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물과 의사소통 그리고 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11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서론 : 의사소통의 정의
1. 의사소통의 의미
2. 의사소통의 확장적 의미
3. 의사소통 발달의 긍정적 측면

2. 본론 : 의사소통의 촉진에 영향을 주는 인공물
1. 인터넷과 의사소통의 발달
1) 인터넷 상의 언어표현과 교류
2) 1인 미디어를 통한 자기표현
3) 확대되는 인터넷 상의 의사소통

2. 멀티미디어와 의사소통 그리고 교육자료
1) 동영상과 3D그림책
2) 멀티미디어 교육 시스템 및 프로그램
3) 드라마

3. 스마트폰과 의사소통

1) 스마트폰을 통한 의사소통 그리고 사회성
2) 스마트폰이 이끄는 세상 그 중심의 앱티즌
3) 소셜 네트워크를 이용한 의사소통의 촉진
4) 다수의 의사소통해 의해 발생한 지식의 힘, 집단지성
5) 기업과 고객의 소통, 브랜드 앱!

3. 결론 및 우리조의 의견

본문내용
2) 채팅 언어와 인터넷 신조어
채팅방에서는 시간적, 공간적 제약이 없이 낮선 사람과의 대화가 가능하고, 여러 사용자들이 동시에 대화하는 것이 가능하다. 주제의 전환이 매우 빠르기 때문에 대화방에서 주고 받는 메시지의 길이는 평균 6단어 정도로 매우 간결하다. 하지만 이 6단어로 일상대화에서의 대화와 동일하게 의사소통에 필요한 의미전달에는 문제가 없다. 이러한 간결한 채팅방 언어의 또 다른 특징은 의사소통에 걸리는 시간과 노력을 줄이기 위해 새로운 약어나 줄임말을 사용하는 것이다. '방가', '남친', '강퇴', '부끄' 등이 이러한 채팅 언어의 예이다. 또한 일상생활에서는 의사소통의 정교화를 위해 음성이나 몸짓이 사용되지만, 채팅에서는 구두점, 감탄사, 의성어, 의태어 등을 통해 언어의 표현을 극대화한다. 이 밖에 이모티콘도 통신언어에서 높은 비율을 차지한다. ^^, ㅠㅠ, >_< 이러한 컴퓨터 자판의 다양한 기호, 숫자들을 감성적으로 조합하여 자신의 기분을 드러낸다. 이는 간결한 문자로 주로 이루어진 사이버상의 커뮤니케이션에서 사람의 감정표현을 집어넣어 기계적인 느낌을 완화하고 실생활에 쓰이는 대화 같은 느낌을 준다.

인터넷 신조어란 인터넷과 휴대폰 사용이 보편화 되면서 빠른 의사소통을 위해 단어들을 합성하거나 줄여 만든 새로운 단어들을 뜻하며, 주로 청소년과 누리꾼 사이에서 널리 쓰인다. 인터넷 신조어는 전 세대에 걸쳐 우리 언어의 일부로 자리 잡고 있는 새로운 문화코드로 받아들여지고 있으며, 인터넷 상에서의 자주 사용되는 용어들은 일상생활이나 TV매체에서도 자주 쓰이곤 한다. 신조어를 모르면 사람들 사이에서 뒤떨어진 느낌을 받을 정도로 우리 일상 깊숙한 곳에 자리 잡고 있다.

