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사회학] 미국 이민사회에 있어서의 한인과 일본인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23 / 2019.12.24
- 3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목차
-
I. 서 론 ․․․․․․․․․․․․․․․․․․․․․․․․․․․ 3p.
1. 연구목적과 연구대상
2. 연구방법
2-1. 소수 집단의 대응 방식
2-2. 동화론
2-3. 다원론
2-4. 문화변동론
II. 본 론 ․․․․․․․․․․․․․․․․․․․․․․․․․․․9p.
1. 한국인과 일본인의 미국이민에 대한 역사적 고찰
1-1. 한국인의 미국 이민 역사
1-2. 일본인의 미국 이민 역사
2 접촉과정에서 나타난 토착민과의 갈등양상
2-1. 구조적 차원
2-2. 심리적 차원
2-3. 정치적 차원
3. 사회참여와 민족정체성으로 살펴 본 적응과정
3-1. 정착 사회에의 참여 정도
3-2. 민족 문화의 정체성 유지 정도
III. 결 론 ․․․․․․․․․․․․․․․․․․․․․․․․․․ 26p.
1. 정리 및 결과.
2. 한계와 아쉬운 점.
참고자료1> 재미 일본인의 역사적 경험과 현상
참고자료2> 이민정책의 내용과 변화
참고자료3> 미국의 민족문제 - 민족 관계의 특성
- 본문내용
-
뉴스나 신문 등의 매체를 통해 세상을 보다 보면, 이민 사회의 소식을 자주 접하게 된다. 우리 나라의 경제적 사회적 상황이 어려워서 타지로 떠나는 사람들도 많이 나오고, 이중국적 취득을 위한 부자 며느리들의 원정출산(물론 이것은 엄밀히 이민이라고 말할 수 없다.)이 많이 이슈화 되면서 ‘이민’에 관한 이야기는 사람들 사이에서 많이 회자되게 되었다.
이렇게 ‘이민’이라는 현상은 현재의 우리에게는 보편적인 현상이 되었고, 좀 더 확대하여 말하면 주거이동의 한 방법으로까지 자리 잡은 단계다. ‘이민’은 ‘개인이나 집단이 항구적 또는 장기에 걸쳐 자기 나라를 떠나 다른 나라의 영토에 이주하는 일 또는 이주하는 사람‘이고, 이민은 출입국의 구별에 따라 이민 ’이출민(移出民)‘과 ’이입민(移入民)‘으로 나누어진다. 한국에서 미국으로 이민한 사람은, 한국에게는 이출민이며, 미국에게는 이입민인 것이다. 이것이 일반적 의미의 이민인데, 여러 국가에서의 정의는 일치하지 않는다고 한다. 그래서 제2차 세계대전 후 국제노동기구(ILO) 주최의 국제이민회의에서는 각국에 통일된 정의를 권고하였다. 이에 의하면, 이출민은 ‘노동을 찾아서 자국을 떠나온 자, 또는 같은 목적으로 이미 이주한 아내·남편·형제자매·백숙부모·조카 등에게 동반 또는 합류하는 자, 또는 위에 든 목적으로 종전의 이주지로 귀환하는 자’, 이입민은 ‘노동을 찾아 이주하여, 그곳에 정착 또는 영주할 의사를 표시하거나 또는 암시한 외국인 노동자’라고 규정하고 있다.
- 참고문헌
-
윤인진, 2004, 『코리안 디아스포라- 재외한인의 이주, 적응, 정체성』, 고려대학교 출판부
中 「제1장 서론」,「제2장 이론적 고찰」, 「제6장 재미한인」
조화성, 2001, <미국의 민족정책> ; <<민족연구>> 6권, 한국민족연구원
신행선, 2002, <에르네스트 르낭의 " 인종 " 과 인종주의>, <서양사론>> 73권, 한국서양사학회
윤인진, 1996, <재외한인의 민족 정체성과 애착의 세대간 차이>, <<재외한인연구>> 6호.
윤인진, 2000, <소수 차별의 매커니즘>, <<사회비평>> 2000년 가을 특별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갈등][갈등의 유형][학교구성원간의 갈등][세대 갈등][가족 갈등][학교구성원][세대][가족]갈등의 유형, 학교구성원간의 갈등, 세대 갈등, 가족 갈등 분석(갈등, 학교구성원간의 갈등, 세대 갈등, 가족 갈등, 가족)
- [한국사] 수탈론과 근대화론의 양측의 입장, 일제강점기의 주요 경제정책과 양측의 입장
- [현대문화와 현대사회] 다문화주의
- [갈등] 유통경로 갈등, 가족 갈등, 대인적 갈등, 경제적 갈등, 남북이념 갈등, 노사 갈등, 지방자치단체 갈등, 학교 갈등, 세대 갈등 심층 분석
- [사회학] 가정, 교육, 정책을 통한 다문화 청소년의 이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피부의 구조와 생리적 기능에 대해 기술하시오
- 본 교과목에서 학습한 다섯 가지의 상담이론(정신분석, 행동주의, 인간중심, 인지행동, 현실치료) 중 자신이 상담자라면 상담 실제에서 어떤 상담이론(들)을 선택하여 내담자에게 적용할 것인지를 선택한 후, 그 이유를 인간관, 주요 개념, 기법 차원을 중심으로 설명
- 아동기의 정신건강(자폐증, 섭식장애, ADHD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품행장애)
- 박카스 피로회복제 상황분석 SWOT분석 STP전략 4P전략 동아제약
- [사회복지실습일지]재가노인지원서비스센터 실습일지(160시간)
- 커리큘럼과 프로그램을 비교 설명하시오
- 부여 공주 문화제를 찾아서
- 오늘날 평생교육의 필요성과 역할에 관해 설명하고, 평생학습으로의 관점 전환에 대해 여러분의 생각을 토론하시오
- 행동주의 이론과 생득 주의 이론 영유아의 언어발달 이론 중 행동주의적 관점에 대한 본인의 의견(지지 or 반대)을 논하시오
- 삼국시대 각각의 미용문화 특징의 장, 단점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