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철학] 후설과 하이데거 - 요약과 비교,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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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후설의 생애
2. 현상학이 나오게 된 사회적 배경
3. 현상학이란?
4. 순수의식
5. 후설의 지향적 분석
6. 형이상학의 완성으로서의 현상학
7. 현상학적 윤리학
8. 후설 현상학의 비판
마르틴 하이데거(Martin Heidegger, 1889~1976)
1. 존재물음 (Seinsfrage)
2. 세계(Welt)
3. 세인(世人, das Man)
4. 내-존재( 內-存在, In-sein)
5. 현존재의 존재: 마음씀
6. 현존재의 본래적 전체 존재 가능: 죽음과 양심
7. 현존재의 존재의 의미: 시간성
8. 하이데거에 대하여
9. 하이데거와 후설의 비교
참고문헌

본문내용
후설의 사상을 이해하기 위해서 먼저 그의 생애에 대해서 알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후설이 처음 관심을 갖고 시작한 학문과 그 후에 그의 인생을 바치도록 만들었던 학문이 다르기 때문이다. 처음 관심을 가졌던 학문은 수학이었다. 그런데 후에는 현상학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사실 현상학은 수학의 연장선상에서 생각할 수 있기는 하지만 엄밀하게 다른 부분이기도 하다. 그의 생애를 통하여 그가 어떻게 현상학이라는 학문을 생각하게 되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후설이 무엇을 연구의 출발점으로 삼았는지를 살펴볼 때 그 기원을 알 수 있다. 후설은 프로스니츠에서 출생하였다. 그는 1882-1883년에 걸쳐 변수 계산에 관한 학위 논물을 완성했고, 그 후로도 오랫동안 바이어슈트라스 교수의 조교로 베를린 대학에서 연구 생활을 했다. 이것이 그의 학창시절의 결산이었고 수학자로서의 인생을 시작하는 과정이었다. 그는 바이어슈트라스 교수의 지도 하에서 수학을 연구하고, 한편으로는 크로네커의 영향 하에서 수학에 많은 관심을 가졌다. 그의 스승인 바이어슈트라스 교수는 강의에서 순수 수학은 단지 수 위에서만 성립될 수 있고, 그것 이외의 어떤 다른 전제도 다른 요청도 그리고 어떤 다른 가정도 필요로 하지 않는 학문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도대체 수란 무엇인가, 어떻게 우리는 수 개념의 의미를 명백히 할 수 있는가 라는 문제가 후설의 관심을 끌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명증성을 마련함은 매우 필요한 일이었다. 이때부터 후설은 평생의 과업으로 이일을 삼을 결심을 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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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후설 ꡔ현상학의 이념ꡕ, 이영호 譯, 서광사, 1988
E.후설 ꡔ유럽학문의 위기와 선험적 현상학ꡕ, 이종훈 譯, 한길사, 1998

허버트 스피겔버스 『현상학적 운동』최경호.박인철 옮김 (서울: 이론과 실천, 1997)
한전숙 『현상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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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테판 슈트라서, 『현상학적 대화철학』, 김성동 옮김, 서울: 철학과 현실사,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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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오현, 『철학의 철학』, 서울: 문학과 지성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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