과거에는 면대면 의사소통이나 글씨가 써진 실존하는 문서 형태로 의사소통이 주로 이루어졌으며, 이는 공간과 시간의 제약이 컸고, 소통의 속도가 상대적으로 느릴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인터넷 공간의 확대로 발달하는 인터넷 언어와 신조어들은 내용전달의 간결함
참고문헌
참고
<사이버 공간의 심리> 황상민, 한규석 편저, 박영사
<인터넷 심리학> 패트리샤 월리스 지음, 에코리브르
네이버 용어사전 http://terms.naver.com/item.nhn?dirId=108&docId=17214
아시아 경제 기사 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2010091515143995058
http://creativewaay.tistory.com/69
멀티미디어를 통한 미술교육의 활용성에 관한 연구 / 문인선(국민대)
중학생 의사소통 능력 신장을 위한 멀티미디어 코스웨어/ 송해성(전북대)
소년한국일보 기사 2010/09/27자
‘초등 때 쓴 독후감 대학 입시 때 입학 사정관이 본다. 독서 교육 지원 시스템.’
한국방송영상진흥원,[집단적체험,정서의기록,텔레비전드라마40년]/정영희http://www.welfarenews.net/news/news_view.html?bcode=21274
네이버 백과사전 ‘멀티미디어의 정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과 사이보그의 관계에 대한 고찰
  • 발달된 사이보그는 아직 존재하지 않는다. 그러나 사이보그에 대해 느끼는 인간들의 두려움은 오늘날 인간문명을 잠식하는 기계문명에 대한 경계심과 맞닿아있다. 기계와 인간에 대해 더욱 깊이 논하기 위해서 사이보그가 어떠한 존재이며, 어떻게 발전해나가고 있는지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앞으로 사이보그란 무엇인지 정확하게 알기 위해 사이보그가 나올 수 있게 한 학문인 사이버네틱스에 관해서 알아본다. 그리고 사이보그의 학문

  • 아동의 수 감각을 일깨워주기 위한 일상생활을 통한 교수학습방법에 대하여 설명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수학교육 아이디어를 서술하시오
  • 그리고 수학교육을 위한 본인의 아이디어는 수학영역 마련과 수학영역 구성 그리고 아동수학교육자료 와 언어영역과 미술역역으로 나누어서 본인의 의견을 개진하여 보았다. 이 외에도 수학교육을 위한 매우 좋은 아이디어가 많을 것이다.  Ⅳ. 참고문헌김유정, 김정원 저, 재미있고 쉬운 유아수학교육, 공동체, 2015고선옥, 김경신, 심윤무 외 1명 저, 아동수학교육, 공동체, 2014돈보스꼬몬테소리 교육실천연구소, 유아 수학교육 실천 방법, 창지사, 2

  • 김영하의 작품에 나타난 죽음과 섹슈얼리티
  • 그리고 편집된 후의 영상들은 C의 이상이 반영된 결과물이고 바로 C의 거울이다. 이렇게 김영하 소설 속의 인물들이 하는 행동들의 귀착점은 자신이 만들어 낸 이미지 안에 갇히는 것이다. 자신이 관계한 모든 것들이 결국 자신의 이미지의 변형이고 그것을 다시 자신의 또 다른 시선 안에서 변형시키면서 자신의 이미지를 만들어내고 있다. 그리고 그 이미지가 자신이라고 믿는다. 실체보다 더 실제적인 것이 이미지라는 말처럼 자신이 만들어낸 그 이

  • [정보사회] 정보사회에서의 인간 본질
  • 인공물이나 생물체가 발생하여 인류의 생존 자체를 위기에 처하게 할 수도 있다. 이러한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우리는 인간의 본질을 재검토해 보고 그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한 교육을 강화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인간과 자연과의 관계, 다른 생명체들과의 관계를 분명히 하고 인간의 존엄성과 인간의 자기 정체성을 유지하기 위한 윤리교육이 강화되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지식과 정보가 주를 이루는 정보사회에서는 도덕이 사회의 근간이 되

  • LG 디자인 경영 레포트
  • 그리고 2006 년, LG전자는 ‘디자인 경영’을 선포해 또 한 번 시대를 앞서 나가고 있다. 디자인을 통해 생활의 질을 높이고 브랜드 가치를 극대화 하는 획기적인 일이다. -디자인은 삶을 구성하고 변화시키는 이 시대의 문화코드이다.LG전자는 “디자인은 단순히 보고 느끼는 제품의 외관이 아니라, 삶을 구성하고 변화시키 는 이 시대의 문화 코드”라고 선언한다. 모든 제품과 서비스를 디자인 중심으로 개발하 고, 창의적인 디자인 개발을 위한 환경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