 일어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우리는 실제로 이모티콘이 우리의 커뮤니케이션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생각해 볼 기회가 많이 없었고 이와 관련된 선행연구들 또한 나타난 바가 거의 없다. 대인관계의 기본이 되는 의사소통은 그 형식이 어떠하든 간에 모든 긍정적인 생활의 기본이며 근본이다. 또한 오늘날의 우리의 의사소통의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문자메시지 이며 이런 문자 메시지의 쓰임에서 이모티콘의 비중이 매우 커지고 있다. 이는 이모티콘이 우리의 의사소통에 어떤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라는 의문을 갖게 만들었다.
참고문헌
조얼, 이미용 (). 네트웤 시대의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도구, 이모티콘의 시지각적 연구
이승영 (). CMC(computer mediated communication)의 비언어적 상징표현으로서 이모티콘에 관한 연구
엄기서, 신순범 (). 인터넷 시각언어 이모티콘의 기호학적 해석과 분석
김성훈, 신성욱 (). 현대 정보문화 속에서의 시각적 커뮤니케이션의 관계 : 인터넷 환경에서의 이모티콘을 중심으로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내용 부실...+
  • astra***
    (2008.07.16 11:06:10)
회원 추천자료
  • [예술] 대중예술에 관한자료들..
  • 메시지를 넣어서 전달하게 해두자- 심하다고 판단되면 HELP ME 인터넷 사용이 너무나 과도해서 학업이나 직업수행 혹은 대인관계에 지장이 있을 경우에는 전문의의 도움을 받는 지혜가 필요하다.인터넷 중독증은 단순히 하나의 중독 현상이 아닌 복합적 사회현상의 한 단면이다. 이러한 문제들은 개인의 독특한 사정에 따라 달라서 성급한 일반화는 금물이며 때로는 전문가의 심층 심리학적 처방이 필요하기도 하다. 해킹이나 네트워크 침입 예방-

  • [일반상식]면접대비 일반상식 231
  • 사용한다. 운영 분야는 정보검색, 메시지 전달, 원격 감시서비스 등이 있다.MHS message handling system메시지 통신 시스템, 전자우편 시스템(배달,사서함,이기종간 전송, 검색안내)텔레텍스트(Teletext)문자다중 방송. 방송 시스템에 데이터뱅크와 TV수상기를 합친 시스템으로 구성된다. 이텔레텍스트는 단방향의 통신 방식으로 사용자(시청자)에게 전송된다.텔레텍스(Teletex)문서작성 기능과 통신기능을 갖춘 터미널간에 문서를 효율적으로 전송하는 서비

  • 문자메시지 사용 빈도 연구 문자메시지 사용법 조사
  • 문자서비스를 사용할 경우에는 문자서비스가 무료이다) 젊은 층의 추구 편익에 초점을 맞추는 정책을 펼치고있다. 이러한 마케팅 정책 실시는 현재 젊은 층 사이의 커뮤니케이션 수단에서 문자 메시지 서비스가 차지하는 비중이 얼마나 큰지 짐작할 수 있게 해준다. 우리는 문자박탈이 개인의 대인 커뮤니케이션에 미치는 영향력을 효과적으로 알아보기 위하여 질적 연구의 실험설계를 하였다. 조사대상자는 비교적 문자메시지 사용이 잦은 10대의 청

  • 인공물과 의사소통 그리고 발달
  • 발달심리학주제 : 인공물은 의사소통을 촉진하는가?- 인공물과 의사소통 그리고 발달 -목차1. 서론 : 의사소통의 정의1. 의사소통의 의미 2. 의사소통의 확장적 의미3. 의사소통 발달의 긍정적 측면2. 본론 : 의사소통의 촉진에 영향을 주는 인공물1. 인터넷과 의사소통의 발달1) 인터넷 상의 언어표현과 교류 2) 1인 미디어를 통한 자기표현3) 확대되는 인터넷 상의 의사소통2. 멀티미디어와 의사소통 그리고 교육자료1) 동영상과 3D그림책 2) 멀티

  • 정보통신 사회를 사는 현대인을 위한 지침서
  • 사용되기 시작한 언어이다. 이러한 통신 언어는 게임, 채팅, 전자유편 및 다양한 게시판 등을 통해서 손쉽게 자신의 생각을 전달하고, 생각을 같이 하는 사람들에게 쉽게 의사 소통을 할 수 있게 해주면서 언어문화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홍지은, 2006).”1. 언어 파괴/ 은어 및 신조어 남발을 피하자“통신환경을 인한 언어문화의 급격한 변화는 국어의 파괴현상과 은어 및 신조어, 숫자언어, 이모티콘 등의 사용을 증가시켜 일상 언어에 장애를 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